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단
천태종 종정·총무원장,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어·봉축사 발표
  • 대한불교천태종_불교포커스
  • 승인 2020.05.21 18:37
  • 댓글 1
천태종 종정 도용스님(사진출처 : 대한불교천태종)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천태종 도용 종정스님과 문덕 총무원장 스님은 각각 법어와 봉축사를 발표하였다.

천태종 도용 종정스님은 봉축 법어에서 "우리는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연기적 존재임을 깨달아 함께 연꽃 피워내는 보살의 길에서 부처님을 만나야 한다. 인연으로 만난 중생들을 아끼고 배려하며 역경과 시련을 불심으로 견디며 세계평화와 국운 융창을 정성을 다하여 발원하자."라고 하였다.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스님(사진출처 : 대한불교천태종)

천태종 문덕 총무원장스님은 봉축사에서 "‘코로나 19’의 고통이 있는 곳에 부처님 오신 뜻이 더욱 밝게 전해지고, 경제불황과 대립 갈등이 있는 곳이 부처님의 대자대비가 더욱 분명히 전해지도록 고통을 소멸시키는 지혜의 빛을 밝히고, 삼악도를 끊어 버리는 대자대비의 행원을 펼치며 일체중생의 복락과 해탈을 위해 참회하고 기도하다." 라고 하였다.

2020 경자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어

봉 축 법 어 

인류의 스승이신 부처님의 오심을
지극한 마음으로 봉축합니다.

세상을 자비로 거두시는 여래
부처님은 언제나 희망으로 오십니다.

윤회와 생사의 세계는 불난 집과 같아 
온갖 괴로움이 가득하니
고통 속에서도 바로 보아야 할 것은 
끈질긴 집착과 어두운 욕망의 그림자입니다.

우리는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연기적 존재임을 깨달아
인연으로 만난 중생들을 아끼고 배려하며
함께 연꽃 피워내는 보살의 길에서 
부처님을 만나야 합니다.

역경과 시련을 불심으로 견디며 세계평화와 국운 융창을 
정성을 다하여 발원하며
기쁨과 감사의 연꽃 등 밝혀
거룩하신 부처님을 맞이합니다. 

경자년(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대한불교 천태종 종정 김도용

불기2564년(2020) 부처님오신날/2020.5.30. 

봉 축 사

오늘은 좋은 날, 아름다운 룸비니 동산에 부처님이 오신 날, 환희와 축복의 날입니다.

거리마다 등 밝히고, 마음마다 지혜 밝혀 부처님 오신 소식을 널리 전하고 대자대비의 가르침 높이 받들어 억겁 미진수 세계의 끝까지 봉축의 기쁨을 전합시다.

‘코로나 19’의 고통이 있는 곳에 부처님 오신 뜻이 더욱 밝게 전해지고, 경제불황과 대립 갈등이 있는 곳이 부처님의 대자대비가 더욱 분명히 전해지도록 오색등을 높이 들고 칠보등을 장엄합시다. 

부처님은 이 땅에 오시어 일체중생이 원만 덕상을 구족 하였음을 설하시고, 만 생명이 청정한 법신임을 일깨워 주셨습니다. 시방세계가 부처님의 국토요 육도 중생이 부처님의 분신이니, 우리 사는 이곳이 보리도량이요 우리 사는 이 순간이 성불의 바탕입니다. 

불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세상은 질병의 공포로 어수선하지만 부처님 정법은 오히려 오탁악세를 향해 더욱 밝고 우렁찹니다. 

오늘 부처님오신날 시대의 고통을 소멸시키는 지혜의 빛을 밝히고, 삼악도를 끊어 버리는 대자대비의 행원을 펼치며 일체중생의 복락과 해탈을 위해 참회하고 기도합시다.

중생이 아픈 곳에 보살이 아프고 보살이 아픈 곳에 부처님 지혜와 자비 더욱 뚜렷하니, ‘천상천하 유아독존 일체개고 아당안지’의 탄생게가 바로 그 뜻입니다. 마음이 밝으면 병고가 사라지고, 일신이 청정하면 불국토가 성취되니 우리 모두 오색등의 마음 밝혀 시방삼세의 무명을 걷어 내야 하겠습니다.  

오늘 부처님오신날의 환희와 축복으로 일체 질병이 소멸하고, 사람마다 나라마다 부처님 무량가피가 무궁무진 드리우기를 기원합니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이문덕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대한불교천태종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 아자씨 2020-05-29 00:00:25

    이 사람이 큰일 날 사람이지 ....문덕인지 뭔지 와 함꼐: 무속인은 검소해야,,,이미 저기한데..도용이지 여보시요...   삭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