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원로의원들 설정스님에 성토…"의혹당사자 위원회 주도 부적절"조계종 총무원, 은처 지목된 김OO 편지 공개
조계종 원로회의는 11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은 과거 원로회의 모습.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MBC PD수첩 보도에 따라 긴급 소집된 조계종 원로회의(의장 세민스님) 간담회에서 총무원장 설정스님을 향한 성토가 이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현 시점에 종단이 의혹 당사자인 설정스님을 중심으로 ‘교권자주 수호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역시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조계종 원로회의는 11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원로의장 세민스님을 비롯해 원경스님, 종하스님, 월탄스님, 암도스님, 성파스님, 성우스님, 성타스님, 지하스님, 보선스님, 법타스님, 철웅스님, 우송스님, 일면스님, 원행스님 등 1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 직후 조계종은 ▲종정예하 교시에 따라 범종단 대책위원회(교권자주 수호위원회)에 참여하기로 하고, 대책위원은 의장단에 위임하여 월주ㆍ월탄ㆍ종하ㆍ원경스님을 추천하다 ▲종단이 어려운 시기에 전 불자 합심하여 교권 자주를 수호하고, 연등회 및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여법하게 진행하도록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는 짧은 내용의 공식 브리핑을 내놓았다.

"총무원장 직무정지 또는 원로회의 중심의 위원회 재구성 필요" 

하지만 <불교포커스>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복수의 원로의원 스님들에게 확인한 결과, 현장에서는 설정스님과 현 집행부를 향한 날선 비판이 오갔다. 원로의원 A스님은 “총무원장 스님이 의혹 당사자인데 당사자가 직접 나서서 위원회를 이끄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비판이 제기됐다”면서 “현 집행부가 위원회를 끌고 가려면 우선 (총무원장) 직무정지를 한 상태에서 진행하거나, 아니면 원로회의가 주도로 위원회를 이끄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교권 수호'에 방점을 둔 위원회 명칭도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스님은 "종정예하께서 말씀하신 교시는 그런 내용이 아니"라며 "교권 수호위원회가 아니라 조사위원회를 먼저 꾸리는 것이 맞다. 종단 집행부가 종정예하의 교시를 왜곡하려 든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의혹없이 소상히 소명하라”)

"중차대한 일에 간담회 웬말, 진행과정 부절절"

‘위원회 참여’ 및 ‘의장단 위임을 통한 위원 추천’ 등을 결의하기 위해서는 정식회의를 소집해야 하는데 회의가 아닌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 또한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B스님은 “한마디로 엉망이었다. 이처럼 중차대한 일이라면 비상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진행과정도 부적절했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위원회에 들러리로 참여할 것 같으면 참여하지 말자’는 이야기도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종회의원과 집행부, 재가인사 등이 모두 참여하는 가운데 원로의원들이 n분의 1로 참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

이날 의장단 위임을 통해 위원회 위원으로 추천된 스님 가운데 한명인 원로의원 C스님의 한 측근은 “어른스님께서 위원 참여를 반대하셨음에도 원로의장스님이 일방적으로 목탁을 두드리는 바람에 이름이 오르게 됐다고 들었다”면서 “스님께서는 적절치 않은 자리라면 사퇴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을 가지고 계시다”고 귀띔했다.

조계종 총무원, 은처 지목되는 김OO 씨 편지 공개

한편, 조계종 총무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은처로 지목되고 있는 김OO 씨가 최근 설정스님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진 편지를 공개했다. 해당 편지에는 ‘숨겨진 딸로 지목되는 전O경은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인데 이렇게 문제가 되어 죄송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같은 날 열린 설정스님-불교닷컴 손배소 변론기일에 설정스님 측 변호인단은 “김OO 씨 진술 녹화 영상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설정스님 측 "전O경 친모 김OO 진술 확보” 주장)

이처럼 조계종 총무원이 김OO 씨의 편지와 영상을 확보한 만큼, 이를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다만 김 씨가 과거 설정스님을 상대로 친자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취하한 점, 비슷한 사례인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 관련 재판에서도 은처로 지목된 당사자가 의혹을 전면 부인한 점 등에 비춰볼 때, 김OO 씨 주장의 신빙성에 의문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일반시민 2018-05-18 00:34:32

    흠이 있어야 말 잘 듣겠지 한거 같은데
    그게 지금 발목을 잡을 줄 모르셨나요?
    아니면 알면서 불교개혁하는것처럼 설정스님을 설정하셨나요?
    설정스님을 총무원장 만드신분들 고민 많으시겠어요.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것이다라는 생각 하는건 아니시죠?   삭제

    • 어휴 2018-05-18 00:14:26

      사진에 찍히신분들 다 아시잖아요.
      알면서 대책회의는 왜하는거죠?
      불자들을 바보로 만들지 마세요.   삭제

      • 대처 승이란! 2018-05-14 12:34:39

        심오한 지혜는 곤경을 통해 드러나고, 상뢍에대한 대처를 통해드러난다.
        막다른 길에 다다랐을땐 모두가 돌아나온다.
        구차한 방법을 불자들은 연민으로 봐넘긴다할지라도 빤~히 아는 국민들에겐 조롱감이며 멸시의대상이다.
        그런 편지 읽지도 마시고 드러내 밝히려하지도 마십시오.차라리 다른 방법을 찾으세요   삭제

        • ㅎㅎㅎ 2018-05-14 10:18:53

          욕심쟁이. 똑 같다. 아이구. 무슨 이런 사람들이 원로라고
          한국불교가 답답하다   삭제

          • 똑 같다 2018-05-14 10:15:30

            같은 사람들이 무슨 뭐가 뭘 나무란다고   삭제

            • 안이비설 2018-05-13 18:37:19

              은처자는 물론 첩질까지 하는 중들 천진데 뭔 성불이여!
              개가 웃겠네~   삭제

              • 세민스님 2018-05-12 21:43:46

                세민스님 마저도 이러케 유유부단하심니꺼. 실망입니다. 이나라의 불교가 이대로 갈수는 없쟌아요. 원로스님들 마저도 이모양이니...닭벼슬 보다도 못한 중벼슬...정말 불쌍도 합니다. 해인사 주지 향적이도 마찬가지고...   삭제

                • 설정스님 2018-05-12 16:09:12

                  물러난 후 시시비비를 가려는 것이 당신이 부처님 은혜에 보답하는 길이 것입니다.
                  또 만약 의혹이 사실이라면 당신의 딸은 무슨 잘못입니까? 한 사람의 아비노릇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이의 스승노릇을 자처한다는 말입니까? 선선히 물러나 자기가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 잘 살펴보세요   삭제

                  • c천ㅇ벌ㅇ감 행위 2018-05-12 16:08:09

                    한사람 살리기위해
                    수천만 불자들을 속이고
                    불교와 부처님등 불법성을기만

                    불교망조 행위로
                    너무나도 큰
                    중차대한 범죄행!


                    “김OO 씨 진술 녹화 영상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설정스님 측 "전O경 친모 김OO 진술 확보” 주장)
                    그래요 그러면 되겠네 이것마저 안하면 그야말로 부정행위 스스로 증명!
                    어차피 어느쪽이던 해결 해야 되는것

                    전O경 친모 김OO 말대로 친자소송까지 해놓고서도ㅉㅉ
                    또 스스로가 다른 아빠라하니 진짜 아빠가 누구인지는 알것,밝혀 검사필수
                    그리하여 진정한 무고함을 밝히고 유전자 검사하면 됨!   삭제

                    • 설정스님 2018-05-12 16:06:25

                      설정스님! 스님은 어려서 절에 들어와 평생을 부처님 은혜속에서 살았고 지금은 덕숭총림의 방장을 지나 한 종단의 수장의 위치에 서 있읍니다.
                      하지먀 현하 종단은 스님이 일으킨 파문에 휩싸여 있읍니다. 누구나 젊어 실수는 할수 있고 그것이 문제가 되아. 불똥이 온 불교계에 튀었는데 당신은 상식적이지 않은 변명만 계속 늘어놓고 있읍니다. 양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평생 부처님은혜로 산 당신일진데 당신의 총무원장이라는 직책이 대체 무엇이길래 그리 떨쳐버리지 못하나요?
                      당신에게 제기된 의혹이 설사 사실이 아닐지라도 종단이 이 지경이면 선선히   삭제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