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성월스님의 동국대 이사 선임, 즉각 철회하라"동국대학교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성명서 발표

종립학교 교수들이 범계의혹으로 도덕성 문제가 제기된 승려가 학교 이사로 선임된 것을 즉각 철회하라고 나섰다.

최근 조계종 종립학교 관리위원회가 용주사 전 주지 성월스님을 동국대 차기 이사후보로 선임하였다. 성월스님은 쌍둥이 아들을 두었다는 의혹으로 인해 용주사 주지 임기 동안 신도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고 법적다툼까지 벌여왔다. 이에 동국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는 11월 25일 그러한 추문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국대 이사로 선임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교수협은 성명에서 "성월스님은 승려 자격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학의 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더구나 성월스님의 이력으로 미루어 대학 운영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처럼 성월스님은 도덕성과 전문성에서 대학이사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이는 사립학교의 이사선임 과정에서 제기되는 도덕성 문제이다." 라고 밝히고, "동국대는 지난 몇 년 동안 총장과 이사장의 도덕성 문제 때문에 극심한 갈등을 겪은 바 있다. 학생 대표가 50일간 단식하고 교수 대표들과 스님들까지 단식에 동참하여 캠퍼스가 단식천막으로 뒤덮인 끝에 이사 총사퇴라는 전무후무한 사태까지 벌어진 것이다. 이제 성월스님이 이사로 선임된다면 다시 그런 사태가 반복될 것을 크게 우려한다." 라며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할 것이 명약관화하고 대학과 종단의 화합과 발전에 큰 장애가 될 것이 명백한 성월스님의 이사 선임을 적극 반대하면서 이사회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한다." 라고 하였다.

성월스님의 동국대 이사 선임, 즉각 철회해야 한다
동국대학교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성명서

 동국대학교 이사회는 최근 성월스님을 동국대 차기 이사후보로 선임하였다. 성월스님은 용주사 주지 시절에 승려로서의 도덕성에 관한 결정적 추문이 제기되어, 신도들이 주지 임기 내내 격렬한 퇴진운동을 벌이면서 법정 소송으로까지 번진 바 있다. 

쌍둥이 아들을 두었다는 의혹이다. 그 추문은 물론 아직 의혹일 뿐 사실여부가 판명되지는 않았지만, 의혹의 내용은 승려 자격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것임은 명확하다. 따라서 이런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학의 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더구나 성월스님의 이력으로 미루어 대학 운영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처럼 성월스님은 도덕성과 전문성에서 대학이사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더욱이 최근 한 보도에 따르면 성월스님을 차기 이사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하니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우리 대학은 지난 몇 년 동안 총장과 이사장의 도덕성 문제 때문에 극심한 갈등을 겪은 바 있다. 학생 대표가 50일간 단식하고 교수 대표들과 스님들까지 단식에 동참하여 캠퍼스가 단식천막으로 뒤덮인 끝에 이사 총사퇴라는 전무후무한 사태까지 벌어진 것이다. 이제 성월스님이 이사로 선임된다면 다시 그런 사태가 반복될 것을 크게 우려한다.

성월스님의 이사 추천은 대학에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할 것이 명약관화하다. 또한 대학과 종단의 화합과 발전에 큰 장애가 될 것이 명백하다. 따라서 우리는 성월스님의 이사 선임을 적극 반대하면서 이사회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한다.

2019년 11월 25일

동국대학교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성월입니다 2019-11-29 11:39:01

    아직 이사장으로 된것도 안인대 왠 날리들입니까 그리고 돈 많고 능력있는 내가 하면 학교 발전 지금보단 18배 더좋아질겁니다 그러니 여러분 내가 이사장되서 잘리기싫으면 찍찍소리하지말고 그냥수업이나 하세요 쌍둥 아빠 성윌

    아마도 이렇게 말하고싶겠다 ㅋㅋ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