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이명박정부, 문화재청 예산안 삭감조계종, "문화유산 계승 창달위해 예산 현실화 해야"

 이명박 정부에서 처음으로 준비하는 내년 예산안에서 문화재 관련 예산이 줄어들 전망이다.
정부는 문화재청 예산안을 마련하면서  목조문화재 방재시스템예산을 대폭 늘어난 229억으로 증액하는대신, 문화재보수 예산에서 10%, 동산건조물문화재보존관리 예산에서 16.9%를 삭감하는 예산안을 마련했다. 정부가  세운 예산은 올해 대비 64억원 감액되는 예산안이다.

조계종은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내년도 예산안이 "경제 우선논리에 입각한 실망스러운 조치"라고 논평했다.

15일 종단 대변인 명의로 발표된 논평에서 조계종은  “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6.5% 증액한 가운데 문화재청 예산이 1.5%(64억원) 감액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정부의 문화재에 대한 안이한 인식에 깊은 실망을 표한다”며 예산안의 현실화를 촉구했다.

조계종은 “새 정부 출범 시기에 온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국보 1호 숭례문 방화사건과 2005년 낙산사 화재로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가 전소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문화재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뼈저리게 경험하였고 잘 보존할 것을 거듭 다짐하였다”며“정부와 국회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계승 창달할 수 있도록 내년도 문화재 예산의 현실화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 고소하다 2008-10-16 11:20:03

    당연히 장애인, 서민용 복지비용과 개신교는 별 혜택도 없는
    불교문화재 예산 줄어드는 건 뻔할 뻔자아니겠어요.
    불교가 비정치적이어야 한다고 목소리 높이는 온순한 스님네들~~
    사찰 담벼락 기왓장 하나부터 스님들이 드나드는 일주문 밖
    아스팔트 포장도로까지 모두 정치적 산물이란 사실 명심하세요.

    정치는 더러운 것이 아니라 청정 승가의 수행환경까지 좌우하는 것입니다.
    이래도 정치에 무관심 하시것습니까?   삭제

    • 지대방 2008-10-16 09:54:49

      맹바기가 장로인데 그럼 불교 잘되는 꼴 보겠어요? 재경부 만수도 같은 소망교회 장로인데 내년 예산에 당연히 삭감해야지요!! 장로님 모시고 정치 잘해달라고 해놓으니 하이에나한테 고기를 맡기는 격이지!!
      경제대통령이라.. 박복한 사람 뽑아놓고 집안 잘 되겄다!!
      경상도를 위시해서 한나라당 이라면 사죽못쓰는 스님들과 불자님들 ! 집안살림들 좋아지셨습니까? 보복에 보복을 하는 정치를 지금 하고있지요?   삭제

      • 지나가다가 2008-10-15 23:58:53

        형광등... 문화재청 예산삭감은 지난주 초반에 나왔는데..
        논평이 몇줄이나 된다고...
        이제야 발끈? 차라리 불끈하던가..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