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종교환경회의 “문재인은 사드배치 즉각 중단하라”

종교계 환경단체 연대기구인 종교환경회의(상임대표 법일스님)가 “현 정부가 적폐로 쫒겨난 박근혜 정부와 똑같은 짓을 하고 있다”며 폭력적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배치를 규탄했다.

한ㆍ미 공동실무단은 7일 새벽 성주 성산포대 사드 기지에 잔여 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를 강행했다. 이로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 사드배치 진상규명, 국회공론화,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3가지 원칙을 준수하고 사드배치를 재논의하겠다고 밝힌 약속을 스스로 파기한 셈이 됐다.

이에 종교환경회의는 이날 즉각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사드배치에 관한 책임을 물어야할 국민의 대통령이, 적폐로 쫒겨난 정부와 똑같은 짓을 하고 있는 상황을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한단 말인가”라고 되물은 뒤 “사드 배치는 땅을 치고 통곡할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 사과 및 해명을 촉구했다. 종교환경회의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문 대통령은 폭력적으로 반입된 사드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국민들의 분노는 들불처럼 번저 지지를 철회함은 물론 신뢰 또한 급속히 약화될 것”이라고 했다.

“깊은 절망과 분노 속에서도 평화를 지키기 위해 온몸을 던져 싸워주신 지역주민들과 시민을 통해 가슴 뜨거운 희망을 본다”고 밝힌 이들은 사드배치 즉각 중단 및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한 뒤 “우리는 다시금 이 땅에서 사드를 뽑아내고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폭력적인 사드배치를 강력히 규탄한다

촛불대통령,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겠다던 자랑스런 대통령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사드는 박근혜 정부가 만들어낸 적폐 가운데 하나였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동의도 없이 어느날 갑자기 사드배치를 발표했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에서 왜 어떤 이유로 갑자기 사드배치가 결정되었는지 의문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할 국민의 대통령이, 적폐로 쫒겨난 정부와 똑같은 짓을 하고 있는 상황을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한단 말인가.

사드배치에 대해 엄중조사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결기는 어디로 갔는가? 환경영향평가 제대로 하고 주민들의 의사수렴과정 밟겠다던 약속은 어디로 갔는가? 적어도 야밤에 기습적으로 들어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약속은 또 어디로 갔는가?

땅을 치고 통곡할 일이다. 대한민국은 주권이 없는 나라인가? 이렇게 시퍼렇게 국민이 살아있는데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어버렸는가? 어떻게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할 경찰과 국방부가 미국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폭력적으로 짓밟고 사드를 강제진입할 수 있단 말인가?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왜 오늘과 같은 일이 일어났는지 폭력적으로 반입된 사드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해명해야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 국민들의 분노는 들불처럼 번져 지금까지의 지지를 철회함은 물론 신뢰도 또한 급속히 약화될 것이다. 국민의 지지를 잃어버린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대통령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 수 없다. 국민을 불행하게 만드는 대통령과 정권에게는 저항만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우리는 깊은 절망과 분노 속에서도 가슴 뜨거운 희망을 본다. 바로 어둠과 공포 속에서 이 땅의 주권을 지키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온몸을 던져 싸워주신 지역주민들과 시민이 있기 때문이다. 그 분들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올리며 우리는 다시금 이 땅에서 사드를 뽑아내고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

- 폭력적인 사드배치 규탄한다
- 사드배치 중단하라
- 사드는 미국으로
- 국민은 사드 말고 평화를 원한다
- 사드말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라!

2017년 9월 7일

종교환경회의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원불교환경연대, 천도교 한울연대, 천주교 창조보전연대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혜의 2017-09-09 22:14:01

    문재인을 안찍었다고 부도덕한 인간으로 몰고가는 이가 있더니...
    난 맹박이도 안찍었고 그네도 안찍었지.
    물론 재인이도 안찍고.
    정치인에 속을 빙신인 줄 아나?
    난 기호 5번을 찍었지.   삭제

    • 불자 2017-09-09 21:25:57

      시사인 남문희기자님 페북글 강추합니다.
      현시점 문대통령 행보에 대한 정확한 이해입니다.
      https://www.facebook.com/bulgot/posts/1443362339034736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