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 원장 은처자 의혹과 설조스님 단식
“종로경찰서, 조계종과 결탁 말고 중립 지켜야”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종로서에 항의서한 전달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는 “조계종 측에 편향된 경찰의 직무집행을 규탄한다”며 17일 종로경찰서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상임대표 김영국, 이하 시민연대)가 “자유로운 집회를 보장해야 할 종로경찰서가 일방적으로 조계종 측의 편을 드는 편향된 직무수행을 했다”며 비판에 나섰다. 지난 14일 직원들을 대동해 촛불법회 훼방에 나선 조계사 부주지를 경찰이 일방적으로 비호했으며, 집회가 끝난 뒤 조계사에 참배하려는 불자들의 종교행위를 무작정 막았다는 것. 시민연대는 “조계종 측에 편향된 경찰의 직무집행을 규탄한다”며 17일 종로서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시민연대는 항의서한에서 “지난 14일 촛불법회는 평화집회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조계사에 참배를 하러 들어가겠다는 신도들의 진입을 시설보호요청이라는 미명아래 강제로 막았다. 또 조계사 원명 부주지가 촛불법회를 방해할 목적으로 직원들과 함께 현장을 찾아와 고성과 연좌, 폭력시도 등을 했음에도 경찰은 이를 저지하기는커녕 되레 그들을 보호했다”면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이하 집시법) 위반이자 편향된 직무수행”이라고 비판했다.

집시법 제3조 1항은 ‘누구든지 폭행, 협박, 그 밖의 방법으로 평화적인 집회 또는 시위를 방해하거나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3항은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는 평화적인 집회 또는 시위가 방해받을 염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관할 경찰관서에 그 사실을 알려 보호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관할 경찰관서의 장은 정당한 사유 없이 보호 요청을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민연대는 “종로경찰서장이 당시 현장을 직접 진두지휘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자유와 권리가 방해 되고, 제한되는 것을 더 이상 묵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조계종에 편향된 경찰의 태도가 종로경찰서장의 진두지휘 때문이라면, 종로경찰서와 조계종 간 유착 혹은 결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민연대는 “평화로운 집회 이후 조계사 시설물과 인적 구성원들에게 해를 가할 상황이 현존하거나 명백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계종의 시설보호 요청만으로 불자들의 참배를 막아서는 것은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되레 평화적인 집회에 대한 폭력성을 유발하는 조치로서 지극히 유감스러운 직무에 해당한다”며 “종로경찰서장은 조계종 측에 편향된 직무집행을 당장 중지하라. 공정하고 신뢰 받는 공권력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계종과의 관계에서 엄격한 중립을 지키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지난 14일, 촛불법회를 방해하기 위해 찾아온 조계사 부주지 원명스님을 경찰들이 둘러싸고 외호하는 모습.
14일 촛불법회 회향 후 조계사에 참배를 하기 위해 진입을 시도한 불자들을 경찰병력이 막아서며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설조스님 2018-07-21 20:32:53

    청와대 국민소통 광장 > 국민청원
    http://me2.do/Fzwl1bzY 대한불교조계종의수뇌부의 범법행위에대해 엄정하고 성역있는 수사를 촉구합니다   삭제

    • 원명을 제적하라 2018-07-19 00:32:39

      원명을 제적하라
      몸싸움짓도 정도껏이어야 하는데
      얼굴 표정부터가....   삭제

      • 설조스님 2018-07-18 19:30:40

        청와대 국민소통 광장 > 국민청원
        http://me2.do/Fzwl1bzY조계종적폐청산.승려.도박 청화대 국민청원입니다   삭제

        • 여여 2018-07-18 14:09:25

          내일 집회부터는 모두 신도증을 지참해 집회후 다같이 대웅전에 참배하고 부처님께 파계승들의 행태를 낱낱이 고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경찰이 제지한다면 강력하게 법적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삭제

          • 적패와 동침 2018-07-18 14:04:13

            경찰청을 찾아가야지..   삭제

            • 물먹은 경찰? 2018-07-18 14:02:32

              촛불정권 이러면 안되는데 경찰 멀리있는 법보다 가까이 있는 주먹이 좋다.
              이건 아닌데 이럴려고 정권 바꾸었나...?   삭제

              • 종로경찰서는 2018-07-18 13:17:24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땡중들의 지팡이로세.   삭제

                • 적폐청산 2018-07-18 13:11:44

                  적폐청산 시민연대 응원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