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제3회 만해언론 대상에 KBS '밀정' 2부작일반보도부문에 불교닷컴의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 생수 배임 의혹’

2019 제3회 만해언론상 대상에 KBS '밀정' 2부작(대표자 이재석 기자)가 선정됐다.

한국불교언론인협회(회장 김영국)와 만해언론상운영위원회(위원장 이재우)는 11월 13일 ‘2019 만해언론상 선정위원회(위원장 정남기 전 한국언론재단 이사장)’를 열어 대상 수상자를 비롯해 만해언론상 일반보도 부문 및 탐사기획보도 부문, 만해언론인상 일반보도 부문 및 탐사기획보도 부문 수상자 8명(팀)을 선정했다.

‘만해언론상’은 한국불교 발전과 불교언론 창달에 기여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보도 활동에 전념해온 언론인과 민주언론 창달에 공로가 있는 언론인을 격려하기 위해 한국불교언론인협회가 2017년 제정한 상이다.

영예의 대상에는 ‘밀정’ 2부작을 보도한 KBS 탐사보도부 밀정취재팀이 선정됐다. 정남기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밀정’ 2부작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악화일로로 치달은 한·일 관계, 주둔비 분담과 지소미아 연장 요구 등으로 껄끄러워진 한·미 관계 등 현 시대 상황을 고려할 때 매우 시의적절한 보도”라며, “‘밀정’ 2부작은 언론계뿐 아니라 학계의 독립운동사연구에서도 다루어지지 않은 ‘밀정’을 심층 탐구해 학계와 정부에 경종을 울렸고, 일부 독립유공자의 서훈 심사를 전면 재검토하도록 하는 등 깊고 큰 반향을 남겼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만해언론상 일반보도 부문은 세계일보 특별취재팀의 ‘이른둥이 성장 추적 리포트’ (김태훈·김민순·이창수 기자)가 선정됐다. 만해언론상 탐사기획보도 부문은 강원영동MBC의 ‘다큐멘터리 숨’(김인성 기자)가 선정됐다.

만해언론인상 일반보도 부문은 불교닷컴의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 생수 배임 의혹’등 불교적폐청산 보도(서현욱 기자)가 수상했다. 만해언론인상 탐사기획보도 부문은 KBS 다큐멘터리 '매혹의 실크로드’ 4부작(김정희 PD)이 차지했다.

심사위원회는 서현욱 불교닷컴 기자에 대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1447일째 (2019년 11월 19일 현재) 자행되는 조계종의 언론탄압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종교 권력에 맞서 한결같이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의 기본 책무를 다하고, 불교적폐 청산을 위해 교계 여론을 지속적으로 환기해 왔다. 이들이 그동안 이어온 정진을 멈추지 않고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인 본연의 자세를 강건히 견지해 나가길 바라며, ‘해종언론인’을 대표해 서현욱 기자를 일반보도 부문 수상자로 선정한다"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특별상’은 뉴스앤조이의 심판대에 선 사랑의교회’ 등 사랑의교회 공공도로 점용 허가 관련 보도(최승현 기자)가 차지했다. 심사위원회는 최승현 뉴스앤조이 기자에 대해 "‘사랑의교회 공공도로 점용 사건’을 세상에 알리고 여론화하는데 기여했으며, 제도종교의 거대한 힘 앞에서도 교회 개혁이라는 큰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사랑의교회 사건’을 있는 그대로 지속 보도해 사회에 반향을 일으켰다. 또 이를 통해 대법원의 ‘위법 판결’을 이끌어내는 데 일조함으로써 언론인 본연의 책무에 충실했다."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한국불교언론인협회와 만해언론상운영위원회는 이날 시상식에서 양기환 스크린쿼터문화연대 이사장(영화 제작사 질라라비 대표)과 박해진 훈민정음 연구가에게 각각 공로패를 주기로 하였다. 협회와 위원회는 "양기환 이사장은 스크린쿼터제를 지키고자 노력하고 불교적폐 청산 운동에 힘을 보탠 공로로, 박해진 훈민정음 연구가는 훈민정음 창제에 공헌한 신미 대사의 업적을 오랫동안 연구해 세상에 알리는 등 불교문화 창달에 기여한 공로가 있다"고 공로패 수여 이유를 밝혔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300만 원,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각 100만 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2019 만해언론상 심사위원’으로는 김경호 지식정보플랫폼 운판 대표, 김영국 한국불교언론인협회 회장,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 신학림 전 미디어오늘 대표, 이재우 만해언론상운영위원회 위원장, 정남기 전 한국언론재단 이사장(2019 만해언론상 선정위원회 위원장, 이상 가나다순)이 참여하였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7일(수) 오후 7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