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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자빨라니그로다 나무는 어디에 있었을까?[연재]허정스님의 부처님을 따라 거닐며_07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후 5주째 지냈다는 아자빨라니그로다는 어디에 있었을까? 아자빨라니그로다가 어느곳에 있었는가를 아는 것이 왜 중요할까?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었듯이 아자빨라니그로다 아래서도 매우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 도는 유일한 길이니,중생들의 청정을 위하고 근심과 탄식을 다 건너기 위한 것이며,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사라지게하고 옳은 방법을 터득하고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이다.”라고 시작하는 도경(道經,S47:43)이 이 나무아래서 설해졌다. 깨달음을 얻은 2주째는 아자빨라니그로다에서 오만한 바라문을 만나서 어떻게해야 바라문이 됩니까?라는 질문을 받고 탐욕 성냄 어리석음 자만 사견을 버리고 청정한 삶을 성취한자가 바라문이라고 대답하였다. 5주째는 이 나무 아래서 부처님은 당신이 깨달은 법이 미묘하여서 알아듣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하였다.
 
'참으로 힘들게 성취한 진리를 왜 내가 지금 설해야 하나.
탐욕과 미움에 사로잡힌 자들은 이 진리를 잘 이해하기 힘드네.
흐름을 거슬러가고 오묘하고 심오하고 미세한 진리는 보기 어렵네.
어둠의 무리에 뒤덮인 탐욕에 물든 자들은 보지 못하네.‘

발굴되지 않은 유미죽 스투파와 수자타템플.

부처님이 설법하기를 망설이고 있을 때 사함빠띠범천의 권청을 받는 범천경(S47:18)이 설해졌다. 범천의 3번에 걸친 권청은 나중에 청법게의 원형이 된다. 깨달음을 얻은 후 이 세상 그 누구도 의지할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는 내가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이 진리를 공경하고 존중하고 거기에 의지해야겠다.”고 다짐도 이곳에서 일어난 일이다.

이밖에도 아자빨라니그로다에서는 고행경(S4:1) 코끼리경(S4:2) 아름다움경(S4:3) 권청경(S6:1) 존중 경(S6:2) 사함빠띠 범천 경(S48:57) 우루웰라 경(A4:21)등 많은 경들이 설해졌다. 이 경들은 모두 깨달음을 얻고 49일동안에 설해진 경전들이라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무엇보다도 성지를 순례자들은 경전이 설해진 장소에서 그 경전을 독송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성지순례하는 목적이 현장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재음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아자빨라니그로다의 위치를 찾는 것은 순례자에게 중요한 일인 것이다.
 
현재 보드가야 대탑입구에 있는 아자빨라니그로다 안내판은 정확한 장소가 아니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주석서에서는 네란자라강가에 고행을 그 만둔 싯타르타에게 수자타가 유미죽을 올렸는데 그 나무가 아짜빨라니그로다 나무라고 전한다. 아자빨라니그로다는 염소치기(아짜빨라)가 주로 찾았던 반얀나무(니그로다)라는 뜻이다. 나는 몇가지 이유로 수자타가 유미죽을 올렸던 아자빨라니그로다가 부처님이 5주째 머무신 나무라고 보게되었다. 그 이유는 첫째 경에서 항상 ‘세존께서는 우루웰라의 네란자라 강둑에있는 아자빨라니그로다 아래서 머무셨다.’라고 나타나듯이 이 나무는 강옆에 있었는데 현재 유미죽을 올린 것을 기념하는 스투파도 강 옆에 있다. 둘째 6주째 머무신 무찰린다(Mucalinda) 연못이 대탑에서 남쪽으로 2km떨어진 곳에 모짜림(Mocarim)마을에 있듯이 5주째 머문 아자빨라나무도 지금보다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 자연스럽다. 현재 아자빨라나무가 있었다는 곳은 대탑과 50m정도 떨어져있고 원래의 아자빨라나무가 있었던 유미죽 스투파는 대탑과 2km떨어져 있다. 셋째 아자빨라는 ‘염소치기’라는 뜻인데 오늘날 유미죽 스투파가 있는 동네가 염소(bakraur)마을로 불리고 있어 염소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예전부터 이곳에서는 염소를 많이 길렀던 듯하다. 마지막으로 보드가야에서 45년을 사신 85세의 미얀마사찰 주지 우 냐네인다(U.Nyaneinda)스님은 이곳이 아자빨라니그로다라고 생각하여 일찌감치 스투파앞에 불상을 조성해 놓았다고 증언해 주셨다. 그런데 이 불상을 조성한 땅이 정부소유라서 더 이상 불사를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들로서 5주째 머무신 아자빨라니그로다 나무는 현재 우유죽을 받은 자리에 세워진 탑이 있는 자리에 있었을 것이라고 보게 된 것이다.

미얀마 스님이 유미죽스투파 앞에 조성한 불상

두상인에게 공양을 받았다는 라자야따나 나무도 태국인들은 모짜림 연못에서 남쪽으로 1km떨어진 곳에 있다고 믿고 그곳을 참배하고 있다. 아자빨라니그로다아래서 받은 우유죽을 드시고 바로 앞에 있는 강물로 바루를 씻었다. 강물에 바루를 떠내려 보내며 바루가 강물을 거슬러 흐르면 자신이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고 예언을 했는데 실제로 바루가 강물을 거스르며 거꾸로 흘렀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들을 제외하더라도 이곳 주변은 싯타르타가 6년동안 고행했던 숲으로 순례자들이 목숨을 건 싯타르타의 고행을 떠올려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곳이다. 큰 사자후경(M12)에는 일반인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부처님의 고행들이 열거되어 있다. 

‘사리뿟따여, 그렇게 적은 음식 때문에 내가 똥이나 오줌을 누려 하면 머리가 앞으로 꼬꾸라졌다. 또한 사리뿟따여, 그렇게 적은 음식 때문에 내가 내 몸을 편하게 하기 위해 손으로 사지를 문지르면, 털이 뿌리까지 썩어서 몸에서 떨어져나갔다.’

부처님은 천박하고 저열한 고행을 멀리하라고 하셨지만 순례자는 싯타르타의 고행을 회상하면서 자신의 게으름을 채찍질하고 간절한 정진의 마음을 일으키는데 이 곳 만큼 좋은 곳도 없을것이다.

수자타집이 있었던 수자타스투파

현재 유미죽을 받은 스투파는 발굴되지 않은 상태다. 그래서 탑을 소개하는 안내판도 없고 눈에 잘 뜨이지도 않아서 이 스투파를 모르고 지나치는 순례자들이 더 많다. 수자타와 아무런 관계없는 힌두교들이 수자타가 공양 올리는 조각상을 조성해 놓고 수자타템플이라고 부르며 순례자들을 맞이하고 있을 뿐이다. 이 템플 입구에는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을 연출시켜 보여주며 보시를 강요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수자타템플에서 멀지 않은 곳에도 흰두템플이 있는데 이곳에 우루웰라 가섭이 살았다고 하면서 부처님의 고행상을 2군데 모셔놓았다. 그런데 그 고행상이 하나는 담장밖에 하나는 우물 앞에 모셔져있어 불편한 마음이들며 보시를 강권하고 있어 이곳도 유쾌하지 않다. 

앞으로 불자들이 유미죽을 받은 아자빨라니그로다 주위에서 일어난 많은 일들을 알게 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순례자들이 이곳을 찾을 것이다. 그래서 이곳을 찾는 순례자들에게 이곳에서 일어났던 이야기를 설명해주고 여행의 편의를 제공해줄 안내소 혹은 사찰이 필요해 보인다. 

현재 인도네팔의 불교성지에는 미얀마사찰이 60개가 있고 태국사찰이 32개, 스리랑카사찰이 20개, 베트남 사찰이 27개 대만사찰이 9개가 활발하게 순례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국제교류를 하고 있다. 한국은 인도네팔에 7개의 사찰이 있으나 공익적인 사찰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곳은 룸비니의 대성석가사, 사왓티의 천축선원, 그리고 최근에 생긴 보드가야의 사띠아라마 정도이다. 한국의 경제수준과 불자수를 감안해볼 때 한국사찰의 숫자는 너무 적고 공익적인 활동은 초라하다. 늦었지만 한국의 불자들도 부처님 성지에 대해 관심을 갖기를 기대한다.

허/정/스/님/의/부/처/님/을/따/라/거/닐/며
불교포커스 여시아사(如是我思)

벌써 4번째 인도성지순례다. 인도의 기후와 도로 사정 등은 순례자에게 만만치 않지만 성지순례를 시작하는 가슴은 늘 설렌다. 스승의 발걸음을 쫓는 일은 매번 새로운 발견을 선물하기 때문이다. 첫 순례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돌아다녔기에 고생한 기억밖에 없다.

두 번째는 그래도 책을 들고 꼼꼼히 찾아 다녔다. 정보가 많지 않아 크게 느낀 것은 없고 다만 부처님의 열반지에 가서 우울증 같은 걸 겪었다. 세 번째는 나를 포함한 스님들 여섯 명과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며 경전을 읽고 토론하는 성지순례를 했는데 그 때가 가장 의미 있었다. 그런데 그 순례도 중간에 순례자 한명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기는 바람에 미완의 순례가 되고 말았다.

이 번에는 많은 시간을 가지고 홀로 떠났다. 성지순례후기까지 쓸 작정을 하고 와서 그런지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성지를 알게 되었고 잘 안다고 생각했던 성지에서도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번 성지순례에서 느꼈던 소감을 공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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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혜의 2018-04-06 20:48:26

    오늘은 금요일인데요
    스님의 순례기가 하루 일찍 도착했네요.
    마음이 급하신가?
    언제 기회있으면 허정스님 순례기 독자들끼리
    계를 만들어서 3년 만기 적금을 붓는다면
    저도 성지 순례가 가능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건강하게 지냅시다.   삭제

    • 불자 2018-04-06 12:30:55

      허정 큰스님 같으신 분이 주요사찰 주지나 총무원 지도자스님 되시고
      불교포커스 같은 참언론이 영향력있는 불교언론이 됐어야
      국격에 걸맞는 종격을 갖추죠.   삭제

      • 맞아요 2018-04-06 12:16:13

        한국불교는 입으로만 최상승 간화선이지
        실천행은 하근기라 낮춰보는 남방불교국가만도 못하네요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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