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사유재산 의혹’ 떳떳하다는 설정스님…관련 고발은 취하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사유재산 의혹과 관련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악의적 광고를 냈다”며 법적대응에 나선 설정스님 측이 관련 고발을 슬그머니 취하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설정스님 측은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된 고발을 취하한 반면, 조계종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이하 교권위, 위원장 밀운스님) 산하 의혹규명위원회는 최근 사유재산 관련 실사를 통해 '의혹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그 상황이 절묘하다.

앞서 설정스님 측은 총무원장 선거가 한창이던 지난해 10월 3일 “시민연대가 총무원장 후보를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광고를 신문에 게재했다”며 서울 종로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당시 시민연대는 경향신문(9월 30일)과 한겨레신문(10월 2일) 1면에 ‘시민과 함께하는 조계종 적폐청산과 종단개혁 범불자결집대회’ 개최 예고 광고를 게재하면서 설정스님의 서울대 학력위조와 개인재산 보유 의혹을 적시한 바 있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지난해 경향신문(9월 30일)과 한겨레신문(10월 2일) 1면에 게재한 광고.

설정스님 측은 신학림 전 미디어오늘 대표를 비롯한 시민연대 공동대표 및 관계자 20여명을 고발하며 “불교를 조롱하고 종단을 비하하는 세력이 다시는 종단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법의 준엄함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설정스님 측은 해당 사건을 조사한 경찰이 이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자 슬그머니 고발을 취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설정스님 측으로부터 고발당했던 신학림 전 대표는 “직접 조사하고 확인해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기반으로 광고를 게재했음에도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것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일”이라며 “설정스님과 당시 고발인 우봉스님을 상대로 무고죄 고소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계종 교권위 산하 의혹규명위원회는 지난 7월 4일 사유재산 의혹이 제기된 고건축박물관을 현장 실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의 <사실상 박물관 아닌 사찰...“교회에 넘길 수는 없었다”> 제하의 기사에 따르면 실사 당시 수덕사 주지 정묵스님은 “설정스님의 지시에 박물관 현황을 살피고 난 뒤 미래가치를 보고 오히려 내가 더 적극적으로 달려들게 됐다. 고건축박물관 매입은 스님의 개인적인 재산축적이 절대 아니며 포교에 필요한 일이라는 공감 속에서 총림 차원에서 합의한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가족은 멀리하는법이다. 2018-07-07 01:37:28

    40억을 기체로 박물관을 구매한다.
    이 어려운 절집 재정에,낙후되고 화급한 승려들 복지문제까지..
    빗으로 박물관을 구입한다.
    앳끼 여보슈..   삭제

    • 박민수 2018-07-06 22:37:38

      YouTube에서 '(124-9회)조계종 PD수첩방송후 적폐청산-조계종 종정,원장,부장,의원스님들께' 보기
      https://youtu.be/KOkHm77yIkA   삭제

      • 타락교단님글 추천 2018-07-06 21:54:10

        저도 같은생각입니다.
        제대로사는 스님들을 만들려면 절대 시주 말아야...물정 어두운 노보살님들 쌈짓돈 털이 이제그만두게해야죠.
        적극적으로 뜻있는 스님 재가자 함께
        절대 시주하지말기 캠페인합시다!   삭제

        • 타락교단 2018-07-06 18:47:11

          설조 스님을 길에 내모는것은 타락한 승려가 아니라 모자라는 신도들때문이다.
          절에 기복이나 적복을 바라는 우매한 신도들이 갖다주는 돈 때문이다. 그러한 신도들이 타락의 밑거름을 제공했다.
          1.절에가더라도 절대 밥값 물값 이상은 놓지마라.
          2.신도가 건방떨며 스님 시봉하지마라.시봉은 스님몫이다.
          3.천도제 49제 기타재 초파일연등 돈내지말고 그 돈을 정말 어려운 이옷에게 직접 쓰보라.어찌되는지를 알것이다.
          4.스님이 굶어죽으면 이땅에 부처가 없는것이다.
          5.절에 재가 많으면 스님 공부할 시간을 뺏고 목탁심부름이나 시키는것이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