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법원 가서 얘기해요. 여기 와서 이러지 말고…”조계종, 법원 결정 무시한 채 재차 출입방해…“언론탄압 중단하라”

조계종의 출입 방해는 계속됐다. “기자의 중앙종무기관 출입을 막아서는 안된다”는 법원 결정에 대해 조계종 호법부 관계자는 “여기 와서 이러지 말고 법원 가서 얘기하라”는 황당한 답변을 내놓았다.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종무식이 열리는 28일 오후,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소속 기자들은 종무식 취재를 위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방문했다. 정문을 통해 들어가려 했으나 호법부 종무원과 경비원이 문을 막아서며 출입을 방해했다.

조계종의 언론탄압이 786일(12월 28일 기준)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법원은 지난 12월 11일 "기자의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출입을 금지해서는 안된다"는 가처분 결정을 내린바 있다. 하지만 조계종은 지난 19일에 이어 28일에도 보란 듯이 기자들의 출입을 막았다. (관련기사: 법원의 ‘언론자유 보장’ 결정 묵살한 조계종)

종무식 장소는 지하 2층 공연장. 이에 기자들은 기념관 측면에 위치한 공연장 입구로 발걸음을 옮겼다. 하지만 현장에는 종무원 6~7명이 입구를 막고 있었다. 취재하려는 기자들과 이를 방해하는 종무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지며 마찰을 빚기도 했다.

조계종 종무원들이 기자들의 출입을 막아선 모습.

“출입을 막지 말라는 법원의 결정이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 호법부 관계자는 “여기 와서 이러지 말고 결정 난 법원에 가서 이야기하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법원 이야기 듣고 이러느냐. 우리는 종무 책임자 지시를 받고 일을 하지 법원 판사의 말을 듣고 일 하는 게 아니”라고 덧붙였다. 총무원장 및 종무 책임자 지시사항이 합리적인지 아니면 불합리한지와 관계없이 지시사항이 우선이며, 이는 법원의 결정보다도 우선한다는 인식이 엿보이는 발언이었다.

법원의 결정을 재차 강조하는 기자들에게 이 관계자는 “그러니까 법원에 가서 (결정에도 불구하고) 출입을 금지시켰다고 이야기하라”는 말만 반복했다. “우선 법은 지키고 다른 이야기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문제제기 했으나 “우리도 우리대로 종단법을 지켜야 한다. 여기는 조계종 집행부 지시받고 일을 하는 곳”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출입을 일체 방해했다.

조계종이 기자들의 출입을 막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은 건립 당시 190억 원의 국고가 지원됐다. 즉, 막대한 세금이 투여된 박물관을 사실상 자체 사무공간으로 사용하는 종단이, 정작 법원의 결정은 무시한 채 해당 건물의 기자 출입을 임의로 통제ㆍ방해하고 있는 것.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날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기자들과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활동가들은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조계종은 출입금지 해제 법원 결정 즉각 수용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이어갔다.

이날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기자들과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활동가들은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조계종은 출입금지 해제 법원 결정 즉각 수용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이어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고통에 눈 감지 말라 2018-01-08 11:48:04

    영상에서 보이는 종무원들, 집에 가서 자식들에게는 정의와 소통, 배려를 가르치겠지요?
    먹고 사는 일이 참 눈물 납니다.   삭제

    • 개독 기레기 기쟈들은 교회나 가 2017-12-31 13:59:50

      명성교회나 가서 히바   삭제

      • 단언컨데 2017-12-31 09:24:06

        총무원 승려들은 머리깍고 먹물옷입은 중이 아니올시다.   삭제

        • 불자 2017-12-30 12:18:29

          법은 지켜가며 싸우시라 전국민이 보고있다.
          붚법진단임을 스스로 자임하는 자들에게 더 뭘기대하겠나?   삭제

          • 대한민국 2017-12-29 21:26:00

            아마도 쪼~~기는 ??? 우리나라국민이 사는데가 아닌갑따..ㅋㅋㅋㅋㅋ 뭐가 무서워서? 뭐가 구려서 ? 법치국가에서 저런일이 ? 쪼기 종무원 말데로면 대한민국법 위에 종단법이라는 말씀 ㅋㅋㅋㅋㅋ .. 원장스님 바뀌어도 뭐 제대로 되는게 없는종단 ㅉ ㅉ ㅉ   삭제

            • 종단수준 2017-12-29 15:44:58

              어떻게 저런 수준이 승려이고 종무원이야?
              무식한 놈 완장채워주었더니 제대로 하는구나.   삭제

              • 반려견 2017-12-29 13:14:23

                애완견들은 자기가 그런 역할인지 알기에
                최선을 다한다. 주인을 기쁘게 하는것이 자신의 기쁨이다.
                그래서 귀여움을 받는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