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시아사 법현스님의 저잣거리에서 그저 사노메라
모든 중생이 행복하소서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 법현스님_열린선원장
  • 승인 2020.04.30 06:29
  • 댓글 1
일본 나가노 금강사 주지로 세 번째 맞이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회를 일본정부의 코로나 대응정책 때문에 참석하지 못하고 글과 영상으로 설법하고 지나가 아쉬움이 많다. 작년에는 많은 이들이 함께했는데 이번에는 나도 함께하지 못했다.  
 
물,불,바람에 비해 질병,기근,도적의 하나인 코로나가 소小삼재인 줄 알았는데 大삼재가 되었다. 일본은 원래 공휴일이 아니고 양력으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참석하라고 휴일인 4월 5일로 정해서 준비했는데 나도 가지 못하고 신도들도 극히 일부만 참석하였다. 비록 지금 어렵지만 슬기롭게 극복하는 지구촌 모델인 대한민국과 지구촌 가족들이 전 보다 나은 삶을 살게 되기를 믿고 그렇게 되기를 축원한다.
 
일본은 그렇게 아쉽게 부처님오신날 봉축법회를 축소해 진행하였고 한국의 사찰에서도 어쩔 수 없이 또는 선제적으로 윤 4월 8일에 봉축법회를 전국사찰에서 봉행하기로 하였다.한국불교종단협의회에서 각 종단 대표들이 모여서 결의하고 결정한 것이다. 윤 4월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른다. 
 
코로나19 사태에 관한 글들 가운데 어느 종교도 코로나19 환자를 그 종교 신앙으로 치료한 사례는 없고 오히려 신천지와 일반 교회 시설에서 예배와 활동으로 감염된 사례가 많이 나왔다고 눈총을 받았는데 불교는 선제적으로 잘 대처했다는 평가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부처님오신날까지 옮기는 것에 관한 뜨악한 시선도 있어서 전법포교하는 처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지구촌 가족들이 고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감염자들이 생길 것을 염려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대중 집회를 2개월 넘게 하지 않고 있다. 불교계의 최대명절인 부처님오신날 봉축법회도 미루기로 하였다. 부처님의 생신을 옮겨야 하는가, 옮겨도 되는가 하는 의문들이 있다. 이래도 되는 일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다. 된다.
우리 북방불교에서 중국과 한국은 음력으로 날짜를 기려 왔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 이후로 양력을 쓰고 있다. 장로(theravada)불교의 본 고장인 인도, 스리랑카, 미얀마, 라오스, 태국 등도 음력을 쓰고 있다. 그런데 4월 8일이 아니라 4월 15일 또는 5월 15일에 봉행한다. 그 까닭이 무엇일까? 태어나시고, 성도하시고, 열반하신 날이 다르지 않고 모두 한날로 같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웨삭데이(vesakday)라고 해서 인도력으로 2월이라고 한다. 어째서 2월에 부처님 오신날 행사를 하는가 알아보니 인도에서는 2월부터 새해 회계연도를 시작한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다른 나라의 새해 시작은 1월부터지만 인도는 2월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이름이 2월 일 뿐이고 시작 달이니 1월이라고 할 수 있다. 즉 1월 보름에 부처님께서 태어나시고, 성도 하시고, 열반 하셨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다른 나라는 달력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2월이 아니라 4월 또는 5월인 것이다. 날짜부터 정확한 것이 아니다. 그 나라, 그 지역의 문화와 믿음인 것이다. 그리스도교의 예수도 12월 25일 탄생이 아니라 새해 첫날이라고 생각되는 동지에 태어났다는 믿음이 있었다. 다만 동지가 12월 21일이거나 22일이기도 해서 보통사람들이 기억하게 좋게 12월 25일로 정했다는 설이 있다.
 
탄신일 봉축행사는 어떻게 진행했을까?
인도에서는 처음에 불상을 그리거나 만들지 않았다. 진리주의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보리수나무에 물을 뿌려주는 의식을 했다고 한다. 1월이기 때문에 건기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하므로 물이 필요해서 그런 것이다. 띤짠이라는 의식이나 송크란이라는 의식이 모두 물과 관련 있고 물축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부처님오신날 봉축법회를 종단이 연합해서 봉행하는 곳은 한국밖에는 없다. 등을 들고 동네와 시내를 활보하여 즐기며 홍보하는 행사도 한국이 거의 유일하다. 아기 부처님을 목욕 하는 것도 한국만 한다. 일본은 하나마츠리(花祭)라고 해서 꽃 축제를 한다. 우리나라도 화전(花煎)놀이를 했던 때가 있었다. 모두 다 그 나라의 문화인 것이다.
 
유명한 ‘천상천하유아독존 삼계개고아당안지’라는 말도 부처님께서 태어나실 때 내가 그랬다고 직접 하신 적이 없는 말씀이다. 맨 앞에 나와 있는 것처럼 근거는 있지만 신화같은 이야기이며 스스로 했다고는 하지 않았지만 과거부처님 비바시불(비파신붓다)께서 하셨으므로 같은 부처님인  석가모니부처님도 하지 않았겠나 하는 유추를 하게 한다.
 
중생들이자 지구촌 가족이 느닷없다 할까 ,욕심을 부린 탓이라 할까 괴로움을 겪고 있다. 유래가 드문 질병과 감염과 사회,경제,심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구 자연과 밖이 아닌 안으로의 살핌을 강하게 해야 하는 것이 나와 부처님 또는 진리로 집중하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생각하니 받아들이는 자세로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과 오신 날 봉축행사를 맞이하면 어떨까.    
 

안녕하십니까?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축하드립니다. 지구촌을 엄습한 코로나19로 여러분을 대면하지 못하고 비 대면으로 인사드려서 아쉽습니다. 부처님께서 모든 것이 변화해간다고 말씀하셨으니 이것도 변화의 모습입니다.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지고 만물이 자라나게 되니 이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십시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부처님 탄생 이야기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말씀이 '천상천하유아독존 삼계개고아당안지'입니다. 이 말씀은 원래는 이런 말이었습니다.

"나는 누리의 맨 꼭대기(aggo aham asmi lokassa) 맨 앞(jettho aham asmi lokassa)

맨 끝(settho aham asmi lokassa)이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 태어남(ayamantimaa jaati)

다시 남은 없네(natthi adaani punabbhao)."

<마하빠다나숫따> 등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석가모니부처님 보다 앞선 비바시부처님께서 태어나실 때 그렇게 태어나며 외쳤다고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이

"하늘 위 하늘 아래( 天上天下) 내가 가장 높다 (唯我獨尊) 온 누리 뭇 중생이 괴로워 하니(三界皆苦) 내 마땅히 편케 하리라(我當安之)"라는 말씀으로 변한 것입니다.

<불소행찬(붓다차리타)> 등 부처님 생애를 다룬 전기물에서 앞의 가르침을 더 아름답게 꾸민 것입니다.

"태어나실 때 아홉용이 물 뿌려 목욕시켰으므로 저희들도 깨끗한 물로 목욕시켜 드립니다. 아기부처님 목욕시키니 바른 지혜 공덕을 모아 오탁중생들은 더러운 때를 씻고 부처님처럼 깨끗한 법신을 얻게 하소서!"

<욕상공덕경>의 말씀에 따라 '우리도 부처님같이' 살기 위해 아기부처님을 씻겨드리고 코로나19의 극복과 우리 금강자불자들과 재일교포 및 지구촌 가족들의 행복을 마음 속으로 간절히 축원했습니다. 그러셨지요? 어제 저녁 우리 금강사는 등불을 밝혔습니다. "그 등불은 한 가난한 여인이 간절한 정성으로 켠 것이어서 너의 힘으로 그 불을 끌 수는 없을 것이다. 그 여인은 지금은 비록 가난하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 마침내 깨달음을 이루어 수미등광여래가 될 것이다."

<현우경>의 말씀처럼 우리도 부처님처럼 슬기롭고 사랑 베풀며 살기 위해 슬기의 상징인 불을 밝힌 것입니다. 등공양의 공덕으로 일체중생을 이롭게 하고 한량없는 광명을 얻어 부처가 되고 세상 사람들을 부처가 되게 한다는 <화엄경>,<미륵경> 등의 가르침을 따르기 위함입니다. 이제 두 손 모아 함께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코로나 19에 희생되신 분들, 마쓰시로대본영 등 남의나라에서 희생되신 분들 그리고 우리 조상님들의 왕생극락을 축원합니다.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나무약사여래불 코로나 19에 확진되어 고생하시는 분들 다른 질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얼른 나으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과 우리 금강사불자님들의 건강행복을 축원합니다.

불기2564년 부처님 오심을 축하드리며 나가노 유명산 금강사 주지 무상법현 합장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법현스님_열린선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 아이구 2020-05-11 10:38:57

    이렇게 좋은 글을 이제서야 보다니. ㅠㅠ. 처음으로 배웠고 정말 유익했습니다. 담아가서 간직하겠습니다. 논리적으로 자세하게 근거를 가지고 딱부러지게 설명해주시는 모습이 포교제일 부루나 존자를 연상케 합니다. 앞으로도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법문 부탁올립니다. 코로나로 어수선한 시기에 무엇보다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