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종회 ‘종립선원 지원’ 두고 논란…내년 예산안 승인
조계종 중앙종회는 8일 제209회 정기회에서 2018년 중앙종무기관 예산안을 승인했다.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조계종 중앙종회에서 봉암사 종립특별선원 지원금을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전국선원수좌회의 ‘조계종 적폐청산’ 활동을 빌미삼아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원행스님)는 8일 제209회 정기회를 속회하고 2018년도 중앙종무기관 예산안을 심의했다. 이 과정에서 종회의원 만당스님은 봉암사 종립특별선원 보조금 2억5000만원에 대한 삭감을 주장했다. 스님은 “총무원장 선거 과정에서 일부 수좌들이 해제 전임에도 선원 밖을 나와 ‘조계종 망하라’고 구호를 외치는 집회에 참여했다”며 “하고 싶은 대로 해도 종단은 아무런 제재 없이 예산을 지원해야 하나. 종립특별선원이 수행도량으로 일신하기 전까지는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그러자 자현스님은 “2억5000만원이 적은 돈이라고 할 순 없지만 100명에 달하는 식구들이 살고 있는 종립선원이다. 예산 삭감은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제정스님도 “결제 중에 선원 밖을 나온 스님들은 문제지만, 종립선원에 대한 지원은 원안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만당스님이 “예산 삭감 의견은 철회하지만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감사해야 한다”고 말하며 논란은 일단락 됐다.

성폭행 의혹으로 환속한 전 초심호계위원 H스님 문제도 거론됐다. 종책질의 과정에서 화림스님은 “환속계를 냈다 하더라도 종단이 징계절차를 밟거나 직권제적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총무부장 지현스님이 “환속계를 제출하면 징계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고 답하자 화림스님은 “종회도 입법미비사항을 고쳐야하지만 집행부도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전스님 역시 “종무기관에서 환속제적원을 바로 처리하지 말고 시간을 둬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선광스님은 H스님의 재산 환수 필요성을 제기했다. 스님은 “송림사 사건으로 불교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극에 달했다. 정확한 재산관계를 파악해 구상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무부장 지현스님은 “재무부 등 관계부서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 오심스님은 총무원장 선거 과정에서 안국선원신도회가 ‘종단희사금 중단’을 선언한 것을 두고 “치사한 일”이라고 비판했다가 다른 종회의원들의 권유에 따라 발언을 취소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한편, 이날 종회에서 복수추천된 초심호계위원에는 무기명 투표를 거쳐 법성스님이 선출됐다. 초심호계위원 왕산스님은 재선출됐다. 법규위원에는 보인스님과 도호스님, 혜경스님이 만장일치 선출됐다. 소청심사위원에는 진경스님과 등목스님, 종립학교관리위원에는 천웅스님과 정오스님이 선출됐다. 복수추천된 종립학교관리위원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 자현스님이 선출됐다.

종회는 이날 내년도 중앙종무기관 예산안 827억8250만원을 승인하고 회기를 앞당겨 폐회했다. 내년도 예산은 일반회계 269억5800만원, 특별회계 558억2450만원으로 총 827억8250만원이다. 기획실장 정문스님은 “제35대 집행부 출범에 대비하고 목적사업 수행을 위한 기본 종무계획을 수립했다”며 “종단 목적사업으로 신도시 종교용지 매입 및 시설건립, 총본산 성역화와 승려복지를 추진한다”고 예산 기조를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봉황 2017-11-15 10:07:38

    불자들은 절대로 보시하지마시오 지금종단은 어느중놈 뿌락치들이 많아 옳바르게 쓰여지질 못하니 절대로 보시하지마시요 기도비도 내지마시요 기도는 내가하는거지 중들이 대신할수없는거요 목탁치는대가가 너무비싸요 그럴돈이면 차라리 양노원에라도 주면 복이라도짓지 수행정진 안하는 중들이 돈만지면 하는짓거리 청정비구집단이 대처승집단이 되간다는진리 다알면서도 모르는척 즈그들끼리낄낄 대고 오야붕 이무기는 무문관 수행중이라고 하하하하 개가웃것다 허긴거기 판깔긴 눈치안봐도 되니 조으시것소 아....   삭제

    • 종회,너무들 설친다. 2017-11-11 18:10:04

      선원 강원 등 승려복지 지원을 연구해야지 300억 가까운 예산에서 선원지원금 겨우 2억도 아예없앤다구 잘하다 요늠들 언젠가는 과보들 받제..   삭제

      • 누구돈 ??? 2017-11-09 20:14:35

        만당스님? 누구돈갖고 지금 갑질 하겠다는겁니까?
        불자들시줏돈 과 나랏돈에 주인이 누군지 생각하고나 사시길ㅠ 제정스님 스님은 비구계 지키고 사시나요..내편이 아니면 갑질 하는 중들이중인가?
        이기사읽다보니 화난다 ㅠ 너희같은 권승들 보고 피땀 흘려번돈 보시하는게 아니고 진정한 부처님제자 되라고 보시하느거예요..정신차리고 똑바로하세요.. 거기종회스님들중 계율지키는 스님 몇명일까? 누가누구보고 헛발질 하시는지 한심하다..그래도 아직우리는 수좌 스님을 믿는다..~~   삭제

        • 깍아요? 2017-11-09 12:13:14

          비구니 묘주도 선원예산 깍자고 하던데..
          미친..
          기름을 부어라
          회의록 좀 보자 해종행위가 따로없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