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설정 원장 은처자 의혹과 설조스님 단식
"설정 총무원장 불신임을 환영한다"불교개혁행동, 원로회의에 중앙종회 해산-비상혁신기구 제안

설정 총무원장 불신임 결정을 환영하는 논평이 나왔다. 불교개혁행동은 16일 중앙종회의 설정 원장 불신임안 가결에 대해 “청정교단의 의지를 모았던 재가불자들의 의지와 국민 여론의 힘에 굴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적폐청산의 의지를 보여준 사부대중과 41일간 단식을 감행한 설조노스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 불교개혁행동은 “혼탁한 불교현실에도 불구하고 외면하지 않으며, 불교 정화에 관심을 보여준 국민들의 노심초사에 비리 총무원장의 퇴진이라는 조그마한 진전이나마 보여드리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설정 총무원장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도 분명히 밝혔다. “비리백화점인 점을 알고도 설정 총무원장을 뽑았던 중앙종회 의원들이 아무런 반성도 없이, 권력유지를 위한 정치적 셈법에 따라 설정 총무원장을 내렸고, 반면에 불교광장 소속의 다른 원장들은 버젓이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눈높이를 이해하는 도덕적이고 참신한 사부대중들에 의하여 종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중앙종회가 해산되고, 비상혁신기구가 구성되어 총무원장 직선제, 재정투명화, 사부대중의 평등한 종단 참여, 승러복지 등을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2일로 예정된 원로회의에 대해서는 ‘종단비상사태 선언’을 요청했다. 중앙종회를 해산하고 비상혁신기구를 구성해 사찰재정투명화, 승려복지, 사부대중의 종단참여 등의 제도개혁을 이뤄야만 한국불교가 회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설정총무원장의 불신임을 환영하며
원로의원스님들께 비상사태의 선언과 병폐집단 중앙종회의 해산을 요청드립니다.

오늘 중앙종회는 조계종 적폐청산을 염원하는 불자들과 국민들의 여론에 떠밀려 설정원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가결했다. 40도를 오르내리는 염천에도 불구하고 청정교단의 의지를 모았던 재가불자들의 의지와 국민 여론의 힘에 굴복한 것입니다.
41일간 노상단식을 감행한 설조노스님을 비롯해 적폐청산의 의지를 보여준 사부대중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혼탁한 불교현실에도 불구하고 외면하지 않으며, 불교 정화에 관심을 보여준 국민들의 노심초사에 비리 총무원장의 퇴진이라는 조그마한 진전이나마 보여드리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희 불교계는 조그마한 만족감도 누릴 처지가 되지 못합니다.

비리백화점인 점을 번연히 알고도 설정 총무원장을 뽑았던 중앙종회 의원들이 아무런 반성도 없이, 권력유지를 위한 정치적 셈법에 따라 설정총무원장을 내렸고, 반면에 불교광장 소속의 다른 원장들은 버젓히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용주사 쌍둥이 아빠 성월주지의 추천에 의하여 수원사 주지에 임명되었고, 호법부장으로써 은처자 성월주지를 4년간 버티게 하였던 전 호법부장 세영스님이 중앙선거관리위원장으로 선출되는 등 자승 전 총무원장의 기득권 유지를 위한 종권재창출의 가속 페달이 밟혀져 있는 상태입니다.

도박 친교집단인 16국사로 대표되는 자승 적폐세력이 중앙종회를 중심으로 똬리를 틀고 종권을 요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종단의 도덕성 회복은 불가능하고 공멸의 위기로 점점 치달릴 것입니다.
불교 몰락의 주범 부패 권력승이 아닌 국민의 눈높이를 이해하는 도덕적이고 참신한 사부대중들에 의하여 종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중앙종회가 해산되고, 비상혁신기구가 구성되어 총무원장 직선제, 재정투명화, 사부대중의 평등한 종단 참여, 승러복지 등을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들게 결코 부끄럽지 않은 종단을 보여드릴 불퇴전의 각오로 원로의원스님들께 8월 22일 개최되는 원로회의에서 종단 비상사태의 선언을 요청드립니다. 그것이 현재 불교를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국민의 눈높이 맞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병폐집단 중앙종회의 해산을 의결해주실 것을 간절히 요청드립니다.

2018년 8월 16일

불교개혁행동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신희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종단,종회 필요없다(2)! 2018-08-17 21:39:07

    이러한 현실 해결못해주면 종단,종회 필요없다!

    1) 각자도생(各自圖生), 자력갱생(自力更生)해야 하는 현실(주지 및 소임자빼고 일정한 정기 월보시금이 없음)

    2) 1만이천명중 대다수 불안정한 떠돌이 삶(10%대의 소수승려에게 사유화된점)

    3) 연수교육비도 개인이 마련해야함

    4) 스님들의 기본적인 의식주와 교화활동비를 종단이나 사찰이 전적으로 책임져야한다   삭제

    • 종단,종회 필요없다(1)! 2018-08-17 21:38:19

      이러한 역할 못해주면 종단,종회 필요없다!

      종단의 기본적 역할이란!

      첫째, 기본적으로 사찰의 재산(삼보정재)을 엄정히 보호 관리하고,

      둘째, 스님들의 기본적 복리를 뒷받침하는 일을 해야 하며,

      셋째, 스님들이 사찰과 종단을 기반으로 수도와 전법교화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이러한 역할을 못해주는 종단은 승가와 종단이 없는 개별사찰과 개별승려의 길일 것이다.   삭제

      • 박민수 2018-08-17 06:13:02

        불교개혁행동은 원로회의가 만능인가?
        왜 현원장체제에서 혁신위원회가 구성되면링안에서 명분과 실력으로 싸워야지 링밖에서 싸우나?
        원로의원들께서 비대위구성하고 선거법을 무력화할 수있나?

        YouTube에서 '(129-11회)원로 의원스님들께 간곡히 요청드립니다,-진리해설사박민수(선사)-010-6609-9068' 보기
        https://youtu.be/-J-vnyI3IgM

        2, YouTube에서 친구로 추가해 주세요. https://youtu.be/addme/p-_affKfhRRyC-gZrWHw3MhTgv6CvQ   삭제

        • 설정 2018-08-16 23:46:45

          설정 원장은
          국가보조금사업
          방재사업 등
          정부 예산 사업과
          자승 라인 중앙종회 원로의원 등
          파계 승 비리를 모두 폭로하십시오.
          조계종 정화를 위하여
          단 한 번 만이라도
          옳은 일 하십시오.
          부처님 은혜를 갚는
          마지막 반전을 만드십시오.   삭제

          • 일진 2018-08-16 20:26:56

            설정퇴진이 개혁불사로 이루어지길 기대했지만 아쉽군요. PD수첩이나 설조큰스님의 단식으로 몰아냈어야 했는데...
            이후라도 자승적폐로 건식하는 아이러니는 없길 바랍니다. 원로회의가 마지막 기회라고 보고 최선을 다합시다. 이번에야말로 불교운동이 운동다운 모습을 보일수 있는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삭제

            • 지당한말씀 2018-08-16 20:14:33

              중엉종회는 즉각해산하라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