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자료
100년 전 독립의 길을 지금 다시 걷다서울노인복지센터, ‘3・1운동 100주년을 바라보는 봄(春), 3.1봄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봄을 걷다’ 진행

 - 100년 전 경성여자고등학교 여성독립운동가의 얼을 이어받아
 - 독립유공자와 유족 단체인 광복회 서울특별시지부와 연계
 - 100여명의 어르신이 7개월 간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선배시민으로서의 역할 고민하는 시간 가질 계획

□ 종로구 위치한 시립 서울노인복지센터(관장 희유스님)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3・1봄봄(3・1운동 100주년을 바라보는 봄(春))’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며, 그 일환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봄을 걷다’를 매주 진행한다. 

□ 서울노인복지센터는 3・1운동 발상지인 종로구 삼일대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곳은 당시 여성독립운동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던 ‘경성여자보통고등학교’의 터이기도 하다. 

   - 여성독립운동가로 알려진 최은희, 김숙자 지사를 포함한 경성여자보통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당시 일제의 철저한 감시와 통제를 받는 상황에서도 비밀조직인 ‘소녀 결사대’를 조직하여 민족운동가들과 함께 3·1만세운동을 주도했다.

□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잇고자 서울노인복지센터는 ‘봄을 걷다’ 외에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대해 공간, 인물,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는 인문학아카데미를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진행하고, 11월에는 어르신들이 주도하는 독립운동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 ‘봄을 걷다’는 100여명의 어르신들이 7개월 간 탑골공원, 태화관 등 삼일대로 일대를 시작으로 독립문, 서대문형무소,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등의 독립운동사적지를 탐방하고,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이어가기 위한 실천모임과 독립운동캠페인 등을 계획하고 있다.

□ 본 프로그램은 일제에 항거하며 조국광복에 헌신한 독립유공자와 유족 단체인 광복회 서울특별시지부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 광복회 서울특별시지부에서는 전문 해설사, 탐방수첩, 해설청취용 무선리시버 등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희유스님은 “100년 전 선조들이 펼쳤던 만세운동은 독립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며, “선조들의 만세 함성이 오늘 날 우리가 민주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듯이, ‘봄을 걷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이 100년 후 후손들에게 물려 줄 이상을 그리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서울노인복지센터는 2001년 개관 이래 지난 12월 31일 기준 64,560명의 회원이 가입하여 하루 평균 3,000여명의 어르신이 이용하고 있는 노인복지전문기관이다. 
   
   - 그동안 미션 ‘더 이상한 복지관, 서울노인복지센터’ 아래, 지금까지와는 색다른 경험과 도전(異常), 이상(理想)을 향한 실천, 서로 다른 생각(二恦)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사업 등을 진행해왔다. 

   - 대표적으로는 노년의 시선을 영화로 담는 ‘영화학교’, 영화를 매개로 세대를 잇는 ‘서울노인영화제’, 시민으로서의 선배 역할에 대해 고찰하는 ‘선배시민 교실’, 1-3세대가 미술로 소통하는 ‘이상한 실험실’, 2-3세대가 서로의 식문화를 공유하는 ‘공유부엌’ 등이 있다.
 
□ ‘봄을 걷다’는 만 60세 이상 서울지역 거주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상시 모집 중에 있다(문의: 서울노인복지센터 박동선 사회복지사 02-6220-8553). 


※붙임
1. 사업 일정표

1기

4월 ~ 5월
- 기미년 거사를 완수하라
  (종로구, 북촌·인사동)
- 연금된 황제의 궁궐, 훼손된 궁궐사
  (창덕궁)
- 서울과 평양의 3·1운동
  (서울역사박물관)
- 지키는 자와 빼앗는 자
  (중구 장충단공원, 남산 일대)
- 평가회의
  (서울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실)


2기
6월 ~ 7월 
- 전시장이 된 궁궐, 훼손된 궁궐사
  (경복궁)
- 일제강점기 청년인재들의 선택
  (종로구 정신여고 터, 대한의원, 대학로 일대)
- 대한독립 그날이 오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황제의 꿈, 대한제국의 길
  (중구 환구단터, 대한문, 정동 일대)
- 평가회의
  (서울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실)
 

전 기수
8월
- 독립운동기행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임청각)


3기
9월 ~ 10월
- 매국과 독립운동의 길
  (종로구 서촌(세종마을) 일대)
- 사라진 궁궐과 성곽, 훼손된 궁궐사
  (운현궁)
- 가둘 수 없는 독립의 열정
  (서대문구 독립문, 서대문형무소 일대)
- 영화로 보는 독립운동의 현장
  (레지스탕스영화제 참여)
- 평가회의
  (서울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