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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종언론 지정은 반(反)조계종적 행위”조계종 언론탄압공대위 국회공청회 “교계 언론, 공공성 확보 절실”

   
▲ 지난 11월부터 4개월 가량 이어지고 있는 조계종 언론탄압의 문제점을 짚고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국회 공청회가 24일 국회 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언론은 다양한 견해를 나누는 장(場)인만큼 통제하려는 발상은 매우 위험하다. 그런데 지금 그 위험한 상황이 벌어졌다. 해종언론 사태는 불교 내 언론탄압을 넘어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주행이라는 점에서 사회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조계종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 및 정신문명의 선도’ 이념을 폐기한다는 점에선 ‘반-조계종’적이다.”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조계종 언론탄압의 문제점을 짚고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국회 공청회가 24일 국회 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조계종 언론탄압대책위 준비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공청회에서 참가자들은 “종단이 원칙과 가치를 실종했다”고 비판했으며, 교계언론에 대해서는 “공공성 회복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 정성운 불교포커스 편집주간.
‘불교 생태계와 현황’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정성운 본지 편집주간은 “조계종은 작동불능의 상태에 빠져있다. 최근 2~3년 사이에 벌어진 고위 소임자 도박의혹, 마곡사ㆍ용주사ㆍ동국대사태ㆍ‘약속 드립니다’ 문건ㆍ서의현 재심 파동이 그것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명백히 종법을 위배하고 조계종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일이 터졌는데도 수습불가 및 방치 상태에 놓여있다”고 비판했다.

종단이 자정능력을 상실했다고 진단한 정성운 주간은 그 이유를 “종단권력의 부패구조와 사부대중의 무기력함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정 주간은 “앞에서 열거했듯 통탄할 사건이 터졌는데도 바로잡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사슬처럼 얽힌 부패구조가 조계종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를 공동체의 문제로 바라보고 저항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대중들의 합작품이기도 하다”고 했다.

언론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공공성’을 꼽았다. “자승 총무원장을 정점으로 한 불교광장 일색의 권력구조에서 그나마 언론은 종단권력의 영향권에 거리를 둘 수 있는 영역이다. 종단권력에 대한 비판과 불교발전을 위한 담론 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있다. 그런데 교계언론은 이 역할에 충실했는가?”라고 반문한 정 주간은 “각 언론의 편집권은 존중받아야 할 가치이나 일정한 공적영역으로서 자리매김하면서 공공성을 획득할 때야말로 신뢰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성의 영역을 다루는 언론을 통제하려는 행위는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발상임을 역설했다. 정 주간은 “언론은 다양한 견해를 나누는 장(場)인만큼 통제하려는 발상은 매우 위험하다. 그런데 지금 그 위험한 상황이 벌어졌다”며 “해종언론 사태는 불교 내 언론탄압을 넘어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주행이라는 점에서 사회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조계종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 및 정신문명의 선도’ 이념을 폐기한다는 점에선 ‘반-조계종’적이다”고 비판했다.

   
▲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언론의 본질적 기능과 권력의 갈등’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장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의 자유는 그 어떤 기본권 보다 우선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권리”라고 강조했다.

“모든 기본권 가운데 언론의 자유가 우월하다는 우월적 지위이론을 내세우고 싶다. 왜냐하면 언론의 자유야 말로 다른 기본권 획득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김 교수는 “취재 대상은 이를 불편해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방해하려는 욕구를 가질 수 있다. 그에 따라 지금처럼 언론 자체를 막아버리려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했다.

언론탄압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사부대중의 공감과 지지가 절실함을 지적했다. 김 교수는 “앞으로는 취재 제재보다 광고제한이 더 문제가 될 것이다. 왜 광고제한을 하느냐는 식의 문제제기를 할 수는 있겠지만 얻어낼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결국 재원 구조 개선에 고민이 필요하다”며 “해당 언론들은 공감대를 넓히면서 다수로부터 지지를 얻어내야 한다. 사회적 명분을 가지고 싸우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 지원 등을 통해 이를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언론의 주요 역할은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임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저널리즘에 있어서는 교계 언론과 일반 언론의 역할이 다르지 않다. 종단이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언론을 만들었다면 그것은 국영언론과 다름 없다”며 “저널리즘의 제 기능은 경직화되고 권력화된 제사회를 비판하는 것에 있다”고 역설했다.

이밖에 김종만 불교저널 편집장이 ‘언론탄압의 원인’, 김형남 참여불교재가연대 공동대표가 ‘언론탄압의 목표’에 대해 각각 발제를 진행했다.

   
 
공청회가 끝난 뒤에는 조계종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이어졌다. 불교계 시민사회단체 및 언론, 언론단체 26곳과 일반 시민사회단체 8곳 등 총 34곳의 참여로 구성된 대책위원회 공동대표에는 박호석 삼보법회 이사장과 우희종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 이재우 (가칭)한국불교언론인협회 준비위원장, 전준호 대한불교청년회장, 허태곤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대책위는 이날 출범선언문을 통해 “언론자유를 기반으로 한 대중공의와 소통의 불교공동체정신을 실참수행을 통해 굳게 자리매김하고자 한다”면서 “조계종단은 권력자들을 중심으로 오욕락을 감추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할 줄 아는 규율 있는 종단으로 거듭나야 한다. 부처님의 지혜광명을 되찾고 종도들과 시민들이 불교의 본래 자긍심을 공고히 하는 그날까지 우리의 발걸음은 계속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공청회가 끝난 뒤에는 조계종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이어졌다. 사진은 대책위 공동대표들이 출범선언문을 낭독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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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 한 잔 마시며.. 2016-02-25 12:59:46

    *“해종언론 지정은 반(反)조계종적 행위”? “교계 언론, 공공성 확보 절실”?..
    교계 언론이 공공성 확보에 실패했고, 조계종의 해종언론 지정은 정당한 행위란 말인지?

    *김서중 교수의 발언,
    “앞으로는 취재 제재보다 광고제한이 더 문제가 될 것이다.~ ~ 결국 재원 구조 개선에 고민이 필요~ ~ 지원 등을 통해 이를 입증해야 할 것”은 하나마나한 조언이 아닐까?

    *김형남 대표의 결론,
    "비판언론은 스스로 다수세력임을 증명하여야 한다."
    어떻게 증명하란 말이지?
    증명하는 방법을 좀 가르쳐 주던지?

    *누가 답변 좀 해 주세요.^^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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