상단여백
HOME 세계
삼동 린포체, 30일 담화문 발표- 장주석 북미 방문시 집회와 시위 자제 요청
최근 달라이 라마의 두특사가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 공산당의 고위 간부들과 회담을 하고 돌아온 이후, 중국과 티베트 망명정부간의 관계가 급진전하고 있다.

다람살라 망명정부는 중국의 입장변화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2003년에 공식적으로 재협상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 특사가 다람살라로 돌아온 이후, 망명정부 내각은 의회를 소집하여 이같은 상황을 보고하고, 앞으로의 입장을 정리했다.

이후 삼동 린포체는 현재 10월로 예정되고 있는 장쩌민 주석의 북미 방문에서 티베트인들과 티베트 서포트 그룹들이 시위와 집회를 결성하여 현재의 화해무드에 방해되지 않도록, 집회와 시위를 자제해 달라는 담화문을 발표하였다.

다음은 담화문의 전문삼동 린포체 담화문친애하는 티베트 국민들과 전세계 티베트의 친구분들께..최근 다람살라 망명정부는 중국 정부와의 재교섭을 위한 노력에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

모두 알고 계시다시피, 달라이 라마 성하의 특사인 로디 걀첸 갸리와 켈상 걀첸은 2002년 9월 9일부터 24일까지 베이징과 라사를 방문하여 중국 당국의 고위 관계자들과 만났습니다.

두 특사들은 다람살라로 돌아와 달라이 라마 성하와 망명정부 내각에 중국 정부와 논의한 사항들을 브리핑하였습니다.

이번 일은 중국과 티베트 망명정부의 관계가 새로운 전환을 맞았으며, 티베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협상하고 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습니다.

달라이 라마 성하께서는 망명정부의 특사들을 맞아들인 베이징의 긍정적인 입장을 대단히 환영하며 베이징과의 재교섭에 대단히 기뻐하고 계십니다.

성하께서는 다람살라 망명정부 내각과 두 특사에게 이 새로운 계기를 충분히 활용하고, 이런 활발한 진행이 더욱 성숙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망명정부 내각은 티베트 국민의회에 최근의 상황을 보고하면서, 2003년 6월까지 중국과의 새로운 교섭을 이뤄나가는 것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해 전념하며 중국의 입장에 대응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저는 이러한 노력에 있어서 티베트인들과 세계 곳곳에서 티베트를 염려해주는 분들의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오는 10월, 중국의 장쩌민 주석이 미국과 멕시코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지난 과거에는 티베트인들과 티베트를 지지해주는 분들이 세계 곳곳에서 중국의 지도자들이 해외를 순방할때마다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를 통해 티베트에 대한 심각한 우려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그같은 행동의 목적은 중국 정부가 티베트 문제에 대해 협상을 하기 원하는 달라이 라마 성하의 노력에 응답하도록 하기위한 것들이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티베트 망명정부와 협상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이번 장주석의 북미 방문을 중국 정부의 입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세계의 티베트인들과 티베트 서포터들에게 장저민 주석의 미국과 멕시코 방문동안 집회와 시위같은 공식적인 행동을 삼가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지금은 우리의 비폭력 투쟁에 있어서의 중요한 시간입니다.

지금은 전세계의 티베트 운동이 이같은 중요한 문제에서 일치된 입장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이것은 국제사회가 테러리즘과 폭력, 전쟁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이 때에 대화와 비폭력, 그리고 화해가 강한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삼동 린포체 총리2002년 9월 30일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지향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