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전국선원수좌회, 설정스님에 종단개혁추진위 제안“종단 여러 적폐 단호히 청산하고 화합과 안정 나서야”
지난 8월 31일 조계종 적폐청산을 촉구하며 우정공원에 모인 수좌스님들의 모습.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이하 선원수좌회, 대표 의정스님)가 총무원장 취임을 앞둔 설정스님에게 종단 적폐해소를 촉구했다. 개혁을 요구해온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종단개혁추진위원회 구성 및 부당 징계 해제, 인사 탕평, 언론탄압 금지 등을 제안했다.

선원수좌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한국불교와 조계종은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종단 앞에 놓인 적폐를 일소하고 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어야 할 상황”이라며 “현재 새로 당선된 신임 총무원장의 책무가 막중하다. 설정 총무원장스님께서는 위없는 신심과 원력으로 산적한 종단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아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승스님의 총무원장 재임 기간 쌓여온 여러 적폐에 대한 청산을 재차 촉구한 선원수좌회는 “설정스님 취임과 동시에 종단개혁을 위해 뜻있는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종단개혁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개혁을 위한 새로운 방향과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개혁을 반대하는 모든 기득권 세력들의 이반행위에 대해서는 결사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선원수좌회는 “종헌 종법 개정을 통해 청정승가를 구현, 종단의 화합과 안정을 도모하기 바란다”며 △부당 징계 해제 및 인사탕평 실시 △대중 공의를 통한 법인법 개정 및 대화와 화합을 통한 선학원 문제 해소 △재정 투명성 확보 △선거법 개정을 통한 참정권 확대 △언론의 기회균등 및 정론직필 보장 등을 촉구했다.

성 명 서

한국불교와 조계종은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새로 당선된 신임 총무원장의 책무는 막중하다 아니할 수 없다. 우리 종단 앞에 놓여 있는 적페를 일소하고 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어야 할 것이다.

새로 시작하는 설정 총무원장스님께서는 위없는 신심과 원력으로 산적한 종단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아가기를 삼보전에 기원한다. 우리 전국선원수좌회는 취임 축하와 더불어 개혁을 염원하는 수많은 사부대중의 뜻을 받들어 총무원장스님께 간곡히 당부 드리고자 한다.

1. 그동안 노출되어온 종단의 여러 적폐를 단호히 청산하기를 촉구한다.
(개혁에 반대하는 모든 기득권 세력들의 이반행위에 대해서는 결사반대 한다)

2. 취임과 동시에 종단개혁을 위해 뜻있는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종단개혁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개혁을 위한 새로운 방향과 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한다.

3. 종단의 화합과 안정을 촉구한다. 종단의 제도를 개선하고 사찰과 종단재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직선제를 포함한 각종 선거제도의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것과 출가에서 다비까지 기본복지가 보장되도록 하여 교육. 수행. 교화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종헌 종법 개정을 통해 청정승가를 구현하도록 하여야 한다.

(1) 종단의 화합을 저해하는 모든 부당한 징계 해제와 인사탕평을 즉각 실시하고 신심과 원력과 공심이 있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하기를 촉구한다.

(2) 현재의 법인법은 대중스님들의 공의를 수렴하고 개정하여 신속히 종단 화합을 이루어야 하며, 선학원 문제를 적극적인 대화로 해결하고 화합하기를 촉구한다.

(3)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모든 종도들의 복지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기를 촉구한다.

(4) 선거법을 민주주의 원칙에 의해 개정하고 참정권을 확대하여 종도들의 애종심을 견인하여 화합을 도모하여야 한다.

(5) 모든 언론의 기회균등과 정론직필을 보장해야 한다.

2017년 10월 28일

전 국 선 원 수 좌 회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미우나 2017-11-16 14:08:52

    사설사암법과 ㅣ등록 사설사암
    너무 잘못된 법이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먹 고 살자고 사설 사암 하나 만든것이 무슨 죄인가
    먹고 사는 문제를 누가 ㅎ결 해 주나
    종단이 해결 해 주지 못하니
    사설 사암으로 살아 가려는 것 아닌가
    그것도 못하게 하는 조계종단
    이 참 잘못되었다고 본다
    ..승적은 주고 참정권은 제약하는 것도 그렇고...참 어이 없다   삭제

    • 연꽃보살 2017-11-01 00:03:36

      보통 사람들이 남에대한 잣대는 엄하게하고 그 흉보기를 즐기는데 우리모두 거울에비친 내모습을 바라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봅시다. 타인의
      삶에 대해 질책만 할것이 아니라 과거 나의 삶은 어땠는지, 그리고 지금 나의 행함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 행하는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런지요. 바로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삭제

      • 목탁소리 2017-10-31 23:47:58

        다른것은 몰라도 설정스님께선 큰스님이십니다.타 많은 스님들을 뵈어 왔지만 법문을 들어봐도 직접 스님을 친견해 봐도 참 인자하시고 언제 뵈도 스님네 다우셨습니다. 첫째 아상이 없으신 분이라는 걸 많이 느끼게 하는 분이셨습니다. 세상이 흉흉하니 절집의 스님이나 불자들또한 자비와 수행이란 불교 본연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듯 하여 마음이 아픕니다.   삭제

        • 하심 2017-10-29 17:11:22

          수좌는 없는것이다
          무슨 적페대상자에게 개혁을 요구할수 있을까   삭제

          • 조똥 2017-10-29 12:54:22

            수좌?
            적페수좌   삭제

            • 멱우 2017-10-29 12:29:20

              거짓은 진실을 이길수없다.
              거짓은 아무리 숨기려하여도 숨길수없다.
              진실은 반듯이 밝혀지고만다.
              아~ 반칙이없는 세상에서 살고싶다..
              자승과설정이 없는 세상에서 살고싶다..   삭제

              • 수좌가 제일 문제입니다. 2017-10-29 01:10:48

                은처자,100억대 규모의 재산축적,학력위조,사망치사,등 임이 4대 의혹이 거의 사실로 들어나고 있는데도, 갑자기 덮어두고 오히려 인정, 묵인,할려는 자세와 저간의 사정들을 공개적으로 종도와 불자들께 이해 시켜 주세요.
                전 불자들이 궁금해 하는 4대 의혹의 사실확인이 우선 무엇보다 중요할텐데,상식에서 벗어나고 있는 수좌회의 물러섬 더큰 충격입니다.
                파사현정,불법수호,는 백척간두 진일보의 대장부눈푸른 수좌들 몫입니다.
                각자 주어진 제몫을 다할때 불법은 살아 지켜지는 것입니다.   삭제

                • 멍멍멍 2017-10-28 15:40:53

                  G할을 한다
                  학력거짓말쟁이도 수좌라고 감싸는구나
                  서릿발선 목소리로 할 해야할 수좌라는 사람들이
                  무슨 정치숭들처럼 행동하고 있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