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불교포커스 팟 캐스트
선지식의 눈으로 본 세상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 대모,행법스님_3
불교포커스 팟 캐스트 선지식에게 듣는다

 

► 불교포커스 팟캐스트, <선지식에게 듣는다>는 주로 노장스님들(老師)을 만나 이야기를 청하고 그분들이 낸 길의 과거와 미래에 대해 묻겠다는 가벼운 생각으로 출발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후진들에게, 이 길은 이제 힘들게 닦지 않아도 된다 할 정도의 길에 대한 '형성(形成)의 기록’을 남기고 싶습니다.
► 세 번째 주인공인 광주전남불교NGO연대 상임대표 행법스님 인터뷰는 아래와 같이 4개 마당으로 차례로 서비스 됩니다.
첫째마당_ 독경소리에 출가를 서원하다
둘째마당_ 출가 후 정진 40년

셋째마당_ 선지식의 눈으로 본 세상

넷째마당_ 후배스님, 넓게 멀리 보십시오.
 

 - 동국대 문제를 보시고  어떤 생각을 하셨는지 말씀 듣고 싶습니다.
결국은 모두 욕심아니겠어요, 명예욕이고 모두 다 탐욕이고 이런 것들이... 결국은 생명에 대한 고귀한 그런 부분을 생각한다면 하시라도 내려놓을 수 있어야 되는데 생명하고 바꿈질 하는 이런 상황에서도 그 명예를, 욕심을 고집한다는 것은 참 결국 이것이 사회적인 종단의 신뢰 문제로 귀결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 우리 교단의 청정성 문제가 어느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보고 계시는지
사회적으로 신뢰받지 못하는 수행자가 어떤 의미가 있겠어요? 신뢰가 깨지면 다 깨기는 것이잖아요. 다 깨지는 것이지요.

- 새롭게 출범하는 전국 비구니회 직선 2기 체제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 승단의 반인데 이 사람들이 제대로 역할을 하고 깨어나고 그러면 엄청난 사회적인 파워를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고 그란 역할도 해야 합니다.

- 조계종의 해종언론 규정에 대해
안티 세력이 있어야 더 정신 똑바로 차리고 내가 해야 할 일,가야할 길을 똑바로 가게 되고 그것이 건강성이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민주노총의 한상규위원장이 부처님 품으로 도움을 요청해 왔었다.불교계 대응을 평가한다면?
대중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서 앞장섰을 따름인데 그분을 범법자로 취급해가지고 우리 절에 우리들이 피해를 본다 하는 것은 이것이 과연 부처님의 법하고 맞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참 많이 했어요...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 있는 이야기인데 ...종교인들이 관여해서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것 좋은일 아닙니까?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신희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