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People&News
‘동아시아 불교결사의 재검토’ 학술대회

불교학연구회(회장 최종남)가 19일 ‘동아시아 불교결사의 재검토’를 주제로 2018년도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19일 오전 8시 3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중국 송원대 불교결사의 양상과 의의(김한신, 경남대)’, ‘일본 가마쿠라시대의 불교결사(김성순, 서울대)’, ‘고려후기 백련결사에 대한 재검토(강호선, 성신여대)’, ‘고려후기 수선결사에 대한 재검토(조명제, 신라대)’가 발표된다.

논평자로는 서은미(부산대), 김상범(한국외대), 김용태(동국대), 원영상(원광대), 박용진(능인불교대학원대학교), 최동순(동국대), 김영미(이화여대), 박재현(동명대) 교수가 참여한다.

불교학연구회는 “1970년대 사회변혁을 중시하는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제기됐던 ‘신앙결사론’은 불교사를 이항대립적 도식으로 단순화시켜서 이해하거나, 내용 자체에 논리적 모순과 한계를 가진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신앙결사’라는 프레임이 불교사를 이해하는 데에 적합한지를 재검토함으로써 불교사 이해를 새롭게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