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복지
불교인재원, 생활참선 가을 학기 수강생 모집참석 어려운 수강생 위한 ‘인터넷 동영상’ 공부반 운영
사진은 생활참선 심화코스 4기 입재식 모습. 사진=불교인재원.

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이사장 원택스님)이 2018년 가을 생활참선 프로그램 ‘영원한 자유의 길’ 가을 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학기부터는 바쁜 일상생활 등으로 참석이 어려운 수강생을 위한 인터넷 동영상 공부반도 운영한다.

불교인재원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은 “생활참선 제8기 입문코스와 입문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6기 심화코스, 심화코스 다음 단계인 2기 전문코스를 개강한다”고 7일 밝혔다.

생활참선 제8기 입문코스는 오는 8월 31일 저녁 7시 서울 견지동 전법회관 지하 1층 교육관에서 개강한다. 11월 14일까지 매주 금요일 주 1회 진행하며 박희승 성철선사상연구원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9월 8~9일에는 해인사 백련암에서 증명법사 원택스님에게 직접 화두를 받는 참선 수행도 진행한다. 수업교재는 ‘생활참선 입문’과 ‘성철스님 백일법문-상권’, 모집인원은 선착순 30명이며, 회비는 15만원.

입문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생활참선 제6기 심화코스는 8월 29일부터 12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전법회관 3층 보리수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박희승 교수가 ‘신심명’과 ‘돈오입도요문론’, ‘한국불교근현대사’를, 오용석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원 교수가 ‘증도가’ 강의를 맡았다. 11월 3~4일 적명ㆍ혜국스님과 함께하는 문경 봉암사, 충주 석종사, 여주 고달사지 순례가, 11월 14일에는 전국선원수좌회 공동대표 의정스님 초청 법회가 이어진다. 실참 수련을 병행해 소정의 점검을 통과하면 생활참선 지도자 2급 자격증을 수여한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24명, 회비는 33만원.

올해 처음 개강한 생활참선 전문코스는 심화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4학기(2년제) 참선 전문과정. 2기 과정은 8월 30일 목요일 저녁 7시 전법회관 3층 보리수 회의실에서 개강, 12월 12일까지 매주 목요일 주 1회 진행한다. 박희승 교수가 ‘마조어록’과 ‘임제록’, 서재영 불광연구원 연구원이 ‘백장어록’을 강의한다. 심화코스와 마찬가지로 11월 3~4일 적명ㆍ혜국스님과 함께하는 문경 봉암사, 충주 석종사, 여주 고달사지 순례, 11월 14일 전국선원수좌회 공동대표 의정스님 초청 법회를 봉행한다. 역시 실참 수련을 병행해 소정의 점검을 통과하면 생활참선 지도자 1급 자격증을 수여한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24명, 회비는 33만원.

불교인재원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은 이번 학기부터 각 코스별 인터넷 동영상 공부반을 새롭게 운영한다. 인터넷 동영상 공부반 회비는 입문코스 20만원, 심화코스ㆍ전문코스는 각각 33만원이다. 동영상 수업을 수강한 뒤 A4용지 1~2매 분량의 월별 과제를 제출하고 1박 2일 순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오프라인 강좌와 마찬가지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만 30세 이하 청년들에게는 이 모든 과정이 무료로 제공된다. 불교인재원은 “학업과 취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무료 수강의 길을 열어놨다”고 밝혔다.

문의. 1661-1108, www.injaewon.org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불자가아니라 똘승을 가르치라 2018-08-07 18:07:48

    집구석이 엉망인데 집이나 좀치우고
    손님모셔라. 무슨 공부고
    참선 신심명 돈오 수심결 나옹록
    뭘 우짤낀데
    경허가 연구대상이가 막걸리땀시?
    폼만 잡는거지 배워서 저꼴볼라꼬?
    아서라 시골 할매 매치로 살면
    암 문제엄따.
    ㅡ달이 해따라간다냐.ㅡ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