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자료
IMC 회의를 통해 돌아본 로터스월드 라오스지부 6개월

지난 7월 31일 로터스월드 라오스지부는 라오스 씨엥쿠앙주 캄군에서 지부의 6개월간 활동을 보고하기 위한 IMC 회의에 참석하였다. 라오스에서 활동하는 NGO들은 1년에 2번 관할 중앙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단체가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진행상황과 기대효과를 보고를 해야한다.

회의는 캄군 나파 초등학교와 반꽈이 회의장에서 진행하였으며, 중앙부처 공무원 1명, 씨엥쿠앙도 공무원 5명, ​캄군 공무원 6명, 파트너 학교 교장 15명, 나파 초등학교 마을교육개발위원회(VEDC) 2명이 참가하였다.

아침에는 파트너 학교 중 모범이 되는 나파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회의를 진행하였다. ​나파 초등학교 교장은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나타난 변화와 성과에 대해 발표하였다.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선생님들의 교수법에서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참가한 뒤에는 수업 교보재 지원, 교사역량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개선되어 시험에서 점수가 미달되는 학생들이 크게 줄어들었다.

그리고 지난 코이카 협력활동으로 진행했던 컴퓨터 교육 이후 교사들끼리 가르치고 연습한 결과 교사들이 5분이 워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작년 교사연수로 진행했던 비폭력대화와 발달 심리학에 대해서도 꾸준히 공부하면서 학생 생활지도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작년 스터디 투어를 통해 비엔티안 우수 학교를 탐방하고 공문서 관리법, 학생 건강, 위생에 대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고, 이를 적용하여 학교에 세면대를 직접 만드셔서, 화장실 이용 후, 야외활동 후 위생관리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나파 초등학교 선생들은 라오스 주요 3과목(라오어, 수학, 과학)의 수업계획안을 꾸준히 작성하며, 수업 교보재도 직접 만들고 있다. 이 밖에 컴퓨터, 프린터, 동화책 등을 지원받아 학교운영과 수업 진행에 도움을 받았다고 발표하였다.

그리고 마을교육개발위원회(VEDC)에서는 VEDC 연수를 통해 학교 운영 계획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으며,  적극적으로 학교 운영에 참가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나파 VEDC는 특히 학교 운영 계획을 함께 수립하며 자발적으로 20,000,000 킵(한화 약 280만원) 기금을 조성하여 학교 발전을 위해 사용하였다. ​이외에도 다른 지역 VEDC와 교류하며 지식을 나누고 VEDC의 의무와 역할을 배우고 지역사회에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하였다.

교장과 VEDC의 발표가 끝나고 선생들의 수업과 학교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사연수에서 배운 동화책을 활용한 라오어 수업도 보고, 문서 관리도 깔끔하게 해두신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후 장소를 반꽈이 회의장으로 옮겨 지난 6개월 사업 보고를 시작하였다. ​발표는 로터스월드 라오스지부 현지직원 폰싹이 담당했으며, 지난 6개월간 KOICA 민관협력사업으로 수행했던 활동들을 발표하며 이때 집행한 예산, 활동의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롱란 초등학교에서도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해주었데,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학교에 바나나 농장을 만들어 수입을 창출하고 이를 학교 운영 자금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마을 사람들이 학교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항상 부족한 학교 운영비를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 결과라고 한다.

초등학교 교장과 공무원들이 전체적으로 사업 수행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아 직원들 모두 보람을 얻어가는 시간이었다. 라오스 지부는 지난 6개월의 성과를 돌아보며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발전시켜 내년에는 더 좋은 소식이 들려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