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화엄회, 조계종 적폐청산 요구에 “교권 위협 세력”

조계종 중앙종회 여권 종책모임 화엄회가 종단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사부대중을 ‘교권을 위협하는 세력’으로 규정하고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계종의 자성과 쇄신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원로와 단체 역시 ‘외부세력’으로 치부했다.

화엄회는 8월 31일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4년의 종단 운영을 냉정한 시각으로 평가하고 새로운 백년대계의 초석을 준비해야할 지금 시점에 과도하게 종단의 위기를 조장하고 심지어 목사, 신부, 정치인, 이교도 등을 포함한 외부세력까지 동원해서 한국불교의 위상을 훼손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종단 일각에서 발생하는 허물에 대해 크고 작음을 떠나 공업적 자세로 참회하고 극복하고자 정진하고 있다”며 “그러나 최근 징계자 명진스님을 중심으로 불교와 무관한 사회단체 종사자까지 가세하여 종단 허물을 들추고 비방, 폭로 등 극단적인 행동을 통해 종단을 청산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9월 14일 열릴 예정인 범불교도대회와 승려대회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화엄회는 “명분 없는 승려대회는 종단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며 “그동안 대중공의에 입각하여 화합 승가 구현을 노력해온 수좌스님들과 포교와 전법구현을 위해 노력해온 대다수 불교단체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계종 적폐청산에 힘을 보태고 있는 시민사회에는 ‘경고’를 보냈다. 화엄회는 “일방의 주장에 근거하여 타종교를 비방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어렵게 쌓아올린 종교 화합과 화해의 초석을 무너뜨리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라며 “인기에 영합해서 정치적 선동행위에 나서는 정치인의 행태 역시 부적절함을 넘어서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8월 30일 JTBC 보도에 대해선 “명진스님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 진상조사는 철저하게 규명되어야 하지만, 마치 그것이 우리 종단과 국정원의 협력 하에 진행됐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이기에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화엄회는 “우리는 부처님의 정법에 따라 종단의 위상과 존엄을 훼손하고 자정 노력마저 부정하는 오늘의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며 “교권을 위협하는 외부세력에 단호한 자세로 대처할 것이며,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의 유포로 종단의 명예가 훼손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권을 위협하는 세력에 단호히 대처하겠습니다”

우리는 종단의 대의기구이자 입법기관인 중앙종회의 종회의원으로서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상황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종단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입장을 밝힙니다.

지난 4년의 종단 운영을 냉정한 시각으로 평가하고 새로운 백년대계의 초석을 준비해야할 지금 시점에 과도하게 종단의 위기를 조장하고 심지어 목사, 신부, 정치인, 이교도 등을 포함한 외부세력까지 동원해서 한국불교의 위상을 훼손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종단 일각에서 발생하는 허물에 대해 크고 작음을 떠나 공업적 자세로 참회하고 극복하고자 정진하고 있습니다. 1,700여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 한국불교가 지탱하고 있는 이유 역시 이러한 자자와 포살에 근거한 자정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징계자 명진스님을 중심으로 불교와 무관한 사회단체 종사자까지 가세하여 종단 허물을 들추고 비방, 폭로 등 극단적인 행동을 통해 종단을 청산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한 종정예하와 행정수반인 총무원장스님 등 종단을 향해 비상식적인 극언을 퍼붓는 등 종단 위상을 실추시키고, 종법이 정한 징계 절차를 철저히 외면하여 제적을 당하고도 ‘징계철회’를 외치며 단식에 돌입한 명진스님의 행위는 이율배반적 행태입니다.

어떤 국민도 법위에 존재할 수 없듯이 종도라면 종법이 정한 절차를 엄숙히 이행하고 그 결과에 대해 자숙과 참회로써 받아들여야 합니다. 봉은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등 종단의 주요 소임을 거친 중진승려라면 더더욱 이와 같은 사실을 직시하고 종도와 종법의 준엄한 꾸짖음에 엎드려 참회할 것을 당부하는 바입니다.

일부 수좌스님들과 불교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승려대회와 범불교대회에 대해서도 우리는 단호히 반대합니다. 명분없는 승려대회는 종단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그동안 대중공의에 입각하여 화합 승가 구현을 노력해온 수좌스님들과 포교와 전법구현을 위해 노력해온 대다수 불교단체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타종교인과 정치인, 일부 사회단체 종사자께도 엄중히 경고하고자 합니다. 이웃 종교의 상황과 사건에 대한 과정과 해결 노력 등을 제대로 살피지도 않은 채 일방의 주장에 근거하여 타종교를 비방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어렵게 쌓아올린 종교 화합과 화해의 초석을 무너뜨리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입니다. 또한 헌법이 명시한 정교분리의 정신을 준수하지 않고 인기에 영합해서 정치적 선동행위에 나서는 정치인의 행태 역시 부적절함을 넘어서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인 바 이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회단체 역시 그들이 주장하는 사건에 대해 종단에서 수차례 이해와 해명의 과정을 거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단을 화택(火宅)의 장으로 전락시키려는 그야말로 무분별한 행위를 하루속히 중단하고 본연의 임무로 돌아갈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우리 종단은 과거 국정원의 민간 사찰에 대해 깊은 우려와 철저한 진상요구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에 협조한 개인과 단체, 언론을 해종세력과 해종언론으로 규정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국정원이 스스로 적폐청산 TF팀을 구성해 불교계를 비롯한 종교계, 시민, 언론 등에 실시한 민간인 사찰의 진상을 밝힐 것을 천명한 것은 매우 의미 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월30일 JTBC의 뉴스보도는 사실과 달라 시청자와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명진스님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에 대한 진상조사는 철저하게 규명되어야 하지만, 마치 그것이 우리 종단과 국정원의 협력 하에 진행됐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이기에 반드시 바로 잡아야합니다.

중앙종회의원으로서 우리는 부처님의 정법에 따라 종단의 위상과 존엄을 훼손하고 자정 노력마저 부정하는 오늘의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것입니다. 구종의 마음으로 교권을 위협하는 외부세력에 단호한 자세로 대처할 것이며,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의 유포로 종단의 명예가 훼손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불기 2561(2017)년 8월31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종책모임 화엄회 일동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불자들도 아는 사실을... 2017-09-06 03:11:57

    아니라한들 구린내가 안풍길까? 썩어문드러져가는 몸뚱이보다 더 고약한 냄새가 가득하건만 청정승가 좋아하네.자승 성월 세영 등등..모를줄 아는가 소문에 소문이 꼬리를 물고 습자지 스며들 듯하여 불자가 줄어든거 아니가? 이제사 촛불을 든다고 너희가 교권 위협세력 운운 그러지만 이미 곪은지가 몇해가 되어 환부가 드러난거 아닌가 ㅍㅎㅎㅎㅎㅎ그 먹물옷 속에 뭐가 든지 스스로들 속이나 들여다 보슈 화엄회 중님들..종회 종책...아무것도 면이 안서는구만요 쪽팔림은 다 당하구 위엄 부려봤자 말짱 헛거유   삭제

    • 적폐의 축 자승자박 2017-09-03 17:08:41

      그대들의 청빈한 삶, 부처님 정법의 수호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거늘......
      어찌 삼보정재를 축내고 처첩을 거느리고 도박하고 방탕하는가?
      그러고도 대중의 공경을 받기를 원하는가?
      무간지옥에 떨어지기 전에 먼저 대중의 매를 맞을 지니라.   삭제

      • 이뭐꼬 2017-09-02 22:37:51

        이건뭘꼬???

        태어날때부터 엄청난금력을 가지고왔소?
        누구의 돈이요?
        한푼한푼 아낀 신도들의 고귀한 시주물이고
        세금이요
        죽을때도 재력 권력 다갖고가는줄 아시오?

        고급차 외제차타고 번들번들~
        현종단의 실상 좀 살펴보시오 내말이 틀렸나..

        불자들앞에서 언행일치 좀 합시다
        우리한테만 맨날
        탐진치 삼독에서 벗어나라 고고하게 법문하지말고
        더이상 구업짓지맙시다
        청정승가갈망하는 우리종도들에게
        종단의 명예훼손 그만시키시고.   삭제

        • 적반하장 2017-09-02 22:22:08

          종단의 위상과 존엄은
          이미 8년간 자승적폐에서 훼손시켰습니다
          화엄회님들..
          한가닥의 양심이 있다면
          목요일 보신각에 와서 청정승가구현을 갈망하는
          거룩한 종도들의 꺼지지않는 촛불의 소리를
          직접보고 들어보시오
          누가 종딘의 명예를 훼손시카고있는지?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삭제

          • 불도 2017-09-02 02:12:26

            자정노력? 그렇게 자정노력을 했는데도 쌍둥이 아빠에, 금권선거에 룸살롱에, 스님 납치 폭행이면 자정노력안했으면 어찌 됐을고.

            허참!

            불자들의 시주로 사는 존재들이 말씀을 함부로 하시네. 하심이 없으세요. 부처님께서 그렇게 가르치셨습니까?   삭제

            • 교권위협? 2017-09-02 00:12:47

              교권위협?
              기득권위협?

              범불교도대회와 승려대회가 위협?   삭제

              • 지웅 2017-09-01 23:42:37

                그리도 움직이는 불도들이 위협입니까?   삭제

                • 종도 2017-09-01 20:34:21

                  조만간 무량회도 뭔가 발표하겠네. 해봤자지만...   삭제

                  • 화엄회 2017-09-01 12:06:44

                    어떤 자정노력 하셨나요..?? 지금이지경에 이르게 한장본인들께서 참회하고 납득할만한 해결책을 내놔야 하는게 맞는데 ㅠㅠㅠ 아직도 군사독재시절 로 착각 하시네..완전 벼슬하셨네..아직도 고런강압적인 어투로 품위유지내지는 권익을 내새우시는 화엄회 이제는 않먹힐텐데 어쩌나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