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세계
영담스님, 아세안 학생 한국어 말하기대회 시상식 열어국제한국어교육재단, 제1회 재외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 2019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대회 개최
아세안 10개국, 중고 및 대학생이 참가하여 말하기경연 및 연극, 뮤지컬 공연 발표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영담스님이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영담스님)은 11월 23일(토)부터 11월 28일(목)까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대행사로 제1회 재외청소년 한국어교육연수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개최하고, 11월 26일(화) 14:00에 부산 그랜드호텔에서 시상식을 진행하였으며, 11월 28일(목) 성황리에 대회를 종료하였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태국한국교육원과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 주관하였으며, KEB하나은행, 사랑의열매장소 : 인천 하나글로벌캠퍼스,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이 후원하였다.

이번 대회는 한국의 위상 강화 및 한류의 열풍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치솟는 한국어교육의 성과를 공유하였다. 2019년 6월 현재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외국어로 채택한 학교는 28개국 1,595학교 학생수 146,000여명이며, 그중 아세안 국가는 5개국 216학교 학생수 45,000여명이다.

아세안 10개국의 추천을 받은 200여명의 중·고등학생·대학생, 교사·교수, 당국 교육부 관계자 등은 아세안 지역 한국어교육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상호협력과 인적교류의 미래를 열어가는 시간을 가졌다.

23일 인천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말하기 경연은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한국어를 정규과목으로 채택하지 않은 미채택국 중고생(라오스, 미얀마, 브루나이, 싱가포르, 캄보디아, 입문반), 정규과목으로 배우는 채택국 중고생(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도약국), 10개국 대학생이 각각 ‘한국어 첫걸음’, ‘한국어 학습과 나의 미래’, ‘양국 교류와 역사문화’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부문별 수상내역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3명, 태국한국교육원장상 9명,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상 9명, KEB하나은행장상 6명이다. 

26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는 시상식과 함께 한국어를 통한 아세안의 화합과 우정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참가자들이 2박 3일간 다함께 준비한 황순원 단편소설을 각색한 연극 ‘소나기’와 세종대왕을 소재로 한 뮤지컬 ‘세종, 1446’ 중 ‘소리가 열린다’와 훈민정음 서문을 노래화 한 ‘그대의 길을 따르리’를 각국의 민속의상을 입고 공연을 선보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시상식에 온 국내외 내빈들은 나라와 문화가 다른 10개국의 청소년들이 한국어로 하나가 되어 감동의 무대를 선사한 것에 대해 눈시울을 붉히며 가슴뭉클해 했다.

이후 부산지역의 국내 교육기관인 영남중, 부산정보고를 방문하여 태권도, 야구 등 한국 학생들과의 친목의 시간을 가졌으며, 부산에서의 저녁은 OECD가 선정한 한국의 문화유산 ‘나를 찾아가는 여행’으로 템플스테이를 하며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였다.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 영담스님은 “나라도 종교도 문화도 다르지만, 아세안 10개국에서 더 나아가 전세계 청소년들이 ‘한국어’로 소통하며 하나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영담스님이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이 템플스테이에 참가하였다.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이 템플스테이에서 명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이 템플스테이에서 기체조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19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대회 시상식 수상자 리스트

수상 내역 

대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중등 입문반 캄보디아 꾸언 티다
  중등 도약반 말레이시아 아이샤 마이사라 빈티 아밀
  대학부 미얀마 모 모 미엣 모

최우수상

 태국한국교육원장상

  중등 입문반 라오스 온나파
  캄보디아 생 쏘티다
  미얀마 애 찬 미야
 
  중등 도약반 말레이시아 라이사 아미라 빈티 주라스미 
  태국 아라다 웡마니
  태국 나라랏 참난므앙

  대학부 인도네시아 라뚜 샤리파 누라지자
  라오스 시리펀 폰세나
  말레이시아 아드란

우수상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상
  중등 입문반 캄보디아 쏘다리카 파앗
  캄보디아 친 분마
  브루나이 시티 누르 라피파 빈티 라우다 바룬

  중등 도약반 말레이시아 아담 아즈하
  태국 빤탓따 쩐다폰 
  베트남 응웬 밍 하잉

  대학부 태국 반티따 뎃아난
  싱가포르 카밀리아
  캄보디아 여은 완다

특별상
 KEB하나은행장상
  중등 입문반 미얀마 수 샤 산디 조
  브루나이 누라다비아 마르샤 아피카 빈티 이샥
  
  중등 도약반 필리핀 자나 마리 사돌
  인도네시아 나타샤 

  대학부 필리핀 제이콥 노엘 푸엔테벨라
  베트남 찐 응웬 디엠 티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정혜숙 2019-12-08 16:47:58

    세종대왕 역활의 학생 뮤지컬 가슴 뭉쿨하게 봤어요 노래 정말 잘 하던데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