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복지
'生命-당신을 존경합니다.'2005 청량사 산사음악회
개산 1342년을 맞는「2005 청량사 산사음악회」올해로 그 다섯 번째 마당 - ‘생명’입니다.

'천년의 속삭임 - 바람이 소리를 만나면’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천년의 소리, 천년의 울림’'하나되는 세상’ 등 해마다 주제를 정하고 예쁘게 무대를 단장해 온 청량사 산사음악회가 2005 - ‘생명’의 노래로 사부대중 모두와의 소중한 마당을 준비하였습니다.

'생명 -“당신을 존경합니다.

내 당신을 존경합니다.

당신은 언젠가 그 언젠가 부처님이 되실 분이요” 주제가 그러하듯「2005 산사음악회」에서는 불가(佛家)에서 말하는 생명의 소중함을 마음에 새기며, 생명을 노래하는 시간으로 산들거리는 가을의 향기바람과 함께 잔치 마당을 열어갑니다.

'죽비삼성’으로 문을 여는 첫 번째 마당으로는 인묵스님께서 이끄시는 불교어산작법학교의 범패(범음,작법) 공연이 펼쳐집니다.

삶과 죽음의 소중한 만남‘영산대재’라 함은 불교의식의 정수로서 우리나라 전통문화, 예술의 백미로 손꼽히며,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되는 등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종합예술입니다.

바로 이러한 소중한 우리의 불교전통문화의소개와 함께 펼쳐질 이번 공연은 영산재 중에서도 하이라이트로 소개되는 ‘천수바라’ 등 이 땅의 모든 생명의 행복을 기원하는 최고의 범패공연이 될 것입니다.

이어지는 두 번째 마당 - 가을의 향기. 늘 지역과 함께 하는 청량사의 푸른 하늘처럼 봉화를 비롯한 안동 영주 등 지역사회에서의 절대적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는 성악가들의 무대로 ‘강금령, 장관석, 김민성’ 트리오의 합창이 한 마음의 노래로 봉우리 봉우리에 메아리칠 것입니다.

또한 겹겹이 펼쳐지는 골짜기의 메아리가 그러하듯 풍경소리 김희형의 찬불가에 손뼉이 신이 나고, 곱게 물든 10월의 단풍처럼 신명이 달아오른 무대 위로 예쁘게 단장한 가수들이 열창을 예고합니다.

어느덧 알록달록 3부. 늘 다정다감한 포크 임지훈의 통키타와 하모니카, '묻어버린 아픔’의 김동환, ‘나에게로의 초대’ 정경화의 화끈한 노래마당에 70 80 춤을 추고 95 99 달님보고 별님보고 바람의 향기에 취해 손바닥이 화끈화끈 가슴이 후련해집니다.

그리고..., 기대해도 좋을 청량사의 잔치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하하하!!! 이제는 정말 즐겁고 아름다운 여정의 마지막 무대로 이 마음 저 마음 다 내려놓으시고 하늘 가득 뿌려진 별님을 이 몸에 듬뿍 담아 정말 목이 쉬어도 좋을... 그냥 신나는 무대 - 국민가수와 함께 하는 윤수일의 장단에 가을의 춤을 춥니다.

육육봉 가운데 아담하게 자리 잡은 천년고찰 청량산 청량사에서 만나는 가을, 바람, 소리, 그리고 촛불과 함께 하는「2005 청량사 산사음악회」‘생명’으로 노래합니다.

■청량사 소개 '구름으로 산문을 지은 청정도량’ 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청정함과 고귀함, 신비스러움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청량사는 신라 문무왕 3년(663년) 원효대사와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송광사 16국사의 끝 스님인 법장 고봉선사에 의해 중창된 고찰이다.

청량산의 문수봉, 금탑봉, 연화봉, 반야봉으로 둘러싸인 청량사에는 공민왕이 현판을 쓴 지방 유형문화재 유리 보전과 김생 선생이 공부하던 김생굴, 퇴계 이황이 수도하며 성리학을 집대성한 청량정사, 최치원의 유적지 고운대와 독서당, 공민왕이 은신했던 공민왕당 등의 유적들이 있다.

청량사는 깊은 산 속에 위치한 지리적 난관에도 불구하고 경북지역 어린이, 청소년, 농민 포교에 힘써 지역의 대표적 포교 중심 도량이 되었다.

특히 청량사의 주지인 지현스님은 절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각 지역의 마을 회관 등을 빌어 출장 법회를 여는 등 고정관념을 깬 포교활동으로 '마을로 내려온 스님'이란 찬사를 듣기도 하였다.

‘받는 불교에서 주는 불교로’ 포교의 중심축을 변화시키고 있는 청량사와 지현스님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 2005 산사음악회 역시 단순한 포교 차원을 넘어 지역 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건강한 축제의 한 마당으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 공연명 : 청량사 산사음악회 ‘생명(生命) - 당신을 존경합니다!’ ▶ 일시 : 2005년 10월 1일(토) 오후 7시▶ 장소 : 청량산 청량사 경내▶ 주최 : 청량사, 대한불교 조계종 제16교구 본․말사▶ 주관 : 청량사를 사랑하는 사람들▶ 후원 : 경상북도 봉화군, 청량사 총신도회▶ 문의 : 청량사(054) 672-1446 www.cheongryangsa.org 좋은 벗 풍경소리 (02) 723-9836 www.budsori.or.kr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풍경소리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