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용주사에 뜬 MBC PD수첩

부처님오신날을 한 달여 앞둔 21일, 용주사 신도들이 은처자 의혹을 받고 있는 주지 성월스님의 퇴진 촉구에 나섰다. 이날 ‘성월 퇴출 결의법회’에는 조계종(총무원장 설정스님) 심층취재를 진행 중인 MBC PD수첩 팀이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용주사 신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용주사 비대위)와 청정불교구현 경기재가불자연대 준비위원회(이하 경기불자 준비위)는 21일 오전 11시 용주사 앞 정진단에서 은처자 의혹을 받고 있는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 퇴출 법회를 봉행했다. 식전의례 이후 삼귀의, 반야심경, 인사말, 연대사, 풍물한마당, 사홍서원 등의 순서로 진행된 이날 법회에는 용주사 신도 및 불자 70여 명이 참가했다.

이날 ‘성월 퇴출 결의법회’에는 조계종 심층취재를 진행 중인 MBC PD수첩 팀이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현장에는 조계종 심층취재를 진행 중인 MBC PD수첩 취재팀이 방문, 5월 방영이 예정된 방송에서 성월스님 은처자 의혹을 다룰 것임을 예측케 했다. 이들은 방송용 ENG(Electronic News Gathering) 카메라를 비롯해 지미집 카메라(크레인 구조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아래에서 리모컨으로 촬영을 조정하는 카메라), 드론 카메라 등으로 법회 현장 및 용주사 전경 등을 촬영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용주사 앞에서 북과 징, 꽹과리 등을 치며 항의의사를 표했다. 장명순 용주사 비대위원장은 “의혹이 제기된 이후 유전자검사를 약속한 성월스님은 3년이 되도록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 또한 조계종 총무원, 그리고 호법부는 이 상황을 무기한 방치하는 등 직무태만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빨리 유전자 검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장명순 용주사 비대위원장.

인사말과 연대사 등 발언이 끝난 뒤 참가자들은 용주사 경내로 이동했다. 몇몇 스님을 비롯한 사찰 관계자들이 이들을 막아서는 등 진입을 방해했지만, 참가자들이 사찰 입구에서 북, 징, 꽹과리와 항의 현수막 및 조끼 등을 모두 내려놓고 조용히 참배에 나서자 사찰 측도 더 이상 막아서지 못했다. 

이들은 용주사 대웅보전에 들어가 삼배를 올린 뒤, ‘석가모니불’ 정근을 하며 참배를 마무리했다. 한 불자는 “평생 다닌 절인데 한 동안 출입을 못하다 3년만에 법당에 들어왔다”며 쓴 웃음을 지었다.

용주사 신도들이 대웅보전에서 삼배를 올리고 있다. 한 불자는 “평생 다닌 절인데 한 동안 출입을 못하다 3년만에 법당에 들어왔다”며 쓴 웃음을 지었다.

한편 법회에 앞서 경기불자 준비위는 오전 10시 30분 용주사 일주문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범계타락한 조계종의 현실에 승가공동체 일원인 우리 재가불자들이 불법을 바로세우기 위한 신행 조직을 구성, 한국불교를 위한 희망의 씨앗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경기지역 사찰청년회 및 대불련 출신 불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준비위는 5월까지 회원규모를 확대한 뒤, 오는 6월 중순 창립대회를 벌일 계획이다.

경기불자 준비위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용주사 일주문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범계타락한 조계종의 현실에 승가공동체 일원인 우리 재가불자들이 불법을 바로세우기 위한 신행 조직을 구성, 한국불교를 위한 희망의 씨앗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드론 카메라로 법회 현장을 촬영하는 모습.
용주사 신도들이 ‘석가모니불’ 정근을 하는 모습.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빙신 2018-04-26 02:42:44

    법보신문은 아뭇소리 안하네신랄하게 비판글도 못올리는 이유있나?   삭제

    • pd수첩 드론의 경 2018-04-25 22:20:36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때 부처님의 재가제자 수십명이 경기도 화성시 용주사에 모였다
      그때 용주사에는 성월당이라는 쌍둥이아빠가 청정수행승을 몰아내고 주지를 차지하고 앉아있어
      청정한 교단을 염원하는 재가불자 수십명은 쌍둥이아빠 성월당 물러가라며 북과 징 꽹과리를 치고 있었다
      때마침 상암동 mbc 방송국에서 이모습을 지켜보던 최승호 사장은
      용주사에 모인 청정불자들에게 pd수첩 방송카메라와 드론을 보내니
      용주사 하늘에 나투신 드론신장을 보고 성월당은 놀라 혼비백산하고
      재가불자들은 드론신장의 신통력에 감탄하여
      5/1 본방사수를 발원하였다   삭제

      • 오징어 2018-04-24 02:11:13

        조계종 PD수첩에서 시리즈로 파헤쳐 주길 간곡히 당부드린다. 자승 군단을 제일 먼저 조사해야 불교 비리의 전체를 알 수 있다. 설정 추문 동국대 비리 종단 금품선거 비리 은처 사유재산 등등. 그리고 강남 능인선원 반드시 취재하길 부탁드린다. 명박이 금품 상납이 그 증거다. 거기 비리 백화점이다.   삭제

        • 지윤 2018-04-23 14:55:39

          자승부터 단단히 파헤치길 피디수첩본방사수   삭제

          • 선학원 2018-04-23 13:20:32

            선학원 이사장도 징역 먹고
            온갖 시위에도 안 물러나고
            용주사 신도들이 저러는데도
            안 물러나고
            두사람 사귀나 보다   삭제

            • 2018-04-23 06:47:23

              초파일전에 자승과 16양아치와 250 똘마니들 비리 파헤쳐야 저놈들 돈줄 조금이나 끊어 놓을텐데.   삭제

              • ㅋㅋㅋ 2018-04-22 17:58:20

                이기회에 가짜중들은 참회하고 가정으로 돌아가라. 그동안 많이 해먹었다!!!
                조개종 원로중 ㅎ스님도 무당하고 눈맞아귀신팔이 하는데 천도재만 지내면 모든일이 잘풀린단다. 그많터 신도들 다 떨어지고 절이 썰렁. 그스님도 메스컴좀 탔으면 좋겠다!   삭제

                • 썰정 2018-04-22 10:27:45

                  병신들 같이 아직도 독신 비구라고?
                  난 귀여운 딸있는데.
                  부럽쥐~~~~

                  [MBC pd수첩 본방사수하자. 널리 알리고요]   삭제

                  • DOG 2018-04-22 10:07:11

                    털끝만큼도 양심 없는 중의 탈을쓴 인간들
                    이렇게라도 절집에서 아내야
                    PD수첩 화이팅~   삭제

                    • 2018-04-22 08:43:32

                      분뇨 설정 ㅡ 폐수 성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