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불교포커스 팟 캐스트
사랑의교회 도로 점용허가 취소 판결…그 뒷이야기

팟캐스트 바로듣기 클릭 (모바일 버전 전용)

사랑의교회 전경.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최근 고등법원이 강남 사랑의교회 공공도로 점용 허가를 취소하는 판결을 내린 가운데, 김형남 변호사(법무법인 신아)와 배병태 종교자유정책연구소 사무처장이 팟캐스트 <자승자박 환경설정> 19일자 방송에 출연, 지난 6년간 이어져 온 판결 과정의 뒷이야기를 공개했다.

△서초역 지하철 입구와 사랑의교회가 이어지게 된 황당 이유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주민소환을 내려 했던 일화 △재판 중 어디선가 나타난 사랑의교회 지하 예배당 설계도면 △국토교통부의 ‘공공도로 점용 허가’ 취지 답변을 본 김형남 변호사가 승소를 확신한 이유 등을 언급한 이들은 “지자체가 아무 근거도 없이 사랑의교회 공공도로 점용을 허가한 문제의 심각성은 그 폐해를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공직자들이 윗선의 부당한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하나의 주요 사례로 남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사랑의교회 측의 상고 가능성에 대해 “100%”라고 전망한 김형남 변호사는 “대법원에서 판결이 뒤집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자신했다. 종교예배당 시설의 사익성, 공공도로 지하 예배당의 영구점용적 성격 등은 이미 판명이 된 만큼, ‘공공도로 지하의 영구점용 사적시설 허용 가능성’ 문제가 법리 다툼의 핵심 사안인데, 이미 해당 문제의 위험성을 다룬 대법원 판례가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대법원에서 이 같은 판결이 확정될 경우 사랑의교회는 예배당을 철거하고 도로를 원상 복구해야 한다. 복구비용만 최소 391억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교회 측이 원상복구 명령을 불이행한 경우 도로법 제100조에 관한 이행강제금이 발생, 연간 6~70억 원 상당의 과태료가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김형남 변호사는 “사랑의교회 지하 예배당은 기둥이 없는 장스팬 구조다. 도로를 원상 복구하겠다고 그 부분만 뚝 잘라서 메울 경우, 예배당에 가해지는 하중이 변하면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면서 “복구비용에 최소 391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훨씬 많은 비용이 투여되는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팟캐스트 <자승자박 환경설정>에서 확인 가능하다.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교단 구현을 바라는 사부대중이 함께 만드는 팟캐스트 <자승자박 환경설정>은 위 플레이어와 링크 외에, 휴대폰 어플 '팟빵',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다.

편집 신희권, 정리 김정현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신희권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관세음보살 2018-01-31 10:34:41

    김영삼정권때 불법사찰이라고 없어진 절 셀수없고 MB정권때는 우리역사와 함께한 천칠백년고찰을 지도에서 삭제 불교식지명까지 도로명주소 핑게로 없애고 정부의 사찰국립공원 정책으로 절마당에 나무베었다고 벌금물리고 스님들 전과자만든 개독박멸하자   삭제

    • 하메스 2018-01-20 10:06:13

      교회나 절이나 정신차려
      교회원들은 지들땅도 아닌데 관공서까지 합세해 쓰려다 브래이크
      절깐 넘들은 문화를 핑계로 가져도 용도변경해 호의호식
      니들이 지탄받을짓 하는것 다수가 국민의 고혈이다.닦아주지못할망정 빨아 먹는데 혈안???

      그게 지옥이다   삭제

      • 김수님 2018-01-19 23:51:53

        서초구민 주민도 아닌 불교단체가 왜 나서서 교회 부수기에 앞장서는거죠? 그 동안 쌓인게 있으셨나요? 배후가 어디있는지 짐작은 가는데요..불교는 불교의 길을 가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법원의 판결에 따라야하는건 당연한겁니다만 서초구에서 지으라고 해서 막대한 돈으로 지었는데 갑자기 위법이라서 부서야한다?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되죠? 불법 증축한 절간 한 번 부셔져 봐야 정신차리겠죠..   삭제

        • 온리원 2018-01-19 20:56:53

          정신 나간 불교도들 같으니... 남 걱정 말고 니들 걱정이나 해라.. 속세에 미련은 끊자고 머리 깎은 것들이 아직도 속세에 미련이 넘치나?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