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불교
[광주전남] 금산사에서 어린이 자따마따
  • 이해모_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집행위원장
  • 승인 2013.03.27 15:57
  • 댓글 0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일스님)는 23~24일 김제 금산사에서 ‘자연 따라 마음 따라’(자따마따)를 진행했습니다.

어린이생태학교와 템플스테이를 겸한 이번 행사에는 광주 지역 초등학생 47명이 참가한 가운데, 에코트레킹과 숲 탐방, 새벽예불과 문화재 탐방, 공동체놀이, 건강한 먹거리 등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습니다.

이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둘째날 새벽 3시에 일어나 새벽예불을 올렸는데, 사찰에서의 새로운 경험에 스스로 대견하다는 표정을 지어보였습니다.

   
▲ 23~24일 금산사에 열린 자따마따에 참가한 어린이들.
한편,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는 ‘청소년공동체 나무숲’을 부설기관으로 두고 어린이 프로그램을 전담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무숲’은 올해 어린이생태학교 3차례, 자따마따(자연따라마음따라)1박2일 5차례, 청소년지리산마음캠프 1차례, 그리고 선재역사문화탐방 1차례 등 총 10차례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환경부,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 후원으로 진행되는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은 광주광역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연인원 400여 명이 참여합니다.

먼저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한차례 전국의 템플스테이 사찰에서 1박2일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 참가자 접수를 완료했습니다. 매 차수 46명씩 총 7차례 322명의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3월 23일(토)~24일(일)에는 김제 모악산 금산사, 4월 27일(토)~28일(일)에는 남원 지리산 실상사, 5월 25일(토)~26일(일)에는 영암 월출산 도갑사, 6월 22일(토)~23일(일)에는 순천 조계산 송광사, 9월 7일(토)~8일(일)에는 부안 능가산 내소사, 9월 28일(토)~29(일)에는 강진 만덕산 백련사, 10월 26일(토)~27일(일)에는 완도 남망산 신흥사에서 어린이생태학교와 자따마따 1박2일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템플스테이, 에코트레킹, 숲탐방, 빈그릇운동, 건강한 먹거리 강의 및 실험, 통일 바로알기, 공동체놀이(전래놀이), 108배 절명상, 문화재 탐방, 각종 체험활동이며, 매 차수 지도교사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거쳐간 중학생 자원활동가 친구들이 맡습니다.

그리고 여름방학 기간인 8월 2일(금)~4일(일) 2박3일간 구례 지리산 화엄사에서 어린이 여름생태학교, 8월 9일(금)~11일(일) 2박3일간 지리산 달궁야영장에서 제2회 청소년지리산마음캠프를 열어 지리산을 온몸으로 느끼고 걷고 체험하는 호연지기의 장을 키워갈 것입니다.

또한 겨울방학 때는 히말라야왕국 네팔로 제5회 선재역사문화탐방을 떠날 것입니다. 선재역사문화탐방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동력인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세계 각국의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인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의 주제는 ‘자신과 세상의 당당한 주인이 되자’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과 세상의 당당한 주인으로 올곧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숲에서 맘껏 뛰어놀면서 불교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