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복지
“불교명상은 무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3기 명상아카데미 대강좌 다음달 개강

“오늘날 현대사회는 풍요롭지만, 갈수록 심각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 청년실업률과 직장인들의 격심한 직무스트레스, 이혼율 증가와 더불어서 가족이 해체되는 심각한 위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2015년 출범한 한국명상지도자협회의 상임이사 인경스님이 6일 낮 인사동의 한 음식점에서 ‘지혜와 평화의 길, 명상아카데미 대강좌’를 안내하는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사회의 반생명적인 상황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하고 “명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고 강조했다.

“명상을 하면 이성과 감성의 균형으로 자기조절기능이 강화됩니다.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사랑과 공감적 이해가 확장되고 고통의 원인과 본질에 대해 성찰하면 그동안 잃어버리고 있었던 따뜻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인경스님

유행처럼 번지는 마음수련 등의 명상과 불교에 기반한 명상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일까? 인경스님은 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불교에 기반하지 않은 명상은 고통의 원인을 통제하고 제거하려고 합니다. 고통을 주므로 그것은 악이고, 악이므로 없애자는 것이 아닙니다. 수술과 약 처방은 증상을 제거하는 것인데,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오히려 문제를 일으킵니다. 불교 명상의 특징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바라보고 통찰하여 깨치자는 것입니다. 명상은 통찰하는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불교의 명상은 깨달음에 이르게 합니다.”

인경스님은 이어 불교명상과 시중에 유행하는 명상의 또다른 차이점은 ‘자아’를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있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불교가 아닌 명상은 자아를 강화시키려 합니다. 성공을 부추기고 자기실현에 목표를 두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선악을 강하게 구분합니다. 공격적이게 됩니다. 불교에서는 자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걸 깨달으면 문제가 해소됩니다. 자아가 강화되면 스트레스가 더 심해집니다. 자기가 사라져야 타인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불교는 자기를 내려놓는 것입니다. 선과 악을 모두 생각하지 않을 때 본래면목, 있는 그대로를 통찰할 수 있습니다.”

김열권 위빠사나붓다 선원장은 “자아를 움켜쥐고 놓지 않으면 존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고 서구에서 유입된 명상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인경스님과 통담아카데미아 평생교육원 원장 선업스님, 김열권 선원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지난해에 이어 열리는 3기 명상아카데미 대강좌는 매주 1회씩 10강좌로 구성했다. 수요일반은 서울 성북동 목우선원, 토요일반은 상도동 상도선원에서 오후 2시~5시30분에 진행한다. 동참 인원은 각 50명으로 한정한다. 온라인 강의도 개설했다. 등록은 이 협회 홈페이지(www.kamto.net)fh 하면 된다.

한편, 명상지도자협회는 23~26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는 국제불교박람회에 참가해 명상 부스를 운영한다.

테마존, 상담존, 체험존, 나눔존을 기획해 명상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업스님은 “상담존에서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심리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자신에게 적합한 명상법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방문을 당부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정성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흠 글쎄요 2017-03-07 08:22:22

    오히려 비불교계열 명상 이쪽이 더 부처님 가르침답고 법답고 승가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http://blog.naver.com/iseefeeldo/220950256855   삭제

    • 흠 글쎄요 2017-03-07 08:17:05

      현실불교 자체가 이미 돈과 성공을 목표로 하는데요...?
      종단집행부나 종회의원 교구본말사 주지들 하는행태 보면 다 나오잖아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