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 원장 은처자 의혹과 설조스님 단식
노스님 내쫓은 조계사 이어 종회의원 내쫓은 조계종 총무원법륜승가회 “호법부에 완력으로 떠밀렸다…명백한 종회 능멸”
법륜승가회 소속 스님들이 21일 조계종 총무원 청사 옆 공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이곳은 20일 조계사에서 쫓겨난 원로 설조스님이 단식을 진행하고 있는 공터이기도 하다. 사진은 왼쪽부터 중앙종회의원 덕현, 이암, 선광, 광전스님.

조계사가 종단 개혁을 촉구하며 단식에 나선 세납 88세의 노스님을 산문 밖으로 내쫓은 지 채 24시간이 지나지 않아, 이번엔 조계종 총무원이 연좌농성에 돌입한 중앙종회의원 스님들을 건물 밖으로 내쫓았다. 종회의원 스님들은 “총무원이 종회를 능멸한 상황”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호법부 스님들이 완력으로 내쫓아…명백한 종회 능멸"

조계종 중앙종회 종책모임 법륜승가회는 21일 오후 조계종 총무원 청사 옆 공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설조 큰스님의 단식을 지지하며 총무원 청사 로비에서 연좌농성으로 밤을 보냈다. 그리고 오늘 오전 9시 종단 직원들과 아침예불에 동참한 직후, 호법부 교역직 스님들의 완력에 의해 강제적으로 떠밀려 건물 밖으로 나오게 됐다”면서 “21세기에 19세기를 사는 조계종의 민낯을 보는 민망함을 또 한 번 처절히 느꼈다”고 토로했다.

앞서 설조스님의 단식 지지에 나선 법륜승가회 소속 종회의원 스님 10여명은 20일 오후 조계종 총무원이 위치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1층 로비에서 설정스님 퇴진을 촉구하는 기습 시위에 나선 바 있다. (관련기사: 법륜승가회 “설정스님 퇴진 때까지 농성 이어갈 것”)

법륜승가회는 “다수의 교역직 스님들이 단체로 물리력을 행사하는 바람에 끌려나오다시피 밖으로 떠밀렸다”면서 “종단문제에 항의를 표하는 종회의원 스님들을 완력으로 퇴거시킨 것은 종회에 대한 모독이자 행정부가 입법부를 능멸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설조스님의 단식에 발맞춰 “설정스님이 퇴진할 때까지 연좌농성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한 만큼, 농성은 야외투쟁으로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법륜승가회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생각”이라며 “설조스님 곁에서 릴레이 농성을 진행하는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시종회는 커녕 호텔연수? 존재가치 포기한 셈"

아울러 최근 MBC PD수첩의 두 차례 방송 보도로 인해 종단 주요 현안이 불거졌음에도 중앙종회가 열리지 않는 것은, 종회 스스로 고유의 역할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법륜승가회는 “종회의장스님께 임시종회 개최를 요구했으나 의장스님은 아무런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 되레 오는 7월 17~18일 양일에 걸쳐 속초의 한 호텔에서 종회의원 연수를 갖겠다는 문자를 일괄 발송했다”면서 “이 엄중한 시기에 호텔에서 의원연수를 하겠다는 발상을 어떻게 할 수 있는 지 참으로 아연실색할 노릇이다.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중앙종회는 더 이상 존재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성토했다.

종도들에 관심과 참여 호소

법륜승가회는 종도들에게 “불의와 타협하거나 침묵하지 말고 분연히 일어나야 한다”고 호소했다. 법륜승가회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 출가했는가. 종단의 주인은 감투를 쓰고 있는 소임자가 아니라 바로 종도 여러분”이라며 “스스로 권리를 포기하는 자에게 저절로 주어지는 권한은 없다. 분연히 떨치고 일어나 주권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헌종법에 의해 정상적을 운영되는 종단을 만들 때까지 저희도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설조스님이 2일째 단식 중인 천막정진단 전경.
설조스님이 2일째 단식 중인 천막정진단 전경.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박민수 2018-06-25 17:37:52

    YouTube에서 '(124-5회)종정스님교시를 원장스님 하야와 비대위구성원로회의 승인받고 광화문광장과 각도시에 하안거를 진행-진리해설사박민수(선사)' 보기
    https://youtu.be/VCuv0eheYSg   삭제

    • 무애행 2018-06-24 18:31:43

      mbc Pd수첩에 나온 도박, 성폭행스님들 수사촉구서명 해주셔요

      국민청원 - http://www1.president.go.kr/petitions/264390   삭제

      • 멱우 2018-06-22 06:37:11

        조계종단의 원로대덕 소위말하는 큰스님들은 어찌하여
        침묵으로 일관하십니까?
        침묵이 금일수도 있지만 때론 똥이될수있다는 사실을
        왜 모르시나요?
        자승.설정이 그리도 겁이납니까?
        그것도 살아있는권력 이라고 눈치가보이고 겁이납니까?
        그들은 이미 죽은권력일뿐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닙니다 ..
        중벼슬은 닭벼슬이라 하지않았습니까?
        세상이 바뀌어 나라를 나라답게 세우자는데 명박그네 9년을
        호화호식하며 갖다받친 자승한테 또놀아나실겁니까?
        이런기회는 다시오지않습니다 ..
        mbc방송을 보고서도 분노하지 않는다면 한국불교는 이미
        죽은것이나 다름없습니다 ..   삭제

        • 시일야방성대곡 2018-06-22 05:47:38

          애고 애고 먹물 옷에 감춰진 추악한 탐욕은 속가인들보다 더 하네요. 이제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자리 내놓음이 그나마 면목이 서는 행동 아닐런지요. 눈 있고 귀 있고 입 있으면 부끄러움 알고도 남을텐데 애고 애고 불쌍한 무자비한 권승들 안타까워라.   삭제

          • 부화뇌동 3능 원장님 2018-06-21 23:47:08

            무능, 저능, 구제불능이신 사부대중의 위대한 리더 총무원장님!!
            부화뇌동하시느라 본인도 많이 지쳐 있으시리라 봅니다.
            마지막 시간을 마무리하시면서 그래도 좌복위 앉았던 그날들과 후학을 향한 애틋한 맘이 쪼메라도 있다면
            뒷 마무리는 진정을 가지고 하십시요.
            어차피 이런들 저런들 원장스님이 처해져야할 상황은 오십보 백보이니..마지막 회향은 진정심과 공심으로 한다면 돌아가 앉을 곳은...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