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혜총ㆍ정우ㆍ일면스님 후보사퇴 “종단이 특정세력 사유물 돼”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자인 혜총스님, 정우스님, 일면스님이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를 이틀 앞두고 기호 1번 혜총스님과 기호 3번 정우스님, 기호 4번 일면스님이 후보 사퇴했다. 스님들은 “종단이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됐다”며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바로잡고자 후보를 사퇴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번 총무원장 선거는 기호 2번 원행스님 단독 후보로 치러지게 됐다.

혜총ㆍ정우ㆍ일면스님은 2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직 공동 사퇴를 선언했다. 스님들은 기자회견에서 “저희들은 비승가적인 선거문화의 고리를 끊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며 미래불교의 희망을 열기 위한 원력으로 이번 선거에 참여했다”며 “하지만 현재 선거운동이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거운동 과정에서 두터운 종단 기득권세력들의 불합리한 상황들을 목도하면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며 “이권만 있으면 불교는 안중에도 없는 기존 정치세력 앞에 종단변화를 염원하는 저희들의 노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통감했다”고 비판했다.

후보자 스님들은 “만약 이번 제 36대 총무원장 선거가 현재대로 진행된다면 종단파행은 물론이거니와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되어 불일은 빛을 잃고 법륜은 멈추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그러므로 저희들은 이처럼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바로잡고자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후보를 사퇴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사부대중에게 깊은 감사와 참회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를 계기로 선거문화가 개선되고, 일부 기득권 세력들의 적폐가 청산되어서, 여법한 종단으로 거듭나기를 사부대중과 함께 간절히 염원한다”고 말했다.

제36대 총무원장후보를 사퇴하면서

존경하는 종정예하, 원로대종사, 그리고 제방의 수행납자와 사부대중 여러분,

지금 온 국민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전쟁 없는 나라, 평화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러나 종단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일부 스님들의 도덕성 문제로 인하여 청정한 수행공동체의 정체성이 무너지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신뢰를 잃는 누란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저희들은 비승가적인 선거문화의 고리를 끊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며 미래불교의 희망을 열기 위한 원력으로 이번 선거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운동과정에서 두터운 종단 기득권세력들의 불합리한 상황들을 목도하면서 참으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권만 있으면 불교는 안중에도 없는 기존 정치세력 앞에 종단변화를 염원하는 저희들의 노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통감하였습니다.

만약 이번 제36대 총무원정선거가 현재대로 진행된다면 종단파행은 물론이거니와 종단은 특정세력의 사유물이 되어 불일(佛日)은 빛을 잃고 법륜(法輪)은 멈추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희들은 이처럼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바로잡고자 이번 제36대 총무원장 후보를 사퇴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저희 후보들이 사퇴하는 깊은 뜻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지금까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사부대중에게 깊은 감사와 참회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선거문화가 개선되고, 일부 기득권 세력들의 적폐가 청산되어서, 여법한 종단으로 거듭나기를 사부대중과 함께 간절히 염원합니다.

불기2562(2018)년 9월 26일

제36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1번 혜총ㆍ기호3번 정우ㆍ기호4번 일면 합장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 정우스님 잘못된소문 2018-09-27 15:25:09

    군종교구장을 하시면서 호의호식했다?
    군종교구에 물어보시지요
    보시금 한푼받은적 없으시고.
    교구장하시면서 어디서 법문청해서 법사비를 받으시면 군종교구에 보시하시고 군법당에 불사하는데 쓰신돈이 수억인데무슨 호의 호식을 하셨다는건지?
    군종 교구장을 하신 이유는 군포교에 원력이 있으셔서이지군종교구장은 보시하고 봉사하는 곳이지 거기에 무슨 이권이있다고 생각하는건지..
    그렇게 살지 않으신 분입니다. 알고 비판을하던지 비난을하던지 하세요...   삭제

    • 호사이랑 제미이 2018-09-27 02:02:07

      호사이는 떼10을 제미이는아청법

      그래도 수국4는 잘 도라가고

      적석4는 안녕들 하지?

      떨고있니?
      떼=그룹
      10=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붕가

      아청법으로 학교가면 어플에 뜨는데

      암튼 추접스런 늠들

      자ㅅ응이가 직접 챙기는 의원 나으리들은

      그지 걸레 같다고나 할까

      봉선4 차차기 주지라며?

      지ㄹ랄말고 올겨울에 보드나 타고 처가집으로가

      제미이는 아동청소년은 절대로 두번다신 건들지 마라   삭제

      • 진짜 자승 편 2018-09-26 16:59:35

        인제 투표하러 오는 교구와 않오는 교구로 나누어 지겠군요~ 누가 정말 광장의 하수인인지 인제 정말로 가려지겠지요
        28일 기대됩니다!   삭제

        • 불자 2018-09-26 16:31:54

          특정세력의 지령에 의한 불법 당선예정자는 사퇴하소. 남자가 가오도 없소   삭제

          • 일진 2018-09-26 15:27:34

            사퇴했으면 지금부터 종단개혁운동에 동참하세요. 아니면 진정성을 의심받는 꼼수로 알겠습니다.일부세력이란 자승적폐가 분명할진데 이참에 권승의 자리를 털고 백의종군하는 멋진 개혁승으로 거듭나시길 기대합니다. 해서 제2의 설정을 퇴출시키는데 힘을 모아주시죠.   삭제

            • 일면의 미소 2018-09-26 14:40:31

              미소짓는 이가 있구려.   삭제

              • ㅎㅎㅎ재밌는데 2018-09-26 14:08:06

                적폐들 구속하면 된다.   삭제

                • 천벌받지 2018-09-26 14:06:59

                  세후보님, 무엇이 맘에 안들었지? ㅈㅅ이 점지를 안해줘서 속쌍해 재나뿌리고 불교말아먹자.천벌받지! 그동안 쫌 드셨잖아.   삭제

                  • 신난다 2018-09-26 14:04:37

                    세명 동반 사퇴에 뒤에서 웃는 중넘들 천지낀데. 조심하자. 한방에 훅 간다. 명배기,근혜처럼   삭제

                    • 불합리 불공정 2018-09-26 13:23:45

                      기사를 읽어도 회견문을 읽어도
                      뭐가 불합리하고 불공정한지 알수가 없네요.
                      문제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드러내야죠.
                      사퇴한 스님들에게 물어봐주세요.   삭제

                      2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