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불교 시민사회 “총무원장 선거 반대한다”정평불ㆍ조계사 신도 모임 등 성명발표
지난 9월 15일 서울 조계사 인근 북인사마당에서 열린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불자들의 모습.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재가불자 연대기구인 불교개혁행동이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를 선언한 가운데, 이번엔 불교 시민사회 단체들이 연이어 ‘총무원장 선거 반대’ 입장 표명에 나섰다. 권력 재창출의 수단으로 전락한 체육관식 간선제 선거를 중단하고, 지금이라도 조속히 직선제 전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의평화불교연대(상임대표 이도흠, 이하 정평불)는 18일 성명을 내고 “이번 총무원장 선거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정점으로 한 권승 카르텔이 설정 전 총무원장을 꼬리자르기한 뒤, 선거라는 형식적 장치를 통해 권력을 다시 창출하려는 상황”이라며 “종단은 뜻있는 불자들이 선거 자체를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성찰부터 하고 체육관식 총무원장 선거를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간선제를 직선제로 전환하기 위한 비상혁신기구 구성을 주장했다. 정평불은 “간선제를 전환하고 대한민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 전체를 위탁하여 민주주의 선거의 원칙인 보통선거, 비밀선거, 직접선거, 평등선거로 치러지도록 해야 한다. ‘본종은 승려(비구·비구니)와 신도(우파색·우파이)로써 구성한다’고 규정한 종헌 8조의 정신에 따라 사부대중이 참여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현 종회를 해산하고 비상혁신기구를 만들어 사부대중이 고루 참여하는 직선제 개헌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평불은 “종단이 누란의 위기에 있는 이번만큼은 청정승가를 향한 개혁의 기치를 들고 당간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총무원장, 모든 불자들이 참여하고 박수를 치는 지도자가 탄생하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깨어있는 조계사 신도모임’도 17일 성명을 내고 “조계종 선관위장에 선출된 전 호법부장 세영스님과, 총무원장 후보로 나선 혜총ㆍ원행ㆍ정우ㆍ일면스님 가운데 그 누구도 지금의 조계종 적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특히 과거 금권선거 방조로 도마에 올랐던 세영스님은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의 비리 규명을 위해 노력한 스님들을 무더기로 징계하는 등 기득권 세력만을 비호해 온 대표인물”이라고 비판한 뒤 “이러한 상황에서 9월 28일 총무원장 선거가 강행된다면 조계종은 적폐의 늪에 한 발 더 깊게 빠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성 없는 종단에 대한 참담함을 뒤로 하고, 청정한 스님들과 깨어있는 불자들의 개혁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한 지금을 한국불교사에 있어 중요한 분수령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적폐세력 연장을 위한 밀실 총무원장 선거를 즉각 중단 △중앙종회 즉각 해산 및 사부대중이 참여하는 비상대책기구 설립 △직선제 실시 등을 촉구한 이들은“조계종단이 청정한 종단으로 거듭날 때까지 깨어있는 조계사 신도모임은 끝까지 불교개혁운동에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김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불자 2018-09-18 22:48:27

    조용히 가만히 있음 다 잠자는 불자인지요? 지켜봅시다. 본인들 마음에 들어야 다 옳은 것이 아니요.   삭제

    • 하하 2018-09-18 21:51:18

      도대체 누가 총무원장을 하면 만족하랍니까 ?
      그것이 룽금하네요.   삭제

      • 따릉따릉 2018-09-18 19:41:00

        조계종 신도가 무슨 벼슬도 아닌데
        이참에 그냥 종단을 바꾸던지 집에서 스행하면 좋을듯 합니다.
        하라는 신행활동은 안하면서
        무슨 총무원장 선거에 이리 관심들이 많은지.
        청정한 종단으로 바뀌어야 한다는데에는 찬성하지만..
        꼭 총무원장 선거에 이리 관심을 둬야 직성이 풀리겠서
        자기 절에서 먼저 실천해보시구랴
        주지스님이 신도들과 절을 잘 운영하는지 먼저 개혁하고 나서... 종단일에 관심을 둬도 늦지 않소이다.   삭제

        • 아하 그인간? 2018-09-18 18:24:41

          용주사에 주석하시던 도인스님이
          쌍디아빠주지 부임을 반대하는데도 걍 밀어부쳐서
          결국 그 눈밝은 도인께서 조계종을 떠났다 하시두만
          에레 이
          술빈에 밥비벼 먹을 군상들아
          위대한 불고광장 대표였던
          포ㅇ원장 큰심이 깅찰서에
          조사받으러간다미
          가막쏘는 언젠데?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