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만해언론상 시상…'자승원장 8년평가' 만해언론인상대상에 ‘설정 총무원장 후보 검증’ 보도한 불교닷컴 이석만 기자

한국불교언론인협회가 제정한 제1회 만해언론상의 '탐사기획보도 부문 만해언론인상'에 불교포커스 여수령 기자의 '자승 총무원장 8년 평가' 기사가 선정됐다. 만해언론상 대상은 ‘설정 총무원장 후보 검증’ 시리즈를 보도한 불교닷컴 이석만 기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불교언론인협회(회장 김영국, 이하 불언협)는 11월 30일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에서 제1회 만해언론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만해언론상은 독립운동가이자 시인이며 현대불교의 첫 불교언론인이기도 한 만해 한용운 선사가 주창한 개혁의 본질을 좇아, 불교계 및 한국사회에서 본연의 책무를 다하는 언론인들을 기리고 독려하기 위해 불언협이 제정한 상이다. 이번이 첫 시상식이다.

불언협은 2017 만해언론상 선정위원회를 구성, 11월 21일 심사회의를 열었다. 정남기 전 한국언론재단 이사장이 선정위원장을,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과 김영국 불언협 회장,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학장이 각각 선정위원을 맡았다.

제1회 만해언론상에는 여수령 기자를 비롯해 총 6명(팀 포함)이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우선 ‘설정 총무원장 후보 검증’ 시리즈를 보도한 <불교닷컴> 이석만 기자가 만해언론상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만해언론상 일반보도 부문에는 ‘주지 스님의 이중생활’을 보도한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도준우 PD 팀, 탐사기획보도 부문에는 ‘은인표 녹취로’ 등을 보도한 <뉴스타파> 한상진 기자가, 만해언론인상 일반보도 부문에는 ‘10만인 리포트 - 불교 적폐청산’ 시리즈를 보도한 <오마이뉴스> 김병기 기자, 만해언론상 특별상에는 ‘그림자 아이들’, ‘그림자 아이들 그 후’를 보도한 <동아일보> 조은아ㆍ김예은ㆍ김재명 기자가 각각 선정됐다.

불언협 선정위원회는 ‘설정 총무원장 후보 검증’ 시리즈를 보도한 이석만 기자를 대상에 선정한 이유에 대해 “종교지도자인 조계종 총무원장 후보의 자격 기준을 공론화 하고 현재의 적폐 뿐만 아니라 새 권력에 대해서도 비판 감시하는 언론 본연의 책무를 다하고 있다”면서 “오랜 추적 등 각고의 노력이 기사의 완결성으로 이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종언론’이라는 해괴한 굴레에도 기자정신을 잃지 않고 현장에서 종교권력을 비판 감시하는 기획보도로 적폐의 실상을 더욱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정남기 선정위원장은 심사평에서 “올해 만해언론상은 주로 한국불교와 우리 사회의 개혁을 요구하는 기사들에 주어졌다. 내년에는 청정불교는 물론 불교 중흥을 위한 기획보도를 비롯해 더욱 따뜻한 기사가 추천작에 오르기를 희망한다”면서 “언론이 한국불교 적폐 청산의 새로운 좌표를 설정함으로서, 불교가 우리 사회에 목탁이 되는 존재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국 불언협 회장은 “오늘 수상하신 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소신을 지켜가며 취재에 임했기에 훌륭한 기사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유혹, 회유와 압박 등에 굴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진실을 기록한 부분에 존경을 표한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이석만 대표에게는 300만원, 만해언론상 및 만해언론인상, 특별상 수상자(팀)에게는 각각 1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대상을 받은 불교닷컴 이석만 대표는 상금 가운데 200만원을 참여불교재가연대 활동가인 동국대학교 김건중 간사, 금강대학교 문지연 간사에게 장학금 형태로 지정 기탁, 나머지 100만원을 불언협에 재후원해 눈길을 끌었다.

설정 총무원장 후보 검증’ 시리즈를 보도해 대상을 받은 <불교닷컴> 이석만 기자.
‘주지 스님의 이중생활’을 보도해 만해언론상 일반보도 부문에 선정된  도준우 PD 팀.
‘은인표 녹취록’ 등을 보도해 만해언론상 탐사기획보도 부문에 선정된 <뉴스타파> 한상진 기자.
‘10만인 리포트 - 불교 적폐청산’ 시리즈를 보도해 만해언론인상 일반보도 부문에 오른 <오마이뉴스> 김병기 기자가 수상 소감을 발표하는 모습. 김 기자는 '4대강 전문기자'로 더욱 유명하다. 10년째 MB 정권의 '4대강 문제' 관련 보도를 지속 다루고 있다.
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불법체류자의 인권 문제를 톺아본 기사 '그림자 아이들'을 보도한 <동아일보> 조은아ㆍ김예은ㆍ김재명 기자.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목동불자 2017-12-05 19:57:34

    여수령 기자님 추카추카 합니다..척박한 불교 언론에서의 기자생활 힘드실텐데 활동 마니하시고 상까지 받으시니 멀리서나 응원 박수 보냅니다.. 짝짝짝 언제 목동 건너오셔서 우리절 에 대해 애기 놔누었음 합니다... 다시 한번 노고에 추카 합니다..~~~~   삭제

    • 축하 2017-12-02 13:47:09

      여수령기자님 좋겠어요
      김영국씨가 주는 상을 이석만과 같이 받았으니 얼마나 영광이예요 ^^   삭제

      • 포커스 여수령기자님 축하합니다 2017-12-01 09:31:15

        하지만 닷컴대상은...   삭제

        • 불자 2017-12-01 08:54:47

          이시대의 유이한 정법언론 포커스 닷컴 축하드립니다   삭제

          • 봉축 2017-12-01 08:54:08

            축하드립니다..짝짝짝
            앞으로도 정론직필 부탁드립니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