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전문] 불광사 신도들은 대각회 이사회 결정 따르지 않겠다
  • 불광사ㆍ불광법회 명등 일동
  • 승인 2018.07.12 18:36
  • 댓글 4

불광법회 신도들, 정상화대책위로 책임을 미룬 대각회 이사회 결정을 따르지 않겠다고 선언.

불광법회 자체 비대위를 구성, 무소의 뿔처럼 분연히 우리의 길을 갈 것이다.

지난 7월 10일 열린 대각회 이사회에서 불광사 지홍스님 창건주 권한문제를 불광사비상대책위원회를 대각회 이사회, 광덕문도회, 불광법회 신도, 지홍 측 각 1명과 감사 2인 등 총 6명으로 구성하여 본 사태를 다루도록 결의하였다.

이는 허울좋은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놓고 지홍 측과 협의하게끔 유도하는 건 사실상 사태해결의 장기화가 불보듯 자명할 뿐 아니라 이사회 임원진들이 사태수습에 대한 책임회피요, 사실상 사설사암의 탐욕을 드러낸 지홍의 손을 들어준 결정이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이번 대각회 이사회는 사건 당사자로 제척 사유인 지홍스님을 참석시켜 이사회를 진행하는 자체가 이사회 절차상 상당한 흠결이 있음을 밝혀두는 바이다.

당초 광덕큰스님께서는 잠실 불광사를 당신의 사설사암으로 창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시 혼란스러운 조계종 총무원의 사찰주지 인사권을 벗어나 도심 포교전당을 만들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불광사를 창건주가 대각회에 주지추천권을 갖는 사설사암으로 등록하였던 것이다.

이렇듯 큰스님의 유지를 배신하고 마치 불광사를 자신의 재산권처럼 주장하는 지홍에게 대책위가 사실상 창건주 지위를 정당화, 고착화시켜 주는 셈이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협상 당사자인 지홍 측이 합의를 하지 않고 계속 시간을 끈다면 창건주 권한은 장기간 지홍의 손에 있게 된다는 말이 된다.

이런 무책임으로 일관한 대각회 결정은 앞서 새로운 창건주 승계 결의를 한 광덕문도회의 결정을 무력화 시켰고 광덕문도회의 결정을 지지하는 불광법회를 무시하는 처사임에 우리 불광법회 불자들은 실망감을 넘어 크게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우리 명등 일동은 이번 대각회 이사회 결정을 기점으로 다시한번 무소의 뿔처럼 분연하게 일어서며 아래와 같이 결의한다.

1. 금번 대각회 이사회 결정은 어정쩡하게 사태의 수습을 정상화대책위원회에 떠넘긴 무책임한 결정으로 규정, 본 이사회에서 결정한 동 대책위원회 참석을 전면적으로 거부하며, 회장단에 즉각적인 불광법회 차원의 자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

2. 불광법회 불자들이 보시하는 호법비를 포함한 모든 보시금 모금을 즉각 중단한다.

3. 기 접수된 형사고발(피고인 박상근/지홍)에 이어 추가 고소와 민사소송등 법적 후속조치를 단행함은 물론 이와 병행하여 불광법회 감사로 하여금 종무행정과 회계 전반에 대한 회계감사 실시와 세무당국에 세무조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한다.

4. 불광법회 소속 포교사들을 중심으로 전국의 포교사단과 연대하여 포교원장 사퇴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5. 더 나아가 대외적으로 시민단체들과 연대하여 조계종단 3원장(총무원장, 교육원장, 포교원장)의 완전 퇴진운동을 더욱 가열차게 전개할 것이다.

2018. 7. 12

불광사‧불광법회 명등 일동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광사ㆍ불광법회 명등 일동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불자 2018-07-15 06:40:43

    오밤중에 쥐새끼마냥 뒤 캐고 다니는 건 잘한거냐? 내막은 무슨 다 까라 그리고 깔려면 제대로 좀 까라뭘 또 숨기냐 ㅋㅋㅋ 숨기는자가 범인이라 안하더냐... 촛불을 보고 교훈을 못얻었다면 평생 신앙생활 해도 못건진다. 으이구 중생들이여   삭제

    • 불자1 2018-07-14 23:26:35

      이 세상에 자기가 다니는 절이 계속 어수선한 상태이길 바라는 사람이 있을까?
      자신이 신앙 생활하는 절이 아니니 그리 태평하게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느니 신선 같은 소리를 하는 거지.
      그리고 '만에 하나 지홍스님을 지지하는 불광신도가 있다면 사태의 내막에 대해 잘 몰라서'란 것도 맞는 말.
      이건...절에 가보면 앎.
      설명을 하면 결과적으로 지홍스님 측에 좋은 정보를 주게 되는 것이니 설명은 생략.^&^

      왜 외부인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불광사 신도 글에 굳이 반박을 하는지 모르겠군?   삭제

      • 불자 2018-07-13 17:26:26

        진실은 언젠가 드러나지 않겠나. 그 진실이 밝혀짐을 기다리지 못 하는 건 무엇 때문인가...뭐가 그리 급하기에 ㅎㅎㅎ 고발을 했으면 결과를 기다리면 될 일이지... 자신의 의견이 법인냥 떠드는 사람들을 보면 명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반대하면 내막을 모른다는 발상은 참으로 무섭다. 세상이 바뀌었음을 모르는가. 불자라면 반대 의견도 들을 줄 알아야하는 것 아닌가?! 나의 허물을 덥고자 하거나, 자신이 그 집단에서 배제되었을 이용되는 미투는 변질됨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삭제

        • 이얀 2018-07-13 11:24:17

          불광법회명등회의 결의에전적으로찬성하며 불광사태를
          이렇게몰고온 지홍의퇴진은물론 포교원장의자리까지즉시내려놓아야할것이다ㆍ만에하나 지홍을두둔하는신도가있다면그건
          사태의내막을전혀모르는사람일것이다ㆍ대각회도 전체이사진이 교체되어야한다생각한다ㆍ가재는게편이라고이게무슨대각회인가 의문스럽다 ㆍ명등회와불광신도회의분발을
          촉구하며 신도회도 불광쇄신에앞장서라주문한다
          이번기회가전화위복이될수있기를바란다ㆍ
          또한..수행자는 정치에관여하고 재물을탐하고 여색을
          가까이하면그건 파계승이요ㆍ수행자가아닌 일반속세인보다도
          못한인간이다ㆍ모두동참하여 새로운불광재건에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