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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시 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
법현스님. 불교포커스 자료사진

태고종 열린선원장이자 일본 나가노 금강사 주지인 법현 스님이 법구경을 읽기 쉽게 새긴 <법현스님과 함께 하는 법구경,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를 펴냈다.

법현 스님은 '함께 읽는 부처님의 시 법구경' 에서 읽는 그대로, 한 걸음씩 깨달음을 향해 다가가는 바른 길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책 소개 

지금까지 이런 법구경은 없었다. 
백만 독자를 위한 법구경!
가장 쉽고, 잘 읽히는 법구경을 선물하고픈 
법현 스님의 친절한 해석을 담았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담은 시 423편을 담은 불교 경전 《법구경》은 본래 고대 인도어로 ‘담마빠다(Dhammapada)’라는 제목으로 전해졌는데, ‘가르치는 말씀’ 혹은 ‘진리의 말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불교신자이거나 그저 참고삼아 부처님의 말씀을 읽어보는 이들 사이에 가장 인기 있는 경전일 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번역된 불교 서적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도 여러 번역본이 출간되어 있는데, 한자는 물론 일본어, 영어, 독일어 번역본을 다시 한글로 번역한 책부터 인도 고어인 빠알리어를 직접 번역한 책도 출간되어 있다. 당연히 역자의 시각과 편의, 의도에 따라 직역과 의역이 혼재되어 있는데, 법현 스님은 가장 쉽게 풀어쓴 법구경을 나누고자 했다. 전문가의 시각이 담긴 난해한 풀이와 깊은 사유도 중요하지만, 평범한 불교신자와 이웃들이 누구나 쉽게 읽고 새길 수 있는 부처님의 시를 전하고 싶었다. 《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은 누구든지 한눈에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알 수 있도록 부처님의 말씀에 대한 쉬운 풀이와 해석을 담고 있다.

《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라는 제목에 ‘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Dhammapada with Dhammupada)’이라는 부제를 단 것은 역자인 법현 스님의 이름 법현(法顯)을 빠알리어로 ‘담마우빠다(dhammaupada)’, 줄여서 ‘담무빠다(dhammupada)’라 해서 ‘담무빠다와 함께하는 담마빠다’라는 연결로 자연스럽게 이어진 결과다. 

《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에 담겨 있는 부처님의 시 전체 423게송은 읽는 이들의 편의를 위해 네 묶음으로 나뉘어져 있다. ‘하나, 아라한의 길에서’는 제1 쌍품에서 제7 아라한의 품까지 99게송을 묶었다. ‘둘, 붓다가 되는 길에서’는 제8 일천품에서 제15 행복품까지 109게송을 묶었다. ‘셋, 바르게 가는 길에서’는 제16 아낌품에서 제21 이런저런품까지 97게송을 묶었다. ‘넷, 수행자의 길에서’는 제22 지옥품에서 제26 바라문품까지 118게송을 묶었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읽는 이가 읽고 싶은 부분부터 펼쳐 읽어도 그 안에서 마음을 물들이는 깨달음의 시가 다가올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에서는 몸과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방법을 통해 마음을 집중시킨다. 집중된 상태에서 사물이나 일, 마음의 현상을 관찰한다. 제대로 했을 때 그 속에 들어있는 법칙을 알아낼 수 있다. 알아낼 때 지혜가 생기고, 벗어나 깨끗하게 된다. 스스로가 태어나지 않게 되니 고요하고 괴로움이 없다. 지속 가능한 행복을 얻게 되는 것이다. 
_법현 스님, 꼬리말 ‘담무빠다와 함께하는 담마빠다’ 중에서 

차례  

머리말 부처님의 깨달음에 한 걸음 다가서며 4

하나, 아라한이 되는 길에서
제1 쌍품(yamakavagga) 12
제2 부지런품(Appamādavagga) 26
제3 마음품(cittavagga) 36
제4 꽃품(pupphavagga) 46
제5 어리석은 사람품(bālavagga) 56
제6 슬기로운 사람품(panditavagga) 70
제7 아라한품(arahantavagga) 80

둘, 붓다가 되는 길에서
제8 일천품(sahassavagga) 90
제9 악품(papavagga) 100
제10 폭력품(dandavagga) 112
제11 늙음품(jaravagga) 124
제12 자기품(attavagga) 132
제13 세상품(Lokavagga) 140
제14 붓다품(buddhavagga) 150
제15 행복품(sukhavagga) 164

셋, 바르게 가는 길에서
제16 아낌품(piyavagga) 172
제17 성냄품(kodhavagga) 182
제18 더러움품(malavagga) 190
제19 바름에 선품(dhammatthavagga) 202
제20 길품(maggavagga) 212
제21 이런저런품(pakinnakavagga) 224

넷, 수행자(비구, 바라문)의 길에서
제22 지옥품(niryavagga) 238
제23 코끼리품(nāgavagga) 248
제24 갈애품(tanghāvagga) 258
제25 비구품(bhikkhuvagga) 278
제26 바라문품(brāhmanavagga) 294

꼬리말 담무빠다와 함께하는 담마빠다 314

역자 소개 

법현 스님

법현 스님은 전라남도 화순 출생으로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에서 석·박사를 수료했다. 고교 시절 평택 명법사에서 입문 첫날 밤샘 참선한 체 험을 새기며 대학 졸업 후, 득도와 전법을 위해 출가해 득도와 전법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응용불교를 초기와 후기불교, 일반사회와 불교사회, 자력수행불교와 타력가피불교의 회통에 관심을 가지고 정진한다. 은평구 열린선원에서 14년째 전법 중이고, 인천공항 제2터미널 불교실 세계선원을 법호 스님과 함께 개원해 이끌고 있으며, 일본 나가노 금강사 주지를 맡아 재일교포와 일본인들에게 수행불교의 참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태고종의 총무원 총무, 교무, 사회부장, 부원장을 역임했으며.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국장 재임 시 템플스테이를 기획한 바 있다. BK21 동국대불교학과연구원으로 하버드대학교 신학연구소에서 열린 국제생태학술세미나에 참석했다. 현재 은평구 인권위원, 협치위원, 탈핵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국가생명존중헌장 제정위원을 비롯해 4차산업혁명과 윤리 민관분과위원, 성공회대 채플 강사,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종교간대화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 사람》, 《그래도, 가끔》 등이 있고, <맞음에서 틀림으로 회통하는 불교 생태사상>, <연기설의 입장에서 본 불안정성 원리 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법현은 법명, 무상은 법호, 담무빠다는 빠알리어 별명이다. 

출판사 리뷰 

이 글 읽으시는 분께서는
부처님의 아름다운 깨달음의 시에
한 발 가까이 오실 때가 되었습니다.

걸으셔요
걸으셔요
걸으시면 닿게 됩니다.
이 걸음의 종착역인
깨달음이라는 목표 지점에 닿게 됩니다.
부처님 바로 옆에 앉게 되실 것입니다.
_법현 스님 

《법구경》의 본래 이름은 《담마빠다(Dhammapada)》로 고대 인도어로 ‘가르치는 말씀’ 혹은 ‘진리의 말씀’이라는 의미다. 따로 ‘경’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지는 않다. ‘경전’이라는 독립된 책의 편제가 아니라 가르침 또는 말씀이라는 뜻을 담고 있지만, 부처님의 말씀들이 길게 묶여서 책이 되므로 그동안 우리는 경전이라는 이름으로 가름해왔던 것이다. 

‘담마빠다’는 ‘담마’에 관한 말씀이라는 뜻인데, 여기서 ‘담마’는 사람의 인지 기관 가운데 느낌을 다루는 감각기관인 눈과 귀, 코, 혀, 몸을 뺀 정신작용 기관 즉 지각 기관인 마음(意, 心)의 지각 대상을 이르는 말이다. 결국 부처님의 가르침은 마음의 깨달음을 최고의 목표로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초기 불교 또는 테라와다(장로파) 불교에서 깨달음은 윤회가 끝난 열반을 뜻했다.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정말로 태어나지 않은 것을 열반이라 한다. 열반은 고요하며, 지속 가능한 행복의 상태다. 그래서 적(寂) 또는 멸(滅)이라 부르기도 한다. 윤회하는 더럽고 묶여있는 삶에서 떨어져 있기(出籬)에 벗어났고(解脫), 깨끗하고(淸淨), 깨달아(覺) 아는(知) 슬기로운 상태(智)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오로지 깨닫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발달불교 또는 대승불교에서는 혼자만의 깨달음 또는 행복 추구가 가지는 좁은 느낌을 벗어나 함께한다는 느낌으로 도와줌, 봉사, 가피(加被)의 뜻이 넓게 더해진다.
_법현 스님, 꼬리말 ‘담무빠다와 함께하는 담마빠다’ 중에서 

깨달음이라는 말 자체에 관한 설명만 해도 이렇게 다양한 각도에서 다채로운 설명이 가능하다. 그러다 보니 가르침의 갈래도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부처님의 가르침에서는 몸과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방법을 통해 마음을 집중시키고, 집중된 상태에서 사물이나 일, 마음의 현상을 제대로 관찰했을 때 그 속에 들어있는 법칙을 알아낼 수 있다. 그것을 알아낼 때 지혜가 생기고 벗어나서 깨끗하게 되는 것이다. 고요하고 괴로움이 없는 지속 가능한 행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불교적 방법이 사마타(samatha, 止)다. 마음을 집중시킨 것, 집중된 것은 삼매(sammadhi, 三昧)다. 현상을 관찰하는 것은 위빳사나(vipassana, 觀)이다. 이 책 《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에서 사마타와 삼매와 위빳사나를 함께 찾아보면 어떨까?   

책 속으로

미움은 미움으로 가라앉지 않는다.
그러나 사랑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늘 변치 않는 법칙이다. 5게송

다른 이들은 우리가 여기서
미움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모른다.
그것에 관해 아는 이들은
앎으로 말미암아 싸움이 스러진다. 6게송

*가라앉히는 새로운 업을 짓기보다 놓아두는 것이 좋다. 놓아두면 가라앉는다. 그리고 맑은 것만 따로 활용하면 좋다.
_14쪽 ‘제1 쌍품’ 중에서  

여기서도 즐거워하고
저기서도 즐거워하며
공덕을 지은 이는 두 곳 모두에서 즐거워한다.
‘내가 공덕을 지었다’하며 즐거워한다.
좋은 세상에 가서
더 크게 즐거워한다. 18게송

*이승에서도, 저승(다음 생)에서도 기뻐할 일을 해야 한다. 공덕과 수행이 그것이다.
_23쪽 ‘제1 쌍품’ 중에서 

어리석은 자가 어리석다고 알면
그로부터 그는 슬기로운 이가 된다.
어리석은 자가 슬기롭다고 알면
그는 참으로 어리석은 자라고 불린다. 63게송

*모르면 모른다, 알면 안다 하는 것이 제대로 아는 것이다.
_58쪽 ‘제5 어리석은 사람품’ 중에서

재가자나 출가자 모두
오직 내가 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를,
해야 할 일과 말아야 할 일들도
나만을 따르기를,
이것이 어리석은 자의 생각,
그의 욕망과 자만은 늘어만 간다. 74게송

*어울리는 평판마저도 바라지 말라 하거늘 어울리지도 않는데 제 덕이라 생각하는 이에게 괴로움이 닥친다. 높은 자리에 있을 때 제 덕이 아니라 자리 덕이라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_68쪽 ‘제5 어리석은 사람품’ 중에서

단단한 바위가 바람에 움직이지 않듯
슬기로운 사람은
칭찬,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다. 81게송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하듯
슬기로운 사람은
가르침을 듣고 고요해진다. 82게송

*비난보다도 더 깊이 주의하고 느껴야 할 것이 칭찬이다.
_73쪽 ‘제6 슬기로운 사람품’ 중에서

나쁜 짓을 했더라도
되풀이하지 마라.
그것에 마음을 두지 마라.
악행이 쌓이면 괴롭다. 117게송

착한 일을 했으면
되풀이해서 해라.
그것에 마음을 두어라.
선행이 쌓이면 즐겁다. 118게송

*부처님들은 모두 하시는 같은 말씀. 나쁜 일은 하나도 하지 말고, 착한 일은 하나도 빼지 말라. 그리고 마음을 맑혀라.
_101쪽 ‘제9 악품’ 중에서

채찍 맞은 좋은 말처럼
열심히 노력하고 성의를 다하라.
믿음과 지킴과 노력에 의해,
집중과 통찰에 의해, 깊어진 숙고에 의해,
큰 괴로움에서 벗어날 것이다. 144게송

*채찍의 효과는 달리게 하는 데 있으며, 가르침과 꾸중의 효과는 정진을 해서 깨달음을 얻는 데 있다.
_122쪽 ‘제10 폭력품’ 중에서 

선정에 집중하고 슬기로워
욕망을 떠난 고요를 즐기는 이들
온 마음으로 생활하는
온전한 붓다를 신들도 부러워한다. 181게송

*신들이 부러워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다. 모르면 부러워하지 않고, 알면 부러워하기 마련이다. 부러워만 하는 존재도 있지만 따라가려 하는 이가 앞선 이다. 따라가서 같게 되려 하는 이는 언젠가 같게 된다.
_152쪽 ‘제13 붓다품’ 중에서


남의 허물을 보고 늘 새기는 이의
번뇌는 늘어만 간다.
번뇌의 없어짐과는 멀어만 간다. 253게송

*가장 어리석은 자가 남의 잘못을 살핀다. 가장 슬기로운 이가 제 잘못을 살핀다.
_199쪽 ‘제18 더러움품’ 중에서

숲을 버리고
숲에서 벗어난 사람이
숲으로 다시 가는 것을 보라.
벗어난 사람이 또 묶이는 것을. 344게송

*참으로 애석한 일이 벗어나려 하다가 다시 묶이는 것이다.
_267쪽 ‘제24 갈애품’ 중에서

손발과 입을 지키고
수행하는 기쁨을 찾으며
고요히 홀로 있으며
만족함을 아는 사람
그런 이를 비구라고 부른다. 362게송

*감각과 지각의 문을 잘 지키고, 홀로 지내며, 닦는 기쁨을 지닌 이가 수행하는 이다.
_279쪽 ‘제25 비구품’ 중에서

도서명 : 읽는 그대로 깨달음의 詩
-법현 스님과 함께하는 법구경

지은이 : 법현 스님
출판사 : 숨
*숨은 ㈜한언 출판사의 계열 브랜드입니다.
정가 :  7,900원
판형/쪽수 : 128*188│320쪽
ISBN : ISBN 978-89-5596-871-2 04810
분류 : 불교 / 종교
초판 발행 : 2019년 5월 12일
출간일 : 2019년 5월 12일
출판사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53 (경운동 74) KAFFE빌딩 2층
담당 편집자 : 정명효/ 02-739-2142/ 010-7210-1446/ maenglee@hane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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