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단식 18일’ 명진스님, 병원 긴급 이송
명진스님이 구급차로 실려가는 모습.

‘조계종 적폐청산’을 촉구하며 18일째 노상 단식을 이어온 명진스님이 4일 오전 10시 20분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아침까지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명진스님은 스님을 찾아온 선원수좌회와 사회 원로, 불교계 시민단체 및 불자들의 잇따르는 권고를 받아들여 입원을 최종 결정했다. 앞서 스님의 건강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온 아름다운연구소 김정기 한의학 박사는 “일주일 전부터 저혈당이 지속됐고 이틀 전부터 혈압마저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리고 오늘 저체온 증상이 나타났다”면서 “시급히 단식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 의료진의 판단”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스님은 지난 주말부터 혈당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등 건강 이상 징후가 뚜렷해 입원을 권고 받았으나 “아직은 그만둘 수 없다”며 단식 중단을 완강히 거절해 왔다.

이후 병원에 도착한 명진스님은 혈액검사를 비롯한 기본검사를 진행한 뒤 곧바로 입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간의 단식으로 전문 치료가 필요한 스님은 당분간 면회를 사절하고 회복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단식 중단을 권고하기 위해 찾아온 원로들에게 명진스님이 감사의 표시로 절을 올리는 모습.

스님이 입원을 결정하기에 앞서 ‘명진스님 제적 철회를 위한 원로모임’ 소속 사회 원로들은 이날 아침 일찍 스님을 찾아와 단식 중단 및 입원을 재차 권유했다. 이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와 청정승가 공동체 종단개혁 연석회의는 오전 10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저희가 뜻을 이어받아 투쟁에 적극 나서겠다. 스님께서 제발 단식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양기환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공동 집행위원장은 △적광스님 폭행사건 관련 호법부, 경찰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 점 △국정원 TF가 명진스님 등 주요 인사 사찰 관련 주제로 본격 조사에 착수한 점 △수좌회 및 일부 중앙종회의원들이 나서는 등 적폐청산 움직임이 불교계 내부에 확산되고 있는 점 세 가지를 명진스님 단식 이후의 성과로 꼽았다.

“9월 14일 오후 3시 30분 조계사 앞에서 승려대회 및 범불교도대회가, 저녁 7시 청계광장에서는 불교 문제를 비롯한 한국 사회 주요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문화제가 열린다”고 밝힌 양 위원장은 “이 같은 움직임은 명진스님께서 단식을 하시면서 내걸었던 요구사항과도 일치한다”고 말했다.

한편, 명진스님이 자리를 비운 천막은 수좌 용상스님이 이어받았다. “수행 단체가 썩을 대로 썩은 현실을 보다 못해 나왔다”고 밝힌 용상스님은 “기한은 없다. 적폐청산이 이루어질 때까지 쭉 (단식을) 이어가겠다”며 ‘무기한 단식’을 예고했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와 청정승가 공동체 종단개혁 연석회의는 이날 오전 10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저희가 뜻을 이어받아 투쟁에 적극 나서겠다. 스님께서 제발 단식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박종린 불력회 지도법사는 이날 아침부터 명진스님 단식 정진천막 앞에서 절을 올리며 단식 중단을 호소했다.
용상스님이 "명진스님 뒤를 이어 단식에 나서겠다"고 선언하는 모습.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바람타는섬 2017-09-04 13:18:40

    스님!
    건강이 속히 회복되길 기원합니다.
    스님의 뜻 이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삭제

    • 미래는 2017-09-04 12:59:27

      "어차피 나이들면 소멸되는 게 뭄뚱이 인데, 절 집 안에 이런다고 좋아질 거라는 희망이 없지만 최대한 버텨보고, 절망적이긴 하지만 한국의 천민자본주의가 절 집 안까지 스며들어 돈이 좌지우지하는 판이 됐다. 옳다고 생각하는 길 가는 데 까지 가보겠다." 명진스님인터뷰中 애한명낳아 미래가 없다고 젊은사람들 탓하지 마시요 그 소위 윗대가리들은 어디 하늘에서 떨어졌습니까? 다 국민들이 만들어준겁니다 그래서 이런나라 만들어놓은거 반성할생각부터 하셔야지.. 우리가 못살아서 밥 굶어죽습니까? 조금 가난해서 불편할지언정 함께 어울려살만한   삭제

      • 어디에? 2017-09-04 12:58:55

        나라를 만드셨어야죠 명진큰스님은 나라를 망하게하는 무리들과 사생결단을 내고 계십니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