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News
[전문] 9ㆍ14범불교도대회 결의문

오늘 우리 불자들은 봉암사 결사와 1994년 종단개혁의 정신을 계승하여 조계종단의 켜켜이 쌓인 적폐를 청산하고 종단을 개혁하여 청정한 승가공동체를 반드시 구현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이 자리에 모였다.
우리 불자들은 한국불교가 무명의 세상을 밝힐 등불이 되고, 힘든 삶의 버팀목이 되는 종교임을 자부해 왔다. 지금도 우리는 한국불교가 이러한 길을 가길 간절히 원한다. 그러나 작금 한국불교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범계와 불법행위는 봇물처럼 터지는데 이를 징치해야 할 자승 총무원장은 이를 방조하고 비호하며, 종헌 종법을 무력화하고 종권을 사유화하고 있다. 
이에 제방의 승가와 재가, 그리고 불교 단체를 비롯하여 가슴에 불법을 간직하고 있는 모든 불자들은 파사현정의 정신으로 조계의 당간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더 이상 종단의 위기를 방치할 수 없어 종헌종법을 훼손하고 종단을 사유화하여 그 위기를 만든 책임당사자인 자승 총무원장의 퇴진을 외치고 있다.  
우리 불자들이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것은 신뢰를 상실한 종단을 개혁하여 청정한 수행도량을 만들고, 한국사회에 새로운 삶의 가치와 좌표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제라도 각자도생을 일소하고 승가공동체를 복원하여 맑고 향기로운 종단을 일으켜 세우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이다. 봉암사 결사와 1994년 종단개혁의 초발심으로 돌아가서 승가 본연의 청정한 가풍을 일으켜 교단의 온갖 구조적 병폐, 제도적 모순을 척결하고, 이 땅을 부처님의 올바른 가르침과 보살의 향기로 물결치게 할 것이다.
또한 오늘 우리는 오만과 독선을 일삼는 자승 총무원장에게 준엄한 책임을 묻고자 한다. 종도를 받들어 화합시키고, 종헌 종법을 준수하여 종단을 여법히 이끄는 것이 총무원장의 길이다. 자승 총무원장은 스스로 돌아봐서 이 길을 걸어왔는지 답을 해야 할 것이다. 자승 총무원장은 허울뿐인 참회가 아닌 진정어린 참회를 해야 하며, 작금의 종단 상황에 응당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 
이에 오늘 범불교도대회에 동참한 불자들은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천명한다.

-. 모든 사찰의 재정을 공영화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고, 재정의 관리는 재가불자가 전담토록 하라.
-. 종단은 출가에서 열반까지 승려의 수행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재정을 확보하고, 이를 제도화 하라.
-. 종도들의 종단 운영 참여를 보장하고, 총무원장 직선제를 실시하라.
-. 종단집행부를 비판하다 부당하게 징계된 모든 승려의 승적을 복원시키고, 종단의 모든 적폐를 조사하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구를 구성하라.
-. 중앙종회와 모든 종단 소임에 비구니 스님들의 평등한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라.
-. 종단 운영에 재가자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
-. 호법부와 호계원을 엄격하고 공정한 자격과 수행력을 갖춘 이들로 엄격하게 구성하고, 엄중한 법집행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 총무원장과 중앙종회에 집중된 권력을 분산시키고, 각 교구에서 호법기능과 교육기능, 인사검증이 충실히 이루어지는 교구자치제를 실시하라.
-. 국가예산 지원의 공정한 집행을 보장하고, 정보를 즉각 공개하라.
-. 자승 총무원장은 선거 개입을 중단하고, 즉각 퇴진하라.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결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종도들의 뜻을 받들고 대중의 공의를 모아 한 치의 사사로운 욕심이 없이 불퇴전의 정신으로 나아갈 것이다. 또한,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모든 종교계와 시민사회와 굳게 연대하여 청정승가가 구현되는 그날까지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정진할 것을 다짐한다.

불기 2661(2017)년 9월 14일
조계종 적폐청산과 종단개혁을 위한 범불교도대회 참가자 일동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박현숙 2017-09-17 08:22:04

    뷸교게든 기독교든 모두 정부폐로가득하다 이들이 신을 감옥에 가두고 부처도 감옥에 처넣고 부정과 부폐 폐악질 악질 인권침해 이것이 정치적 미친 개쇼짓을 언제까지 보고만 있는가ㅡ한두빨리 종교계의 참어른 어직하고 우직한 종교계의 어른들이 많이 나와야한다 뉴라이트땡중 뉴라이트ㅡ목사들 이것들이 모두 죄인이고 신을 죽인자들이다 도을.국미들이닦고 저것들은 말썽이나 일으키고 국민들의 돈으로 무슨짓들을 하는건가 너희들이 돈이신이라면 돈을 잘모시고 국민들을 모셔라 더러운 목사들아 땡중들아 종교계의 어른은 모두죽었다 멍진스님뿐이다 목사들은 어른이없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