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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바라는 불교와 범불자 결집대회
  • 박병기|한국교원대학교 교수
  • 승인 2017.10.03 08:55
  • 댓글 10

지난 학기 ‘불교윤리’라는 제목의 강의를 시작하면서, 수강생들에게 ‘나에게 불교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진 후에 한 주 동안 생각해보고 발표하라는 과제를 내주었다. 주로 윤리 교사가 될 준비를 하는 20대 초반 대학생들 개개인에게 불교가 과연 무엇으로 인식되고 있을까가 궁금했기 때문이고, 또 그것을 알아야 이후 강의 진행이 제대로 될 것이기 때문이기도 했다.

각각의 배경과 성향에 따라 여러 답들이 나왔지만, 불교에 비교적 긍정적인 답변은 크게 나누면 다음 두 가지였다. 하나는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에서 배운 원효와 지눌, 연기와 공 같은 개념지식을 불교와 동일시하면서 수능시험 준비 과정에서 애를 먹은 것이 불교라는 답이다. 다른 하나는 마음이 어지럽고 고통스러울 때 떠올릴 수 있는 휴식처로서의 절을 불교와 동일시하면서 무언가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으로 다가오는 대상이라는 답이다. 후자에는 일부이기는 하지만 템플스테이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그 과정을 인상적으로 묘사하면서 다른 학우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는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조계종 교육원과 한국불교문화사업이 개최한 제3회 청년출가학교.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이 둘에 속하지 않는 대부분의 답변은 불교에 대한 거부감과 무관심, 스님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다. 특히 스님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외제차를 타고 거드름을 피우며 고급 식당에서 나오는 스님과 도박에 빠진 스님, 나이 든 보살인 자신의 할머니를 함부로 대하거나 거짓말을 일삼는 스님 등과 같은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수행자로서의 본 모습을 잃어버린 승려에 대한 직ㆍ간접적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어떤 학생은 그런 스님들과 자신이 알고 있는 불교이론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2015년을 기준으로 우리 한국사회를 평가해본다면, 급속한 개인화와 물질화, 분단구조의 고착화로 인한 전쟁 위험의 상시화 등을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지만, 탈종교화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에 속한다. 사람들의 삶이 근원적으로 불안해지면서 마음을 쉬게 할 수 있는 ‘종교적인 것’에 대한 열망은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의 제도종교에 대한 불신과 무관심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는 종교사회학자 울리히 벡(U. Beck)의 분석과 진단은 우리사회에서도 이제 충분한 유효성을 갖는다. 10년 사이에 거의 10%가 줄어든 종교인구가 그것을 증언하고 있고, 특히 불교의 경우 300만 불자가 준 사실에서 그 심각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받아들여야만 한다.

탈종교화 현상에 대응하는 방안은 대체로 두 가지이다. 하나는 각 제도종교, 즉 불교와 그리스도교, 이슬람으로 대표되는 전통종교들이 시대의 흐름을 이끌면서 그 변화를 주도해가는 방안이고, 다른 하나는 종교인구수와는 달리 점차 늘어가고 있는 ‘종교적인 것’에 대한 열망을 껴안을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을 제도종교 안에서 마련하는 방안이다. 후자에는 이미 일정한 한계에 봉착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심화와 다양화, 종교를 초월해서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명상공간의 확충, 도심사찰 중심의 불교인문학 강좌의 확산 등이 꼽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모든 것들에 앞서는 전제 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각 제도종교가 본래의 모습을 간직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는 예수의 정신과 삶을 중심에 두어야 하고, 불교는 붓다와 보살의 삶과 정신을 그 중심축으로 오롯이 간직해내야만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백약이 무효일 수밖에 없다. 불행히도 우리 개신교와 불교는 그 점에서 내부와 외부 사람들 모두에게서 불신 받고 있다. 목사와 스님에 대해 욕설에 가까운 비속어를 남발하는가 하면, 신도들에게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는 일반인들이 헤아림의 범위를 넘어선다.

우리 승가공동체와 재가공동체에는 물론 그런 비난을 훌쩍 뛰어넘는 수행과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구성원이 없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그런 분들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고, 특히 법정스님이나 성철스님으로 상징되는 탁월한 정신적 지도자가 보이지 않는 점이 문제다. 우리 시대가 정신적 영웅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다는 객관적 여건과 상황도 충분히 고려해야겠지만, 그럼에도 청정비구와 비구니로 상징되는 승가공동체가 엄존하고 있는 한국불교계에 그런 기대를 쉽게 접을 수는 없다. 더 나아가 보살불교인 한국불교에서는 유마힐과 같이 석가의 제자들도 경외할 만한 청정한 재가보살에 대한 기대 또한 접을 수 없다. 재가보살과 출가보살이 자신이 처한 상황을 기반삼아 깨달음을 구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우리 시대 중생인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건강한 사부대중공동체가 바로 우리가 바라는 불교의 미래다.

9월14일 열린 '조계종 적폐청산과 종단개혁을 위한 범불교도대회' 모습.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유례가 없이 긴 한가위 연휴가 지나고 나면 ‘범불자 결집대회’가 조계사와 인사동 로터리 사이의 공간에서 열릴 예정이다. 10월 11일 수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시작되는 이 대회는 ‘청정승가 구현과 조계종단 적폐청산’을 끈질기게 외쳐온 우리들의 함성이 방점을 찍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한 보살의 조계사 앞 1인 시위로 시작해서, 그런 재가자들 보기가 부끄럽다며 단식에 돌입한 명진스님과 그 뒤를 이은 효림, 용상, 대안, 허정스님, 비구니 선광, 석안스님의 간절하고 절박한 외침, 매주 목요일 저녁 보신각 앞 광장을 채운 촛불법회, 그리고 지난 9월 14일 범불교도대회를 잇는 대장정의 한 정점을 이룰 것이다.

그 과정에서 함께해온 스님들과 재가불자들은 더위와 한기, 모기, 소음 등을 나누며 동지애를 지닐 수 있게 되었고, 이제 이날 대회를 기점으로 새로운 한국불교의 미래를 꿈꾸고자 한다. 그 미래는 더 이상 부끄럽지 않은 불교이고, 출가 수행자들이 수행과 포교에만 몰두할 수 있는 불교이며 재가불자들이 자신의 일상 속에서 깨달음과 자비의 지향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불교이다. 그런 미래는 우리 앞에 다가와 있고, 그런 점에서 우리는 이미 상당한 성공을 공유하고 있는 셈이다. 11일 저녁 범불자 결집대회에서 그런 열망과 함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설렘과 경외감이 함께 요동치기 시작하고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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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꽃처럼? 2017-10-06 11:43:21

    그냥 흘러가듯 지켜보라.. 당신은 어찌 그리 도통한 듯 이야기하나. 묻노니 그대가 생각하는 불교는 무엇이요?
    세상 일을 지켜본다는 것, 할 일이 없어서라 아니라오. 지켜본다는 것은 그것이 거짓임을 ‘알아차리고’ 본래 존재하지 않음을 ‘통찰’하는 것 이것이 불교의 수행이고 힘들지만 한발 한발 바꾸어나가는 것이 이게 부처님 삶이 아닐까.
    연꽃은 진흙속에 몸을 담고 있지만 자신의 자성은 결코 더럽혀지지 않고 청정함을 유지해서 연꽃을 아니오.
    당신처럼 어디서 초탈한 듯 하는 게 연꽃처럼이 아니라오.   삭제

    • 참회 2017-10-06 09:50:03

      출가한 승려들은 재가자의 보시로 살아간다. 재가자가 왜 스님에게 보시를 하는가? 그것은 승단이 복전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청정한 스님들께 보시하고 그 공덕으로 곱절의 복을 되돌려 받고자 함이다. 이것이 부처님 시대 때 부터 내려온 전통이다.

      부처님 살아 계실때도 스님들이 잘못해서 승단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면 스님들은 굶었다. 그리고 부처님 지시로 재가자들에게 직접 가서 참회했다.

      먹물 옷을 입고 있으면 그 값을 해야 한다.
      오죽했으면 계란늘 던졌을까? 스님들 세탁비, 문화재 보호에 앞서서 스님들 잘못부터 참회해야 한다.   삭제

      • 연꽃처럼 2017-10-05 22:03:33

        본인들이 생각하는 불교만 불교라고 고집하지 마세요. 모두 자신들의 생각은 있겠지만, 그것이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지요. 그냥 흘러가듯이 지켜보면 될 것을. 교수님께서 참 할일이 없으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구에 몰두해도 시간이 부족하거늘.   삭제

        • 불교신문 2017-10-05 10:47:14

          공명선거 감시해야 할 선관위가
          특정후보 향해 편파적으로 지지

          자승원장 부정선거 개입은 눈막고
          특정 후보에 대해서만 집중공격

          “공정성 도덕성 잃고, 양심도 잃을 것”

          “호계부 인원들 동원하여 특정 후보에만 집중 감시”

          자승 장학회 소속 “불교신문” 동원하여 악의적 편파적으로 교묘하게 보도.   삭제

          • 껍데기는 가라 2017-10-05 10:32:18

            껍데기는 가라.
            독신스님만 남고
            껍데기는 가라.

            껍데기는 가라.
            사기죄 없는 , 불법소유 부동산 없는
            깨끗한 스님만 남고
            껍데기는 가라.

            그리하여, 다시
            껍데기는 가라.
            이번 선거에선 아내의 손길과 자식의 부름을 받는
            모 스님과 그 아바타 모 스님이
            대한불교 조계종 앞에 서서
            부끄럼 빛내며
            맞거래 할지니

            껍데기는 가라.
            한라에서 백두까지
            독신, 청정스님만 남고.
            그, 모오든 적폐는 가라.   삭제

            • 본질 2017-10-05 09:44:47

              문제의 본질을 알려드리께요.

              “부정부패”

              자승원장의 부정선거 개입. 댓글을 달고 있는 10월 5일 오전 9시 32분 현재까지도 선거인단들 관리중.

              부정부패의 온상인 자승원장 정권의 연장 설정스님

              이것이 한국불교를 침몰시키는 가장 큰 위협.   삭제

              • 총무원장 선거인단 스님분들께 2017-10-05 07:13:19

                최근300만불자가 감소했다고합니다
                그리고 요즘 절에다니는 신도분들의
                90%이상은 나이드신 노보살님입니다.

                이렇게 10년만가도 신도수는
                노보살님들은 건강문제로
                그외 신도들은 절에대한 가치부족으로 절반이상 아니 그이상 줄게되어있습니다.

                과연 그때가되면 줄어든 신도수로
                절의재정은 심각하게 영향을 받게됩니다.
                그러면 스님들의노후가 어떻게되겠습니까?

                이번선거야말로 중차대한 기로에서있는
                불교중흥의 시발점이되어야합니다.

                젊은세대가 불교의정신적가치에
                눈을뜰수있도록

                포교의 선장들이 나설수있도록
                길을 열어주셔야합니다   삭제

                • 品格 까지는 . 2017-10-04 12:11:10

                  불자들과 소통 공감할수있는
                  사회와 중생의 아픔을 나눌 스님들의 모습을 보기 어렵슴니다
                  품격까지는 기대하지도 않슴니다
                  불자에게 참담함과 황당스러움으로 아프게는 하지 말아주십시요   삭제

                  • 추가자 2017-10-03 12:26:19

                    골프치는 스님을 추가해주십시요
                    골프 치는 스님은 모르는지 몰라도
                    보는 불자들은 오히려
                    황당에 민망스럽기 그지없답니다   삭제

                    • wlstlf 2017-10-03 10:20:17

                      선과 악이나 정의와 불의라는 단어는 인간이 만든 것이며 하느님은 세상을 선과 악이나 정의와 불의로 구분하지 않으므로 하느님은 선한 자나 정의로운 자의 편이 아니다. 오랜 역사동안 종교인들과 진보세력들이 좋은 세상을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자신들이 규정한 ‘선’과 ‘정의’를 실천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로 융합한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노벨 물리학상 후보에 오른 유명한 과학자들도 이 책에 반론을 못한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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