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선지식의 생전 법문 ‘청화스님의 참선공부법’

한국불교의 선지식(善知識)으로 추앙받는 청화스님의 공부비법을 담은 <청화 스님의 참선공부법>이 발간됐다. 이번 책은 청화스님의 생전 법문을 옮긴 것으로, 불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고 간결하게 정리됐다.

책은 제1부 ‘청화스님의 금타 대화상 보리방편문 설법’과 제2부 ‘청화스님의 참선 법문 – 참선(參禪)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올바른 참선인가?’로 구성된다.

1부는 청화스님이 1990년 4월 21일 광주 금륜회관에서 금륜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법문. 보리방편문은 청화스님의 은사인 금타스님이 용수 보살의 ‘보리심론’ 가운데 공부 관련 내용을 간추려 정리한 것이며, 금륜회는 당시 청화 큰스님에게 가르침을 받던 광주 지역 재가불자들의 모임이다.

당시 청화스님은 “보리방편문의 핵심은 한마디로 심즉시불(心卽是佛), 마음이 바로 부처”임을 강조했다.

2부는 청화스님이 40년 간의 일일일식(一日一食) 장좌불와(長坐不臥) 수행을 마친 뒤 3년결사를 결행하고자 사부대중과 4박 5일간 하계용맹정진을 감행하며 참선에 대해 법문을 한 내용으로, 참선 실참의 모든 것이 압축되어 있다. 대중들의 눈높이에 맞춰 참선의 필요성과 중요성, 구체적 방법 등에 대해 쉽게 풀어놓은 것이 특징.

해당 법문에서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참선이 무엇인가? 앞으로 두고두고 해를 거듭할수록 참선 문제는 더욱더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것이다. 혼란스러운 산업사회의 위기 극복, 물질문명사회 속 여러 폐단 구제를 위해 참선 같은 양약(良藥)이 없기 때문이다.”

상상출판. 240쪽. 1만 5천원.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