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 원장 은처자 의혹과 설조스님 단식
대불청 “설정스님 퇴진하고 혁신위로 종단 쇄신”

대한불교청년회가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빠른 퇴진과 사부대중이 참여하는 ‘혁신위원회’를 통한 종단 쇄신을 촉구했다. 최근 종단 상황과 관련해 대한불교청년회 일부 지회와 회원들 명의가 아닌 중앙회 차원의 성명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불교청년회(회장 김성권)는 8월 1일 “총무원장 스님의 빠른 퇴진 결단과 사부대중의 지혜를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불청은 “조계종을 대표하는 총무원장과 교육원장 그리고 일부 교구본사 스님들의 위계 의혹 행위가 MBC피디 수첩을 통해 방송이 되었고 종단의 미온적 대책과 총체적 난국으로 신뢰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며 “의혹 당사자인 스님들의 어떠한 변명에도 불구하고, 이미 불자들을 넘어 세간의 사람들조차 불교를 조롱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대불청은 의혹 당사자들에게 “작금의 사태를 극복하고 종단이 더 이상 몰락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특단의 결정을 내리셔야 한다”며 “하루 빨리 소임에서 내려오시고, 수행자로 되돌아가서 참회하며 살아가시는 것이 불조의 은혜를 갚고 시은을 져버리지 않는 길”이라고 말했다.

소임자 퇴진과 함께 조계종의 근본적 쇄신도 촉구했다. 대불청은 “지금 불교의 혼란은 한 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조계종의 구조적 문제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며 “단순히 종단 주요 소임자 몇 명을 바꾼다고 개선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혁신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고 청정승단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이를 위해 현재의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를 전면 개편해, 사부대중이 고루 참여하는 ‘혁신위원회(가칭)’을 구성해 종단 쇄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1일간의 단식을 진행한 설조스님에게는 “종단의 변화를 바라는 설조스님의 진심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다”며 “조속히 법체를 회복하시어 새로운 청정 종단을 건설하는데 나침판이 되어 달라”고 요청했다.

성  명  서

총무원장 스님의 빠른 퇴진 결단과 사부대중의 지혜를 촉구한다.

지금 조계종단은 혼란상을 넘어 세간의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했습니다.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장자종단 조계종을 대표하는 총무원장과 교육원장, 그리고 일부 교구본사 스님들의 위계 의혹 행위가 MBC피디 수첩을 통해 방송이 되었고 종단의 미온적 대책과 총체적 난국으로 신뢰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의혹 당사자인 스님들의 어떠한 변명에도 불구하고, 이미 불자들을 넘어 세간의 사람들조차 불교를 조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행자는 작은 허물에도 스스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제기된 각종 범계 의혹에 대하여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와 국가 공권력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있지만 사실 관계를 떠나 의혹을 받게끔 처신한 허물 또한 크다고 할 것입니다. 작금의 사태를 극복하고 종단이 더 이상 몰락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특단의 결정을 내리셔야 합니다. 하루 빨리 소임에서 내려오시고, 수행자로 되돌아가서 참회하며 살아가시는 것이 불조의 은혜를 갚고 시은을 져버리지 않는 길일 것입니다.

역사와 문화는 한 사람에 의해 완성되지 않습니다. 수 천 년, 수 만 년을 이어오면서 그 빈틈을 누군가 메꾸고 발전과 퇴보를 거듭하면서 성장합니다. 대한민국 불교도 그렇게 큰 강을 흘러왔습니다. 지금도 불교계에는 수많은 스님들이 계시고, 대다수의 스님들이 치열하게 공부하고 포교하며 정진하고 있습니다. 불교를 위해 그 대중의 힘을 믿고, 모든 것을 훌훌 버리시는 모습을 보여 주십시오.

제방의 스님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지금 불교의 혼란은 한 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조계종의 구조적 문제에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지금의 혼란이 단순히 종단 주요 소임자 몇 명을 바꾼다고 개선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큰 물결을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2600여년 전 부처님께서 펼치셨던 혁신을 이제 대한불교조계종에서도 해야 합니다. 혁신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고 청정승단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사부대중의 단식 중단을 받아들이신 설조스님께 간청드립니다.
모든 생명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생명입니다. 종단의 변화를 바라는 설조스님의 진심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였습니다. 불교의 정화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스님과 같은 분들의 지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조속히 법체를 회복하시어, 존경받는 스님으로 남아 주시길 바랍니다. 이후 청정승단을 만드는데 함께 하시어 불교 발전에 함께 해 주십시오.

요 구 사 항

1.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를 전면 개편하여 사부대중의 고른 참여로 공의가 전달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개편된 “혁신위원회(가칭)”를 통해 종단의 쇄신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2.  종단은 설조스님의 단식의 뜻과 의지를 인식하고 사부대중과 합심하여 새로운 청정 종단을 건설하는데 나침판이 되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18년 8월  1일
대한불교청년회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무명 2018-08-01 18:48:28

    이번 아바타 원장 물러나 봐야 또다른 아바타 땡중이 원장이 되겠지...밑에것들 싹 도려내지 않는 이상 개혁은 없지..
    폭삭 망해버려도 정신 차릴까 말까임.   삭제

    • 알바야 2018-08-01 18:29:28

      알바들 출동해서 반대 클릭하느라 애쓴다   삭제

      • 수치를 모르는 권승들이 너 2018-08-01 14:24:34

        설조스님 단식중에도 죽어야한다 연극한다고 비웃는 승려들 처자식 쌓아논 재산 숨기려 전전긍긍하는 고위직 승려들 주지자리 돈으로 오고가는 악폐 외국여행 수시로 드나들고 최고급 차와향 골동으로 사치를 누리는 승려들 시주돈으로 절을 몇개씩 사유한 승려들 어떻게 다 발고해서 도려낼건지 그 비린내를 당사자들만 수치를 모른다   삭제

        • 뭐지 2018-08-01 13:32:17

          최소한 김성권회장의 그동안 행태에 대해
          침회정도는 잇은 후 성명이던 입장문이던 발표했어야 하는거 아닌지   삭제

          • 물타기 2018-08-01 12:04:48

            여태껏 기만있다 대세가 기우니까 물타기 하십니까? 설조스님 단식장에 한번이라도 와받나요? 김성권님 당신부터 사태하세요.   삭제

            • 부처 2018-08-01 11:55:12

              적폐청산.내가해줄께.나?부처님.   삭제

              • 불심 2018-08-01 11:50:12

                부처님
                촛불세력을
                다 몰아내 주십시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삭제

                • 임형균 2018-08-01 11:05:27

                  조계종 개혁이 안되면 다른 종단으로 모두 떠납시다..
                  제 정신 못차린 조계종 스님들
                  쫄쫄 굶고 신도들이 씨가 마르도록...
                  조계산에서 법을 편 혜능조사만이 불교인가요?
                  좋은 산이 무수히 많고, 조사들도 무수히 많기에
                  무엇보다도 부처님 법을 제대로 따를 수 있는 곳이
                  썩어빠진 조계종만이 아니랍니다.   삭제

                  • 바른말 2018-08-01 10:33:43

                    맞아요.적극찬성입니다.중요소임.절대안되요!   삭제

                    • 조계종 2018-08-01 10:26:50

                      범계 비리 파계 당사자들은
                      주지는 물론이고 중요 소임을
                      일체 맡아서는 안 된다   삭제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