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선거 후 첫 종회 “종단 정체 일부 평가…지혜 모아 개혁”
조계종 중앙종회가 11월 1일 제209회 정기회를 열고 원로의원에 원행스님(월정사), 현호스님(송광사), 일면스님(봉선사)을 추천했다.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 이후 처음으로 열린 종회에서 의장 원행스님이 “그동안 종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됐다는 긍정적 평가에 반해 정체됐다는 일부 평가도 존재한다”며 “지혜를 모아 개혁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취임한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선거 공약을 더욱 다듬어 한발 한발 나아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새 원로의원에는 원행스님(월정사), 현호스님(송광사), 일면스님(봉선사)이 추천됐다.

원행스님 “한국불교 위기, 스스로 변화 모색해야”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원행스님)는 1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재적의원 81명 중 79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09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의장 원행스님은 개회사에서 “통합종단 출범 이래 처음으로 8년의 임기를 모두 채운 첫 총무원장을 배출했다”며 “그동안 종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었다는 대부분의 긍정적인 평가에 반해 정체되었다는 일부 평가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종단과 한국불교가 정체되지 않도록 만드는 그 큰 역할이 중앙종회의원들에게 있다”며 “종단이 이루어 온 긍정적인 성과는 계승해 가고, 새롭게 바꾸고 변화시켜야 할 것은 지혜를 모아 개혁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스님은 “신도 감소, 출가자 급감, 젊은 세대 부재 등의 문제는 이제 곧 종단과 한국불교의 큰 위기로 닥쳐올 것”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우리 스스로 변화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정스님 “사회적 역량 강화해 국민 신뢰 회복”

제35대 총무원장으로 중앙종회에 처음 참석한 설정스님은 인사말에서 “종단에서 마지막 소임을 맡았던 것이 지난 1998년 중앙종회 의장이었다”며 “총무원장으로 다시 중앙종회에서 인사를 드리게 되어 새로운 감회가 이는 만큼 각오도 다지게 된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제35대 총무원은 제 선거 공약을 더욱 다듬어 한발 한발 나아갈 것”이라며 “교구를 종단 운영의 본령으로 바로 세우고 신심과 원력과 공심으로 한국불교를 불교답게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수행공동체 일신 △종단운영시스템 개선 △재정안정화 등 주요 공약을 언급하며 “종단의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 많은 불자들이 부처님 품에서 함께 공부하며 정진할 수 있도록 종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원로의원 추천…'멸빈자 사면' 종헌 개정안 제출 

이날 중앙종회는 신임 원로의원에 원행스님(월정사), 현호스님(송광사), 일면스님(봉선사)을 만장일치 추천했다. 종정감사특별위원장에는 범해스님을 선출했다. 이후 종회는 종정특별감사를 위해 휴회하고 오는 8일 오전 10시 속개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종회에는 1회에 한해 멸빈자 사면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종헌 개정안과 원로회의의 ‘교구별 재적승’ 제한 요건을 삭제하는 내용의 종법 개정안이 제출됐다. 또한 초심호계위원 선출을 비롯한 인사안과 내년도 중앙종무기관 예산안, 문화재사찰 도로명칭 삭제 중지 촉구 성명서 채택의 건 등이 안건으로 올랐다.

신임 원로의원에 추천된 원행스님은 희찬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0년 월정사에서 희찬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74년 범어사에서 석암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1대 중앙종회의원, 초심호계위원, 삼화사ㆍ구룡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호스님은 구산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60년 상백운암에서 구산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66년 해인사에서 성우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8~10대 중앙종회의원, 제21교구본사 송광사 주지, 법련사 주지를 역임했다.

일면스님은 명허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64년 해인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67년 해인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9~13대 중앙종회의원, 교육원장, 호계원장, 제25교구본사 봉선사 주지, 군종특별교구장,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생명나눔실천본부 이사장, 학교법인 광동학원 이사장을 맡고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모든 불교 위기는 2017-11-02 17:51:05

    모두 승들이 만들고
    모두 승들이 원흉범들!!!
    이런 모든 승들 없에지 않는이상 완전 거짓개혁   삭제

    • 생양아치 땡중집단거짓지혜 2017-11-02 17:48:07

      조계땡중 야합
      언제는 지헤가없어서?ㅉㅉㅉ
      지혜안모았나 보네 무슨개혁ㅉㅉㅉ범죄 음주가무
      주부동반 해외여행 호텔출입 도박장 출입한다고 욕보았제ㅉㅉㅉ
      폭행 은처승주지 도박왕원장
      학력위조범 보시금 사유재산 수백억대만든다고방장도베가고파
      그럼 그동안은 뭐했는데?
      그러고보니 스스로자인
      그전에는 지혜없는 무명집단 땡중 야합집단
      보여주기식 눈가리고 아~웅~한다고 욕보았네
      이젠 음주운전살인죄인원장헤서 얼마나 지편나눠먹기/갈취할려고?
      전신에 승들이라는자들이하나같이 패악질하는게개혁ㅉㅉㅉ
      이것부터없에고말하라자승패거리설정패거리발본색출적패청산이개혁기본이다   삭제

      • 돈부리 2017-11-01 19:16:21

        거수기 양아치 이익집단   삭제

        • 탱회절도로.. 2017-11-01 17:50:34

          한동안 혜민스님께서 탱회절도범으로
          개탄하던 그 스님이 아닌가요?
          그런사람도 큰위치에 오를수있고
          너그럽고 너그러운 신비의 불교이네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