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한중일 올림픽, 동아시아 평화 구축의 좋은 기회”법륜스님, 2017 INEB 컨퍼런스서 ‘동아시아 평화’ 강조
평화재단 이사장 법륜스님.

“오는 2월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립니다. 2년 뒤에는 도쿄 올림픽이, 그 2년 뒤에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열릴 예정입니다. 한중일 3국에서 연달아 열리는 올림픽은 동아시아 평화 구축을 위한 좋은 기회입니다. 종교계와 민간이 나서 평화를 일구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평화재단 이사장 법륜스님이 24일 대만 홍치불교대학에서 진행 중인 2017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INEB) 컨퍼런스에 참여해 이 같이 말했다. 한국불교를 대표해 ‘자비를 통한 동아시아의 갈등 해소’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스님은 이날 남북문제 및 동아시아 갈등의 원인을 분석한 뒤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정토회와 평화재단이 펼쳐온 여러 활동을 소개했다.

“현재 한반도는 군사 분쟁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전망을 내놓은 법륜스님은 그 근거로 북핵 개발을 둘러싼 북미간 긴장관계를 언급했다. 스님은 “북한은 핵 개발 및 탄도미사일 개발 성공을 코앞에 두고 있는데, 미 트럼프 정부는 이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선제공격을 통해서라도 (핵 시설을) 파괴하겠다는 미국의 입장은 분명 협상을 이끌기 위한 일종의 협박이지만, 북한이 협상에 응하지 않을 경우 무력 충돌로 이어질 소지가 다분하다”고 우려했다.

스님은 북한을 둘러싼 동아시아 긴장관계 해소를 위한 해법으로 오는 2월 예정된 평창 동계 올림픽을 거론했다. “UN은 지난 회의에서 오늘 2월로 예정된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과 그 일주일 전후 기간, 전 세계 무력사용을 일체 중단키로 만장일치 결의한 바 있다”고 밝힌 스님은 “매년 연초에 진행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 역시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올림픽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군사훈련과 분쟁을 조정하는 기재가 될 수 있는 만큼,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스님의 주장이다. 법륜스님은 “2년 간격으로 이어지는 한중일 3국의 올림픽을 통해 평화적 구도를 만들 수 있는 민간교류 활동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법륜스님의 한반도 및 동아시아 평화 운동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스님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평화재단은 지난 20년 간 북한 인도적 지원 및 난민 지원, 인권보호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수년째 동아시아 위기론이 부상하는 가운데 정토회는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1,000일 정진’을 진행, 현재 820일째 쉼 없는 정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전쟁 방지를 목적으로 ‘한반도 평화지킴이’를 모집해 시민 4,000여명의 동참을 이끌어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이틀 앞둔 지난 11월 5일 법륜스님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 7,000여명과 함께 ‘전쟁반대 평화협상 촛불집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오는 12월 23일에도 한반도 평화선언 및 평화 행진을 재차 이어갈 계획이다.

법륜스님은 “동아시아에는 과거 불행한 역사가 있었다. 우리는 과거를 성찰하고 용서하고 또 화해하며 평화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 이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 종교를 비롯한 민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 노력하겠다. 이것이 곧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평화로 나아가는 길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현재 대만 타이베이 일대에서는 11월 22일부터 29일까지 ‘자비를 통한 갈등 해소_참여불교 향후 10년의 도전’을 주제로 2017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INEB) 컨퍼런스가 진행 중이다. 전 세계 23개국의 스님 및 불교활동가 200여 명이 모여 다양한 갈등 사례 및 해법을 공유하고 INEB 향후 10년의 밑그림을 그리는 논의를 펴고 있다.

대만 타이베이 일대에서는 11월 22일부터 29일까지 ‘자비를 통한 갈등 해소_참여불교 향후 10년의 도전’을 주제로 2017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INEB) 컨퍼런스가 진행 중이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김민주 2017-12-03 07:01:49

    평화운동을 적극 지지합니다
    전쟁은 자녀의 생존을 위해 절대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삭제

    • 전애숙 2017-11-27 08:26:04

      강추합니다 ^^   삭제

      • 로터스 2017-11-25 09:55:14

        기사를 발굴해 주셔서 시의적절합니다.^^
        한반도펑화가 중요하군요
        동아시아에는 과거 불행한 역사가 있었다.
        우리는 과거를 성찰하고 용서하고 또 화해하며
        평화공동체구축= 정부+종교+민간의 노력
        한반도평화구축 => 동아시아 평화구축=>
        =>세계평화   삭제

        • 최진연 2017-11-25 09:30:25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삭제

          • 불자 2017-11-25 07:33:16

            대만 참여불교 네트워크 소식 감사합니다.
            그외 현지 소식 실시간으로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