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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대체로 깨끗…
교구활성화 공약 기억남는다 ”
<불교정보센터> 선거인단 40명 전화취재
선거제도개선, 직선·추대제 반반
오는 31일 조계종 32대 총무원장을 뽑는 교구선거인단은 이번 선거가 대체적으로 청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상당수의 응답자가 공약을 보지 못했다고 답해 종책선거 가능성은 아직 출발선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불교정보센터>와 각 교구에서 선출된 선거인단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나타났다.

<불교정보센터>는 종책선거·청정선거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지지 후보 결정 기준, 그리고 현 선거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을 알아보기 위해 22개 교구에서 선출된(17, 18교구 전화통화 못함) 선거인단에게 27, 28일 이틀 동안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며, 40명의 선거인이 질문에 응답했다.

통화는 준비된 6개의 질문에 주관적으로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취재에 응한 교구선거들은 대체적으로 후보들이 제시한 공약 중 ‘교구활성화’?가 가장 기억에 남으며, 지지 후보 결정 기준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계파보다는 인물, 즉 후보자의 수행과 덕망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0명 중 14명의 선거인이 ‘공약을 보지 못했다’라고 답해 선거공영제를 통한 후보자 정보의 제공이 종책선거로 이끄는 지름길임을 보여줬다.

현재의 ‘간접선거에 의한 총무원장 선출’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으며, 선거제도의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번 선거가 청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하는가’ 라는 질문에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통도사, 용주사, 쌍계사 등의 교구본사에서는 “투표일인 31일 오전 대중교통편을 이용해 함께 서울로 출발해 투표를 마치고 곧바로 돌아가 금권선거의 소지를 봉쇄하겠다고 뜻을 모았다”고 답해 어느 때보다 깨끗한 선거에 대한 열망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각 질문에 따른 조사 결과.<질문 1 / 후보자들이 내놓은 공약 중 기억에 남는 공약 내용을 하나만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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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질문과 아래의 두 번째 질문은 종책선거의 가능성을 알아본다는 의도에서 작성됐다.

결론은, 아쉽게도 공약의 중요성이 아직 미미한 상태라는 것.13명의 선거인이 ‘특별히 기억나는 게 없다’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이어 승려노후복지 5, 종단의 안정과 화합 5, 실천이 중요 4, 포교 2, 젊은 승려와 파벌없는 인재 등용 2, 비구니 관련 공약 1의 순서로 보였다.

못 봤다거나 지금 보는 중이라는 응답은 8명이었다.

<질문 2 / 선거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공약이 영향을 미칠까요?>11명의 선거인이 후보자의 도덕성과 인품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내다봤다.

계파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응답은 7명이었다.

교구자치제에 대한 의지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은 3명. 청정선거를 하는 후보라고 응답한 선거인은 3명. 종단 안정을 이룰 후보 2, 불교를 중흥시킬 후보 1. 모르겠다거나 무응답이 13명. 이 질문의 답변을 통해서도, 공약보다는 후보자의 인품, 계파에 의한 영향력이 공약보다 크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교구자치제, 종단 안정, 불교 중흥과 관련된 공약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한 선거인이 9명이 된다는 것은 종책선거가 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희망적으로 풀이해도 괜찮을 것 같다.

청정선거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답변은 청정선거를 해야 한다는 주문으로 읽힌다.

<질문 3 / 현 선거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4 / 그러면, 어떤 방법이 좋겠습니까?>“문제 있다.

”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21명으로 가장 많았다.

어느 제도이든 문제가 있으며, 지금 선거제도 또한 문제가 많지만, 어떻게 운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응답한 선거인도 9명이나 되었다.

관심 없다, 잘 모르겠다거나 응답하지 않은 선거인은 10명.문제 있다고 밝힌 선거인은 현 선거제도의 문제점을 적은 수의 선거인단, 돈을 쓰게 하는 제도, 어른을 모시는 풍토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제가 있다고 응답한 21명의 선거인 중 7명은 “종교단체에서 웬 선거냐”며 투표로써 지도자를 뽑는 제도에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 분들은 대체적으로 추대 또는 원로회의 같은 곳에서 지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현 제도의 대안으로써 직선제를 제시한 선거인단은 7명으로, 모두 승랍 20년 이상을 기준선으로 잡았다.

<질문 5 / 주변에서 청정선거가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는 것 같은지요?>이 질문에 25명의 선거인이 ‘그렇다’라고 답했다.

“지금까지는” 이라는 단서를 붙인 응답자도 있었으나, 대체로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충청지역의 한 스님은 “31대 선거 때도 선거인이었는데, 그 때와 비교해 피부로 청정함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존의 폐단이 재연되고 있다, 더 혼란스럽다, 부정행위가 더 은밀해졌다, 드러나지 않을 뿐이라고 응답한 선거인도 8명이나 되었다.

적지 않은 선거인들이 아직도 청정선거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잘 모르겠다, 큰 차이 느끼지 못 하겠다 4, 중앙선관위가 선거관리 업무를 잘 못하고 있으며, 집행부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 2, 무응답 2. 2교구의 한 스님은 “젊은이들의 감시가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질문 6 / 지지할 후보를 결정하시느라 고민하셨을텐데, 가장 큰 결정 기준은 무엇이었는지요?>다양한 답변이 나왔는데, 아직 정하지 않았다, 당일 결정하겠다, 무응답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같은 결과는 지지 후보를 드러내지 않으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계파보다는 인물 9, 종단의 안정 5, 도덕성과 청렴성 4, 계파 3, 교구자치제 공약 2, 복지 2, 그리고 종단의 변화, 청정선거하는 후보, 인연관계, 관록, 대세에 따를 것이라고 응답한 선거인이 각각 1명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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