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스님 거짓 학력…‘와전’인가 ‘위조’인가

조계종 차기 총무원장 유력 후보 설정스님은 학력위조 논란이 거세지자 지난 8일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을 비롯한 5개 언론사를 은밀히 불러 일종의 해명성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당시 간담회에 참석한 몇몇 교계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국방송통신대 농학과가 당시 서울대 부설이었고, 그곳에서 시험도 치렀고 졸업식도 진행됐기에 ‘서울대 졸업’으로 와전됐다는 것”이 스님의 해명이다. 하지만 ‘서울대 졸업’ 이력이 ‘와전됐다’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

언론 인터뷰 통해 알린 '서울대 졸업'

우선 그간에 진행된 언론과의 인터뷰. 과거 스님은 각종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인이 서울대 출신임을 주장해 왔다. 대다수의 언론에서는 ‘짧은 기간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끝내고 서울대 원예학과에 입학’했다는 골자의 내용으로 스님을 소개했다. 그중에는 서울대에 입학한 이유를 묻고 답한 인터뷰 기사도 있다.

‘군 복무 뒤 31세에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대 원예학과에 진학’ (2017년 5월 한국경제), ‘독학으로 검정고시 마친 뒤 서울대 원예학과를 졸업하셨죠. 그 경험이 농사에 도움이 됩니까? : 이론적인 것은 조금요. 하지만 농사는 실전이에요’ (2015년 5월 동아일보), ‘고입과 대입 검정고시를 1년 만에 끝내고 서울대 농대 원예학과에 진학, 1976년 졸업’ (2010년 5월 조선일보)

설정스님이 공개한 본인의 졸업사진(위)과 방송통신대학 제1회 졸업식 사진(아래). 방송통신대학 졸업식에는 학사모를 쓰고 있는 사람이 없다.

의문 제기된 졸업사진

설정스님의 대학졸업사진도 논란이다. 1972년,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부여하고자 처음 설립된 당시 '방송통신대학'은 초창기 학위를 제공하지 않았다. 방송통신대학이 초급대학과정에서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한 것은 1981년 이후의 일이다.

그런데 불교TV BTN의 개국 20주년 특집 프로그램 ‘뜰앞의 잣나무_설정스님 편’에 ‘30세에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대 원예학과 졸업’이라는 자막과 함께 학사모를 쓴 스님의 졸업사진이 공개됐다. 방송통신대학 졸업식 현장이 맞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설정스님이 졸업한 것으로 알려진 1976년 당시 서울대학교의 졸업식은 2월 26일, 방송통신대학의 졸업식은 2월 28일 진행됐다.

사진은 ‘설정스님의 인생 법문_어떻게 살 것인가’ 초판 65페이지.

'서울대학교에 들어가다'라고 적힌 자서전

학력 의혹이 ‘와전’이 아닌 사실상 ‘의도적 위조’임을 나타내는 근거는 최근 발행된 설정스님의 책에도 담겨있다. 2016년 4월 발행된 스님의 자전적 에세이 ‘설정스님의 인생 법문_어떻게 살 것인가’ 초반부에는 ‘서울대학교에 들어가다’라는 부제와 더불어 ‘좌절을 딛고 다시 공부해 서울대학교 농대에 들어가 원예학을 공부하셨다’는 구절이 있다.

또 출판사 측이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1977년 서울대학교를 다니고 있을 때 벽초스님(수덕사 2대 방장)이 ‘지금 수덕사가 위기에 처해 있다. 네가 여기서 출가해 자랐으니 이제 여기 있으면서 수덕사를 지켜라’라는 명을 내렸다”는 대목이 있다. 스님이 최근 해명한 ‘76년 방통대 졸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출판사 측 관계자는 “우리도 기사를 보고 (학위 논란을) 알게됐다”면서 “(책 회수 여부에 관해)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앞서 설정스님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한 교단자정센터와 바른불교재가모임은 오는 13일 오후 1시 서울 조계사 앞에서 '설정스님 허위학력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법률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불교포커스>는 ‘학력 위조’ 논란이 발생하게 된 경위 등을 확인하고자 지난 11일 수덕사 측에 공식 질의서를 발송했지만 현재까지 답변을 듣지 못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적극적 사기 2017-09-18 16:51:56

    우선 방송통신대(당시 2년제) 조차도 정말 졸업했는지 조사해봐야할 사항이다. 그리고 버젓이 서울대를 졸업했다고 사방에 자신을 알렸으니 이건 단순 실수나 저절로 알려진 사항을 수정하지 않은 정도가 아니고, 수행하는 스님으로서 할수없는 "적극적 사기"이다. 불교계 전체가 매장될수도 있다. 설정스님은 모든 직위를 내려놓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 이게 어떻게 평생을 수행한 수덕사 방장이 하실 일인가?   삭제

    • 봉황 2017-09-18 03:33:21

      제발 설정스님 더나가면 않됩니다 쯔쯔 덕숭에는 옳바른식견의 중들이 없는가 맞아죽어도 말려야지 길이아니면 가지말아야지는 속가에서만쓰 진리가 아니거늘 세상이다아는 썩은 자승등짝에 붙어 뭘하시려고 평생 죄인이 되는길을 왜? 총무원장 되도않고 망신만.......   삭제

      • 구속자승 2017-09-13 09:50:09

        학력위조란 우리 사회에서 곧바로 매장되는것이 통례이다.
        학력 위조가 밝혀지는순간 당사자들은 너무 쪽팔리고 부끄러워 그 순간부터 활동을 접고
        은거에 들어가며 사회의 엄청난 돌팔매질을 감수해야 하는 예를 얼마든지 보아왔다.

        설정은 중이란 인간이 오히려 세상을 향해 고개를 빳빳이 처들고 총무원장까지 해처먹겠단다.
        바닥을 치는 한국불교의 현실이다.
        수행자라는 사람이 아주 오래전에 계획적으로 서울대에 기어가서 학사모까지 쓰고 졸업사진을 찍어 뒀던것이다.

        더욱 기가막힌것은 자승이다
        그럼에도 이런자를 원장으로 밀어부치는 그자는 뭘까   삭제

        • 이런방향 2017-09-13 09:19:12

          지난 동국대 사태때에도 논문표절로 몰고가면 안된다고 생각했고 나름 피력했다.
          그것이 팩트일진 몰라도 싸움의 전략으로 세우기엔 너무나도 많은 대상자들이 있어서다. 마치 지난 정권의 인사에서 위장전입, 표절 등등을 물고나니 현 정권에서도 피하기가 쉽지 않았다.
          현 종권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당연하나 이 역시 네거티브의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 이번 학력 문제는 구체적인 결격 혹은 사법처리대상이 될것 같지 않다. 문제를 지적하되 이쪽의 대안은 무엇인지 이번 선거에서 그래서 어떻게 하자는 실질적 대안이 없이는 어렵다.   삭제

          • 공정보도 2017-09-13 06:58:22

            개혁만이 살 길입니다.
            제대로 개혁해야 합니다.
            네편 내편 가르지 말고 한국불교 개혁을 지속해야 합니다.

            명진 단란 안됩니다. 척결해야 합니다.
            수불 금권 안됩니다. 척결해야 합니다.
            영담 학력 안됩니다. 척결해야 합니다.
            토진 도박 안됩니다. 척결해야 합니다.
            적명 음주 안됩니다. 척결해야 합니다.

            이거 못해내면 한국불교 희망없습니다.
            촛불을 높이 들어야 합니다.

            수불금권 OUT
            명진단란 OUT
            영담학력 OUT
            토진도박 OUT
            적명음주 OUT

            한국불교 희망을 만듭시다.
            힘을 모읍시다.
            진정한 개혁을 합시다.

            공정보도!!   삭제

            • 은처승 들에게~~ 2017-09-13 01:00:19

              승려의 학력위조는 자기부정이다.승려로서 학력에대한 컴플렉스가 있다는것은, 스스로 세속적 가치에 경도 되어 있기 때문에 스스로 속물이라는 자기고백인 것 이다.그러므로 설정승려는 승가집단의 승가적 가치를 선양 해야하는 지도자로서 기본적 자질이 없는 자 인 것이다. 하긴 작금의 총무원 승려들은 부도덕과 후안무치가 제일의 가치로 보이긴 하지만 ~~~ 그대가 그 가치를 보여 주기 위해서 출마 한다면 더 이상 할 말은 없다.   삭제

              • 아.. 저 뻔뻔한 쌍판 2017-09-13 00:44:44

                햐.. 정말 기가 찬다
                저때부터 지금까지 사기치며 살아온거네 ?
                저 인간 지금 하는말 한마디라도 진실이 있을까 ?
                불자들을 속이고 자신 스스로를 속이고
                온통 거짖 투성이의 더럽게 늙은 땡중 !   삭제

                • 석왕사 2017-09-12 22:46:08

                  설정스님 와전?? 위조???
                  근데 영담은 왜 기사 안쓰냐??
                  닷컴이 써야 너희도 쓰냐?? 닷컴 따라쟁이들 ㅋㅋ   삭제

                  • 이럴수가 2017-09-12 22:26:18

                    대학교청강생이나 석박사한사람이 논문을 안낸것을 수료라하는데 서울대수료라 해서 이상했다..   삭제

                    • 에이휴 2017-09-12 22:08:42

                      증거들이 차고 넘치네. 와전? 부끄럽다   삭제

                      1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