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학술
BTN불교TV, 불기 2564년 봉축특집프로그램 마련코로나 19와 연등회 취소로 지친마음 위로하고 아쉬운 마음 달래는 특별생방송, 스님다큐멘터리, 특별좌담 등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달 연기되었다가 결국 취소된 연등회를 대신하여 특별생방송 및 스님다큐멘터리, 특별좌담 등 다채로운 부처님오신날 봉축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먼저 5월23일 오후4시에는 더 이상 특별 할 수 없는 BTN불교TV만의 연등회 ‘[특별생방송]환희의 순간 천년의 발원-다시 보는 연등회’가 4시간 연속해서 방송될 예정이다.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올해 연등회는 취소되었지만 집에서 안전하게 1995년부터 2020년 까지 지난 25년간 연등회 역사를 한눈에 보는 시간을 생방송으로 마련했다. 역대 연등회 출연자 및 전문가들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근간에 흔히 볼 수 없었던 연등회 희귀 영상자료도 전격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5월30일 (토) 오전 10시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한달 연기되었던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과 함께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회향식을 생방송으로 생생하게 전한다.

이날 봉축법요식은 불교라디오울림과 BTN유튜브채널로도 동시에 함께 할 수 있다.

이어 5월30일 (토) 오전11시에는 출가 이후 줄곧 ‘장좌불와’와 ‘일종식’을 놓지 않았던 전(前) 해인사 방장이자 조계종 제10대 종정을 지낸 혜암스님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혜암대종사 탄신 100주년 특집다큐- 공부하다 죽어라"가 방송된다. 후학들에게는 용맹정진과 두타행의 사표이셨던 혜암스님의 삶과 수행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스님이 우리에게 남긴 메시지를 찾고자 한다.

이외에도 부처님오신날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는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집]성파스님 특집대담-구국의 영웅 사명, 목탁을 놓고 창을 들다' (5월30일(토) 오전 9시, 5월31일(일) 오전 11시 30분) 에서는 통도사 방장 성파스님에게 구국의 영웅 사명대사 이야기 그리고 이제껏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경남지역 3.1운동의 진원지가 된 통도사와 만세운동을 펼친 통도사 스님들의 파란만장 영웅스토리를 직접 듣는다.

'[특집다큐멘터리] 노승의 고백-월서대종사' (5월30일(토) 오전 7시 30분, 5월31일(일) 오후 8시) 는 전쟁의 상흔으로 괴로워하던 스무살 청년기에 출가해 어느 덧 세납 84세 법납 65년을 맞은 속리산 법주사 조실 월서스님의 인간적인 수행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승가의 기강이 스스로에게 중노릇 하게 했다며 깨우친 만큼 실천하는 지행일치의 삶을 오롯이 보여주며 현대불교의 살아있는 선지식이다.

'[특집]사회통합과 전통문화 발전을 위한 정책대담' (5월30일(토) 오후 12시 30분, 5월31일(일) 오후 4시)에서는 정치계, 종교계, 학계 인물들이 출연하여 한국불교의 발전을 위해 거침없는 토론의 장을 펼친다. 전통문화 발전과 사회통합이라는 큰 틀 속에서 10개의 세부주제에 대한 각각의 생각과 의견을 들어보는 대담 프로그램이다. 

'[특집]「드라마 붓다」를 말하다' (5월30일(토) 오후 4시, 5월31일(일) 오후 1시)는 코로나19로 불안했던 지난 3개월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 속에 방영 됬던 세계최초 부처님일대기 장편드라마 드라마 붓다의 중요장면을 되짚어보며 부처님 오심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긴다.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스님과 불교학 교수들이 말하는 ‘드라마 붓다 완결 총정리편!’

이외에도 27일 오후1시에는 간화선의 수승함을 널리 홍포하고 한국불교의 진면목을 전세계에 알린 간화선 무차대회의 전 과정을 담은 ‘특집-원력의 빛 세계 간화선 무차대회’를 방송하며 28일 오후 2시에는 옛 조사 스님들의 수행 발자취와 선맥을 짚어 나가는 대한불교조동종 스님들의 중국순례기행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묵조선의 선맥을 따라서-대한불교조동종 중국순례기’가 1,2부 연속으로 소개된다.

연등회 취소와 부처님오신날 행사 축소의 아쉬움을 달랠 BTN불교TV에서 준비한 다양한 특집프로그램은 TV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 페이지 유튜브 채널로도 함께 할 수 있다. 

반론ㆍ정정ㆍ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이메일(budgate@daum.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교포커스'에서 생산한 저작물은 누구나 복사할 수 있으며, '정보공유라이센스 2.0: 영리금지 개작금지'에 따릅니다. 정보공유라이센스

불교TV_불교포커스의 다른기사 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