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자승 원장 8년 회향 “국민 원하는 불교 되길”
조계종 제33, 34대 총무원장을 역임한 자승스님(오른쪽)의 퇴임식 직후 35대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꽃다발을 건네며 배웅했다.

조계종 제33ㆍ34대 총무원장을 역임한 자승스님이 30일 8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다. 자승스님은 퇴임식 30분 전에 열린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의 ‘자승ㆍ설정 적폐계승 청산 선포식’을 우회적으로 언급하며 “35대 총무원이 좀 더 건강하고 국민이 원하는 불교가 되어가는 데 여러분이 앞장서 주길 바란다”는 당부를 남겼다.

30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자승스님 퇴임식에는 전ㆍ현직 중앙종무기관 교역직 스님들과 중앙종회의장 원행스님을 비롯한 종회의원,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장 호성스님을 비롯한 교구본사 주지, 전국비구니회장 육문스님, 일반직 종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송별사와 축사 낭독에 이어 단상에 오른 자승스님은 “여기 앉아계신 종회의원과 교역직, 본말사 주지 스님들은 제가 처음 10대 종회에 들어왔을 때 같이 활동했던 분들”이라며 “특히 8년 동안 사서실을 지켜온 사서실장 스님이 고생을 많이 하셨다”고 노고를 치하했다. 이어 “교육원장 스님 역시 여러 어려움이 많았지만 굳건히 승가교육을 위해 노력해 주셨다. 지난 몇 개월 동안 종단이 힘들고 어수선 할 때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종단을 안정시키고 35대 총무원장이 탄생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노력해주신 전국비구니회장 육문스님께도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그러면서 “35대 집행부가 하고자 하는 일을 순탄하게 하기 위해선 종회와 교구본사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어려운 일이 많이 남은 현 집행부가 힘을 받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계종 적폐청산 활동도 언급했다. 자승스님은 “최근 제일 많이 듣는 질문이 ‘시원섭섭하지 않냐’는 것이다. 시원한 것은 확실한데 섭섭한 마음은 조금도 남아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원로회의의 총무원장 인준 이후 매일 출퇴근 할 때마다 피켓을 들고 있었는데 어느 날 없어졌더라. 출퇴근 할 때 피켓이 안보이니 한편으로 시원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섭섭하기도 했다. 섭섭함을 알았는지 2시(퇴임식) 전에 마이크 잡고 마지막 퇴임법회를 해준 것 같다. 35대 총무원이 좀 더 건강하고 국민이 원하는 불교가 되어가는 데 여러분이 앞장서 주길 바란다”는 말로 퇴임사를 마쳤다.

자승스님은 이날 공식 퇴임사 대신 편지글 형식의 ‘종무원들에게 전하는 글’을 남겼다. 스님은 이 글에서 종무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여러분의 노력으로 종단은 지금 이 순간에도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늘 그래왔듯이 종단을 위해 희생한다는 정신으로 봉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35대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퇴임식 직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앞마당에서 자승스님을 배웅했다. 설정스님은 자승스님에게 꽃다발을 건네며 “수고 많으셨다. 건강하시라”고 인사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구역질나는 자승자박 설정아웃 2017-11-02 02:09:38

    국민원하는불교커녕
    완전 사이비불교 망조낸 불교 자승당 설정당불교천지   삭제

    • 방법이 있지 2017-10-31 23:41:07

      불교를 안믿는 너희 둘이 물러나가면 국민이 믿는 불교가 만들어질거야   삭제

      • 부끄러움을 아는가 2017-10-31 19:47:45

        진정 수행자로서 부끄러움을 아는가 묻고싶다
        적폐가 무엇인가.. 태풍의 눈은 고요하다더니
        진정 본인은 태풍의 눈인줄 모르는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삭제

        • 과보를 어이다.. 2017-10-31 12:58:02

          불자와 종도 국민한테까지도 결국 역적아닌가요?
          지혼자 폼잡고 배터지고..
          종도나 종단엔 남는 거 없이 300만 불자나 축내고, 이럴 거 같아 그간 많은이들이 기를 쓰고 반대 했건만..
          이급한 시절에 한국불교 이게 뭐니?   삭제

          • 돈부리 2017-10-31 12:13:11

            자승이는 불교의 역적이다.   삭제

            • 무설설 2017-10-31 11:16:13

              오래 전에 불교에 원한을 품은 마구니들이 말세에는 스님이 되어 불교를 망하게 하리라 서원했다 그리고 지금 한국에선 이 마구니들이 설정 자승 도법 정념 등의 법명을 달고 한국불교를 안에서 갉아먹는 사자벌레로 등극했다 총무원은 이미 복마전이다 내생엔 다들 지옥에 떨어져 잘 지내라 인과도 부정하는 놈들   삭제

              • 대중 2017-10-31 09:47:39

                자승
                이제부터 검찰에 출두해 조사받으시오
                이젠 뒤 봐줄사람도 없고
                이 정권에도 공을 많이 들여 놨다는데
                어디까지 봐줄수 있는지 끝을 보자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