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스님 측 "전O경 친모 김OO 진술 확보” 주장설정스님-불교닷컴 3차 변론기일
서울중앙지방법원 전경.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불교닷컴>의 손배소 법정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설정스님 측 변호인단이 스님의 숨겨진 딸로 지목되고 있는 전O경 씨의 친모 김OO 씨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관련 증거를 법원에 제출하지는 않았다.

설정스님 측 "김OO 진술 녹화 영상 있다"

11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법 동관 569호 법정에서는 설정스님이 불교닷컴을 상대로 제기한 10억 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세 번째 변론기일이 진행됐다. 이날 설정스님 측 변호인단은 “김OO 씨의 진술을 녹화한 영상이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설정스님 측은 “MBC PD수첩을 보고 방송이 사실과 너무 다르다고 판단한 김OO 씨가 우리에게 연락을 해왔다. 이에 우리는 김OO 씨가 거주하는 미국을 방문해 관련 진술을 영상에 직접 담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영상과 관련해 피고 측에서는 ‘신뢰할 수 없다’는 취지의 서면을 제출한 바 있다”며 “현재 김OO 씨가 미국에 있고 건강 때문에 귀국이 어려운 만큼 동영상을 보며 서로 신문을 할 수 있는 영상 증인신청을 요청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결정적 단서 불구 법원 제출 미뤄…"녹취록 덧붙여 제출할 것"

다만 설정스님 측은 해당 영상을 법원에 제출하지 않았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영상이 길다. 녹취록을 덧붙여 다음 기일에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판의 향방을 가르는 결정적 단서가 될 수 있음에도 ‘녹취록’을 이유로 영상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면의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게 했다.

"용주사 사건서도 당사자는 사실관계 부인…신뢰 어렵다" 지적

이에 대해 불교닷컴 측 변호인단은 “과거 용주사 사건의 경우에도 배우자 본인은 은처자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주장해왔다. 인정하기 싫어서 거짓 주장을 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이는 신빙성의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교닷컴 측은 “저희는 이 사건의 당사자인 설정스님 본인에 대한 신문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제안했지만 설정스님 측은 “스님을 왜 굳이 법정에 불러내야 하는지 모르겠다. 이번 MBC PD수첩과 같이 보도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이를 거부했다.

'유전자 검사' 필요성 재차 언급…혈액형 검사도 거론

이날 현장에서는 ‘유전자 검사’에 대한 이야기가 재차 언급됐다. 양 측은 설정스님과 전O경 씨 간 유전자 검사만 진행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

불교닷컴 측이 설정스님 측에 “아무리 DNA 검사에 협조하겠다고 주장해도 결국 전O경 씨가 이를 거절하면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간 연관된 여러 정황이 드러났는데) 왜 아직 소재도 모르는가”라고 질의하자 설정스님 측은 “우리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전O경 씨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실종신고를 해놓은 상태”라고 받아쳤다.

설정스님 측은 “혈액형 검사 관련 자료도 신청해 놓았다. 확인된 바에 따르면 설정스님의 혈액형은 A형, 김OO 씨의 혈액형은 O형이다. 만약 전O경 씨의 혈액형이 AB형이나 B형으로 확인되면 이는 DNA 검사결과와 맞먹는 증거가 된다"며 "전O경 씨가 태어난, 그리고 이후 큰 수술을 한 몇몇 병원에 관련 사실조회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설정스님 측에 “전O경 씨의 소재는 전혀 모르는 것이냐”고 재차 질의했고 설정스님 측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에 불교닷컴 측은 “법무부에 사실조회 신청을 해놓았기 때문에 소재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재판부, 소송자료 언론보도에 "주의 필요하다" 지적

한편, 이날 재판부는 변론에 앞서 MBC PD수첩에 소송 관련 내용 등이 보도된 것을 지적하며 피고 측에 주의를 요했다.

재판부는 “소송 중에 확인된 자료가 소송 외에 언론보도에 사용됐다. 피고 본인이 직접 방송에 나오기도 했는데 이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원고의) 지위가 엄중하고 명분도 있지만 사건과 무관한 사생활이 포함된 부분도 있으니 보도 등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재판부와 양측 변호인단은 4차 변론기일에 앞서 관련자료를 검토하고 양측 의견을 재확인하는 준비기일을 열기로 합의했다. 준비기일은 5월 28일 오후 5시 서울중앙지법 본관 판사실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설정OUT 2018-05-12 20:07:04

    혈액은 변종이 있어서 90%정도만 맞고 DNA검사는 100% 신뢰할 수 있다는데
    저 설정이라는 인간은 살아온 인생이 거짓으로 살아왔으니 계속 그렇게 살다 갈 거예요.
    인간은 살아온 방향대로 갑니다. 젊은이도 사소한 습관을 바꾸기 힘든데 75년을 그렇게 살아온
    인간이 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좋은 말을 내뱉을 수 있으나 몸은 절대 못따라 가는 겁니다.   삭제

    • ?? 2018-05-12 07:51:16

      도저히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간다. 그냥 유전자 검사만 하면 바로 끝날것을.. 설정스님 좀 많이 충격 소름끼쳐서 스님이라 부르기도 싫다. 그냥 시원하게 유전자 검사 하세요;;   삭제

      • 또라이설정 2018-05-12 05:25:47

        설정의 거짓이 끝이 안보이구나 본인도 그러하지만 주위측근들도 설정을 심문하면 바로 들통나니 직접심문을 한사코 막구나 설정 현응의 바라이죄가 하늘을 덮구나   삭제

        • 불자 2018-05-12 04:54:37

          불자와 국민들은 유전자 검사를 원하는데
          시키지도 않은 혈액형 검사를 들고나와
          "자 혈액형이 안맞으니 원장큰스님 친자가 아니다"라고 하는건 뭐냐?
          마치 식당가서 짜장면 달라고 했더니
          수퍼에서 라면사다 끓여서 주는것과 뭐가 다르냐?
          이건 혈액형이 맞냐안맞냐 문제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다   삭제

          • 밝혀라 2018-05-12 04:23:02

            Mbc 야 한번더 방송해라.
            유전자 검사피하려고 변호인 구해서 대응하는 꼴이라니   삭제

            • 소름끼침 2018-05-11 20:28:11

              mbc 에서 한번더
              mbc 에서 진실을
              mbc 에게 감사를   삭제

              • 개 똥중 2018-05-11 19:04:37

                설정 이 똥중. 당신은 끝까지 똥물 뒤집어 씌우고 바닥에 엎어놓고 죽도록 얻어터져야 비로소 참회할 가망없는 똥중이다. 끝없는 거짖으로 똥물에 헤엄치는 네 몰골 참 가련하도다. 어떻게 살 것인가 ???? 너같은 똥중보며 그렇게 살지 마라고 햐라. 이 똥중아!!!   삭제

                • ㅇㅇ 2018-05-11 17:16:51

                  이미 설정스님측은 설정스님 본인과 은처로 알려진 김모씨와 딸 전모씨의 혈액형을 다 조사해서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삭제

                  • 절망 2018-05-11 14:10:34

                    설정당의 전략은 원장 임기때까지 유전자 검사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임기막판에 가짜 은처자를 데려와서 "자 유전자 검사결과 100프로 친자아님이 밝혀졌으니 닷컴은 10억 물어내라" 판결 이끌어내려는 걸로 보이네요.
                    재판부도 설정당 변호인쪽 로펌에게 전관예우라도 받는게 있는지
                    "몇월 몇일까지 법원이 지정하는 유전자검사기관 ㅇㅇ에서 친자가 아니라는 유전자검사 결과를 받아와라 그때까지 제출 안하면 은처자 있다는 닷컴보도가 진실이라고 판결하겠다"라고 하면 될것을
                    설정당 말만 곧이곧대로 들어주는걸 보면 답답합니다   삭제

                    • 철면피설정 2018-05-11 14:04:06

                      설정아~
                      불자들이 쪽팔린다.
                      빨리 산문을 나서자.
                      딸이 기다린다.   삭제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