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불교포커스 팟 캐스트
[팟캐스트] 설정 집행부는 '동상이몽?'

팟캐스트 바로듣기 클릭 (모바일 버전 전용)

불교시사 팟캐스트  <자승자박 환경설정> 42회 주제는 '새롭게 구성된 설정 집행부 전망하기' 입니다. 임지연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허정스님,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 소장, 신희권 불교포커스 대표가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설정스님이 총무원장으로 당선된 후 어렵게 구성했던 집행부가 지난 5월 9일 일괄사표를 제출했습니다. 표면적인 이유는 '집행부가 MBC PD수첩 방송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책임론이었습니다. 핵심인사였던 총무부장 정우스님, 기획실장 승원스님, 사서실장 금곡(정념)스님, 특보단장 정만스님이 물러났고, 지현스님과 일감스님이 총무부장과 기획실장 소임을 새롭게 맡았습니다.

이번 인사를 두고 '독자노선을 추진하던 설정스님이, 자신의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자승스님에게 다시 돌아간 모양새'라고 평가합니다. 또한 '자승스님측도 달갑지는 않지만 적폐청산의 불길이 자신들에게도 덮칠지 몰라서 돕지 않을 수 없는 형국'이라고 전망합니다.

이와 함께 설정스님의 퇴진은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새롭게 집행부로 합류한 이들의 궁극적인 임무는 설정스님 살리기가 아니라 설정스님 이후 권력구조 이양을 위한 교두보 확보라는 것입니다.

지현-일감스님 임명을 '자승스님 세력 재등장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전망하는 출연자들은 불교시민사회운동불자들의 역할이 더 더욱 중요해졌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교단 구현을 바라는 사부대중이 함께 만드는 불교시사 팟캐스트 <자승자박 환경설정>은 PC버전 플레이어와 모바일 버전 링크 외에, 휴대폰 어플 '팟빵',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습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신희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