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기후위기 대응과 탈성장을 위한 오이코스포럼9월 24일(화)~25일(수) 오후 2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11호

기후위기가 취약한 이들의 빈곤과 불평등을 얼마나 심화시키는지 살펴보고 그 원인과 대안을 찾아보는 포럼이 열린다.

종교환경회의,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등 종교 환경단체는 9월 24일(화)와 25일(수) 이틀간 기후위기 대응과 탈성장을 위한 오이코스포럼을 주최한다.

24일에는 기조강연 '기후위기, 불평등과 경제성장'(김경집 인문학자)에 이어 '세션1. 기후위기와 불평등에 대한 시민사회의 대화' 에서는 김종화 (작은형제회 JPIC)의 사회로 △한국의 동남아시아 석탄화력발전 투자와 불평등 (Marhaini Nasution, Institute for Women's 
Empowerment campaign and advocacy manager) △인도의 기후위기와 불평등 (Goldy M.George, 인도 선주민활동가) △한국의 에너지불평등 (조은숙 원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 △기후위기와 건강권 (김성이 시민건강연구소 상임연구원) △기후변화와 인권 : 회칙 <찬미받으소서>의 윤리 (박상훈 예수회 인권연대 연구소장) 등의 발제가 이어진다. 이어 참가자들간 질의응답 및 토론이 이어진다.

25일에 '세션2. 탈성장과 대안경제 세미나' 에서는 고재광 (ICE 네트워크)의 사회로 △ 기후복원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탈성장 가능한가 (최배근 건국대학교 교수) 의 기조발제에 이어 각 분야를 대표하여 노동의 홍원표 민주노총 정책국장, 농민의 김정렬 비아캄페시나 국제조정위원, 청년의 이동광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차장, 공동체의 최철호 밝은누리대표, 종교의 양기석 종교환경회의 상임대표의 발언을 듣고, 황정인 플루티스트의 연주가 이어진다. 이어 참가자들간 질의응답 및 토론이 이어진다.

이번 포럼은 종교환경회의,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작은형제회 JPIC, 한국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생명평화분과, 한국천주교남자수도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가 주최하고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ICE)가 주관하고, 우리신학연구소, 프란치스칸 가족 JPIC, 프란치스칸사상연구소, 한국기독교연구소가 협력한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