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불시넷, 조계종에 ‘의혹 조사ㆍ쇄신안 실행’ 촉구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가 제36대 조계종 집행부에 철저한 의혹 조사와 쇄신안 실행을 촉구했다.

불시넷은 1일 발표한 논평에서 “갈등과 혼란으로 인한 파행을 딛고 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당선자의 어깨가 가볍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선거를 치른 간절한 마음 잊지 마시고 혁신과 화합으로 사부대중의 열망을 끌어안을 수 있는 36대 총무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의혹 조사와 쇄신안 실행을 촉구했다. 불시넷은 “지난 집행부에서 제기되었던 각종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종헌종법에 맞춰 여법하게 처리해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일이 우선”이라며 “또 종단 혁신을 위한 이행되지 않았던 종단쇄신위원회안 등 개혁안들을 진정성 있고 힘 있게 실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불시넷은 “세상이 필요로 하는 불교, 사부대중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문제들을 꺼내놓고 가감 없이 지혜를 모아 내고 뜻을 펼쳐 가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며 “36대 집행부와 종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세상에 필요한 불교가 되도록 거대한 전환을 만들어 내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혁신과 화합으로 세상과 함께 하길
-원행스님의 36대 조계종 총무원장 당선에 대한 불교시민사회 논평-

원행스님의 36대 총무원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갈등과 혼란으로 인한 파행을 딛고 선거가 마무리 된 만큼 당선자의 어깨가 가볍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선거를 치른 간절한 마음 잊지 마시고 혁신과 화합으로 사부대중의 열망을 끌어안을 수 있는 36대 총무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선거는 총무원장 탄핵이라는 조계종 초유의 사태로 이뤄진 것이기에 집행부에 거는 사부대중과 세상의 기대는 더 크고 간절합니다. 지난 집행부에서 제기되었던 각종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종헌종법에 맞춰 여법하게 처리해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일이 우선입니다. 또한 종단 혁신을 위한 이행되지 않았던 종단쇄신위원회안 등 개혁안들을 진정성 있고 힘 있게 실행해야 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과 북, 북-미간 정상들이 머리를 맞대고 있고, 주변 강대국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계층별ㆍ성별ㆍ세대별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기상변화로 세계적인 불안감과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명 전환기의 복잡다단한 사회 속에서 불교의 사회적 필요성을 증명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사회와 불교공동체를 위해서는 종단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불교, 사부대중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문제들을 꺼내놓고 가감 없이 지혜를 모아 내고 뜻을 펼쳐 가는 풍토를 만들어야 합니다. 혁신과 화합으로 36대 집행부와 종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세상에 필요한 불교가 되도록 거대한 전환을 만들어 내길 기원 드립니다.

불기2562(2018)년 10월 1일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여수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불교포커스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            
후원하기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