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자료
'관심 많은 주민, 안전한 영등포'조계종 복지재단 위탁운영 영등포장애인복지관, 영등포동 거주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주민관계망 형성사업 실시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위탁운영하는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관장 공상길)에서는 영등포동 거주 1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주민관계망 형성사업을 실시한다. 지역주민의 관심과 관계 맺기를 통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함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여 고독사 없는 영등포동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사업은 서울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조례와 2019년 고독사 예방주민관계망 형성사업 추진계획에 따른 것으로, 영등포동주민센터와의 협치를 통한 영등포동 고립 1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주민관계망 형성사업이다. 사업 크게「자율적인 주민모임인 이웃살피미 구성」「이웃살피미 역량강화 워크숍」「고립가구와 이웃 살피미와의 관계형성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등으로 진행된다.

영등포동은 영등포구 18개 동 중 1인 세대비율이 70.3%(전체세대 16,401가구, 1인 세대 11,537가구)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 1인 세대비율이 높은 동(신길1동) 58.1%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현재, 자율적인 주민모임인 이웃살피미가 구성되어 역량강화 워크숍이 진행된 상태로 고립 1인 가구의 발굴과 함께 1인 고립가구 지원 등 본격적인 사업을 준비 중이다.

혼자 외롭게 떠나는 이웃이 없도록 고립1인 가구를 계속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발굴된 1인 가구의 지속적 안부 연락을 통해 고독사를 방지하며, 자율적인 주민들이 이웃지킴이로서 지역 내에서 활동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문의 :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가족지원팀(☎070-4757-7109~13)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